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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목적형 고등학교 운영 실태 및 진단 / 김영철 5

Ⅰ. 특수목적형 고교 체제 진단의 배경 5

가. 논의를 위한 질문 6

나. 특수목적형 고등학교의 범주 7

2. 특수목적형 고등학교 운영 실태 8

가. 특수목적고등학교 8

나. 특성화고등학교 10

다. 자율학교 14

라. 자립형 사립고등학교 17

3. 특수목적형 고등학교별 진단 18

가. 특수목적고등학교와 영재학교 18

나. 특성화고등학교 19

다. 자율학교 20

라. 자립형 사학 22

4. 특수목적형 고등학교 체제의 종합 진단 23

5. 맺으며 24

참고문헌 26

특수목적 고등학교 및 영재학교의 운영 실태 및 진단 - 영재·특수재능 분야를 중심으로 - / 조석희 30

1. 영재교육을 위한 학교들의 개황 30

가. 정책입안 취지 30

나. 주요 연혁 31

다. 학교 개황 32

라. 설립별, 지역별 분포 33

2. 특수목적형 고등학교 운영 실태 및 진단 34

가. 특수목적형 고등학교의 설립 취지 및 타당성 34

나. 학생 선발 제도 35

다. 교육과정 운영 38

라. 교원 인사제도 44

마. 특수목적형 고등학교 졸업생의 진로 46

바. 교육행정 및 재정 운영 50

3. 특수목적형 고등학교의 개선 방향 52

가. 특수목적형 고등학교 체제의 재정립 가능성 52

나. 교수-학습 방법상의 개선 사항 54

다. 대학 입학전형상의 개선 사항 54

라. 대학과의 연계 방안 56

4. 맺는말 59

참고문헌 61

예술계 특수목적 고등학교 운영실태 및 진단 / 김춘미 62

1. 문제 제기와 진단 62

2. 예술계 특수목적고등학교 장르별 교육내용 분석 66

가. 들어가면서 66

“영재교육을 목적으로 하는 고등학교의운영현황 및 개선방안”에 대한 토론 / 박성익 110

대안교육 특성화고등학교 / 배성근 116

1. 대안학교의 법제화 및 현황 116

가. 정책 입안 취지 116

나. 정부인가 대안학교 현황 118

2. 대안학교 운영 실태 및 진단 121

가. 정부인가 대안학교의 취지 121

나. 교육과정 운영 122

다. 졸업생 진로: 대학진학이라는 요구 124

라. 학생 모집과 선발 125

마. 교원 수급과 질 125

바. 시설과 재정 127

3. 정부인가 이후 대안학교의 변화: 간디학교와 영산성지고 사례 127

4. 맺음말: 19개 정부인가 대안학교에 대한 평가를 시작할 때 129

참고문헌 131

[ 별첨 ] 전국의 비인가 대안교육기관 및 프로그램 운영 현황 132

「대안교육 특성화고등학교」에 대한 토론 / 신현석 138

Ⅰ. 논평 138

Ⅱ. 토론 139

자율학교 운영 실태 및 진단 / 최양미 143

1. 자율학교의 개황 143

가. 정책 입안 취지 및 주요 연혁 143

나. 자율학교 개황 147

2. 자율학교 운영실태 및 진단 149

가. 자율학교 지정·운영의 취지 및 타당성 149

나. 학생선발제도 151

다. 교육과정 운영 152

라. 교원인사제도 155

마. 교육시설 및 여건 156

마. 졸업생의 진로 156

사. 교육행정 및 재정 운영 158

3. 자율학교 개선 방향 159

참고문헌 162

“특수목적형 고교 체제 연구:자율학교 운영 실태"에 대한 토론 / 정수현 164

1. 자율적 결정의 측면 164

2. 자기 규율의 측면 168

3. 자기 책임의 측면 170

자립형 사립고 시범운영 / 유은종 173

1. 자립형 사립고 개요 173

가. 정책 입안 취지 173

나. 찬반의견 174

다. 주요 연역 176

라. 자율운영 범위 178

2. 자립형 사립고의 운영 실태 및 진단 182

가. 자립형 사립고 시범운영 취지 및 타당성 183

나. 학생선발제도 185

다. 교육과정 운영 185

라. 교원 인사제도 188

마. 교육시설 및 여건 188

바. 졸업생의 진로 188

사. 교육행정 및 재정 운영 189

3. 자립형 사립 고등학교의 개선 방향 190

가. 자립형 사립고 체제의 재정립 가능성 190

나. 자립형 사립고의 운영 개선 방향 192

‘자립형 사립고 시범운영’에 대한 논평 / 서정화 198

