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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이용자 측면의 인터넷 문화정책 : 진단과 처방 / 한국정보통신이용자포럼 [주관]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황진하 의원실], 2008
주기사항
일시: 2008년 6월 12일, 장소: 국회의원회관 소회의실
제어번호
PAMP1000025048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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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IT User’s Forum 2008인터넷 폐해 : 진단과 처방 / 문종범 3

목차 4

1. 응답자의 특성 5

1.1. 응답자의 성별 및 연령 6

1.2. 응답자의 직업 및 최종학력 7

1.3. 응답자의 소득수준 8

1.4. 응답자의 지역 9

2. 인터넷 사용현황 10

2.1. 우리나라의 인터넷 11

2.2. 인터넷 이용률 12

2.3. 인터넷 이용시간 13

2.4. 인터넷 이용목적 14

2.5. 인터넷을 주로 사용하는 장소 15

2.6. 가정에서 사용하고 있는 인터넷서비스 16

2.7/2.4 사용하고 있는 인터넷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17

3. 인터넷 폐해에 대한 인식 18

3.1. 인터넷 관련 안전도 인식 19

3.2. 사이버폭력 실태 20

3.3. 인터넷 폐해에 대한 인식 21

3.4. 인터넷 폐해의 책임 소지 22

3.5. 우리나라 인터넷 사용문화에 대한 인식 23

4. 인터넷 폐해의 실태 24

4.1. 불법복제의 실태 25

4.2. 댓글문화에 대한 인식 26

4.3. 비방글 작성 실태 27

4.4. 음란 사이트 접속 실태 28

4.5. 인터넷 도박 실태 29

4.6. 인터넷상의 불건전 행위 이유 30

4.7. 인터넷 중독 실태 31

4.8. 인터넷 중독 실태조사 결과 32

5. 인터넷 폐해 분석 33

5.1. 인터넷 피해 경험과 스트레스 34

5.2. 피해 경험 후 조치 내용 35

5.3. 조치를 취하지 않은 이유 36

5.4. 인터넷 피해 신고 후 결과 37

시사점 43

인터넷이용문화-윤리교육의 필요성을 중심으로 / 권혁조 45

목차 46

인터넷 트랜드와 이용문화 47

인터넷은 개인생활도 바꾸고.. 47

인터넷 트랜드 48

인터넷은 문화도 바꾸고.. 49

인터넷은 사회생활도 바꾸었다. 50

그러나, 역기능도 있었다. 52

사이버 범죄의 유형과 특징 53

인터넷과 윤리교육 54

인터넷 윤리 재정립의 필요성 54

인터넷 윤리의 기능 55

정보공급자의 윤리적 논점 57

정보생산자의 윤리 58

정보관리자의 윤리 59

정보제공자의 윤리 60

각국의 인터넷 윤리 교육 현황 61

각국의 인터넷 윤리교육 현황(1) 61

각국의 인터넷 윤리 교육 현황(2) 62

각국의 인터넷 윤리 교육 현황(3) 64

각국 인터넷 윤리 교육 현황(4) 67

올바른 인터넷 이용문화 개선 방안 68

현재의 인터넷 이용문화 : “책임”이 강조 69

미래의 인터넷 이용문화 : “신뢰” 70

인터넷 문화의 역기능 - 진단과 처방 / 송관호 72

인터넷 문화 73

웹 2.0 시대의 도래 74

웹 2.0(참여, 공유, 개방) 75

UCC 열풍의 원원 76

인터넷 문화의 변화 77

인터넷의 역기능 78

불법 유해정보 이용실태 79

해킹/바이러스 현황 및 사이버위협 증가 80

개인정보 피해현황/사업자 개인정보 유출 현황 81

이용환경의 변화 - 이에따른 부작용 83

이용환경의 변화 - 사이버 범죄 통계자료 84

정보격차 현황 86

인터넷 문화 - 처방과 대책 87

인터넷 윤리 88

인터넷의 익명성 90

인터넷 인프라의 안정성 확보 91

개인 정보 보호 대책의 강화 92

정보격차 대응체계 강화 93

건전한 정보문화형성을 위한정보윤리 고양 방안 / 임상수 96

목차 97

폐해와 역기능을 바라보는 정보윤리적 관점 98

무엇이 옳은가? → 왜 그것이 옳은가? 99

좋고 나쁨,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근거를 찾는 방