직업교육분야 특수목적형고등학교운영 실태 및 진단 / 김선태 203

1. 서론 203

2. 특수목적형 고등학교 운영실태 및 진단 206

가. 특성화 고등학교 206

나. 특수목적고등학교 212

다. 자율학교 216

라. 특수목적형 고등학교 운영의 문제점 및 개선 요구 229

3. 특수목적형 고등학교의 개선 방향 233

가. 기본 전제 234

나. 개선 방향 235

4. 제언 248

가. 특수목적형 고등학교 개편의 기본 원칙 설정 248

나. 특수목적형 고교 체제의 재정립 방향 설정 249

참고문헌 250

직업교육분야 특수목적형 고등학교의운영 실태 진단 및 개선 방향에 관한 토론 / 이광호 252

특수목적형 고등학교 관련 법령 검토를 위한 과제 / 강인수 259

1. 들어가면서 259

2. 관련 법령 259

3. 검토의 과제 260

4. 결론 264

특수목적형 고등학교에 대한 평가와 판단의 준거 / 정기오 266

1. 성공하는 제도와 실패하는 제도: 특수 목적형 고교의 경우 266

2. 학제라는 맥락 속에서의 분석적 연역적 논의의 필요성 267

3. 기존 특수목적형 고교들 각각의 고유 논리와 그 한계에 대한 평가 268

4. 의미 있는 고교유형 범주 구분들과 학제발전 방향 269

특수목적형 고등학교 운영 실태 및 진단 / 김영철 5

[표 1] 고등학교 유형별 설립 목적 및 법적 근거 12

[표 2] 고등학교 유형별 현황 (2002년) 13

[표 3] 고등학교 유형별 운영상 특징 비교 14

[표 4] 자율학교 운영 현황 (2003) 16

[표 5] 자립형 사립고 시범운영 현황 17

특수목적 고등학교 및 영재학교의 운영 실태 및 진단 - 영재·특수재능 분야를 중심으로 - / 조석희 30

[표 1] 특수목적고등학교 계열별 지정 현황 32

[표 2] 특수목적고등학교의 학교 및 학급 규모 33

[표 3] 특수목적고등학교와 영재학교의 지역별 지정 현황 34

[표 4] 일반계, 특수목적, 영재학교의 교육과정 비교 39

[표 5] 부산과학고등학교의 교과별 편제 및 학점 배당표 40

[표 6] 2003년도 과학고 외국어고 재학생, 재수생 진로 현황 48

[표 7] 과학기술부의 영재학교 재정 지원 현황 51

예술계 특수목적 고등학교 운영실태 및 진단 / 김춘미 62

[표 1] 예술고등학교의 설립현황(2003) 68

[표 2] 선화예술고등학교 일반교과 과목 70

[표 3] 선화예술고등학교 발레전공 교과과목 70

[표 4] 서울예술고등학교 일반교과 과목 71

[표 5] 서울예술고등학교 전문교과 과목 72

[표 6] 안양예술고등학교 교과과정 76

[표 7] 계원예술고등학교 교과과정 77

[표 8] 서울국악예술고등학교 교육과정 77

[표 9] 서울국악예술고등학교 음악연극과 교육과정 78

[표 10] 서울예술고등학교 음악부 모집정원 81

[표 11] 일반전형 기준 81

[표 12] 서울예고 일반교과 교육과정 82

[표 13] 서울예고 전문교과 교육과정 82

[표 14] 국립국악학교의 전문교과 교육과정 84

[표 15] 국립국악고등학교 전문교과 교육과정 85

[표 16] 서울국악예술학교 전공교과 교육과정 85

[표 17] 서울국악예술고등학교 전문교과 교육과정 86

[표 18] 남원정보국악고 전문교과 과정(국악성악과) 87

[표 19] 남원정보국악고 전문교과 과정(국악기악과) 88

[표 20] 창작만화과 교육과정 (2003학년도) 95

[표 21] 애니메이션과 교육과정 (2003학년도) 97

[표 22] 컴퓨터 게임 개발과 교육과정 99

[표 23] e-비지니스과 진로방향 100

[표 24] e -비지니스과 교육과정 특징과 전공분야 101

[표 25] 2003학년도 입학생 교육과정 102

[표 26] 디지털 콘텐츠와 진로방향 103

[표 27] 디지털 콘텐츠과 교육과정 특징과 전공분야 104

[표 28] 디지털 콘텐츠과 교육과정 105

[표 29] 웹 프로그래밍과 진로방향 106

[표 30] 웹 프로그래밍과 교육과정 특징과 전공분야 107

[표 31] 웹 프로그래밍과 교육과정 108

대안교육 특성화고등학교 / 배성근 116

[표 1] 정부인가 대안학교 현황 (2003. 4월 현재) 118

[표 2] 영산성지고등학교 교육과정 123

[표 3] 대안교육 특성화 중·고등학교 운영현황 (’03. 4 현재) 125

자율학교 운영 실태 및 진단 / 최양미 143

[표 1] 자율학교 정책 시행의 주요 연혁 146

[표 2] 자율학교 현황 148

[표 3] 졸업생 진로 157

자립형 사립고 시범운영 / 유은종 173

【표 1】 자립형 사립고 여론조사 결과 175

【표 2】 자립형 사립고 시범학교 현황 178

【표 3】 시범학교 교육 프로그램 개요 184

직업교육분야 특수목적형고등학교운영 실태 및 진단 / 김선태 203

[표 1] 교육부(2000. 1)의 분야별 실업계 고등학교 육성 대책 204

[표 2] 특성화 고교 운영 모형 208

[표 3] 지역별, 연도별 특성화 고교 현황 209

[표 4] 직업교육 특성화 고등학교 현황(2003년 3월 1일 현재) 209

[표 5] 특성화 고등학교 운영실태 212

[표 6] 특성화 고등학교와 특수목적 고등학교의 차이점 비교 213

[표 7] 실업계열 특수목적 고등학교 현황(2003년 현재) 215

[표 8] 현행 교육과정과 자율운영 학교의 교육과정 운영 비교 217

[표 9]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과정 자율운영 선정학교 현황 218

[표 10] 교육과정 자율운영 학교 운영실태 219

[표 11] 학생 측면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222

[표 12] 학교 측면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223

[표 13] 행·재정적 지원 체제 측면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224

[표 14] 통합형 고등학교의 운영 현황 (2003년 5월 기준) 226

[표 15] 학교 차원의 특수목적형 고등학교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 (또는 요구) 230

[표 16] 정부 차원의 지원 요구사항 232

[표 17] 실업계 고등학교 현장실습의 3단계 운영(안) 244

직업교육분야 특수목적형고등학교운영 실태 및 진단 / 김선태 203

[그림] 통합형 고교 운영 모형 비교 227

[그림] 특수목적형 고교 체제의 종합 개선방안 233

[그림] 특수목적형 고등학교의 교육과정 운영 모델 2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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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명/저자사항 [TI] :특수목적형 고등학교 운영 실태 및 진단에 관한 세미나 / 한국교육개발원 고교체제연구팀
  • 다운로드 가능여부 [DOWN] :N
  • 발행사항 [PublicationStatement] :한국교육개발원 고교체제연구팀,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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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표준번호/부호 [ISSN] :
  • 제어번호 [CN] :PAMP1000013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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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용현황 [UsingStatus] :N
  • 키워드 [Keyword] :
  • 발행년 [PD1] :2003
  • 발행자 [Publisher] :한국교육개발원 고교체제연구팀
  • 원문유형1 [WT1] :P
  • 원문유형2 [WT2] :
  • 음성지원 [TT1] :1
  • 자료실 [SERL] :
  • 인기도 [PPR] :4
  • 관련자료 [KRMLINK]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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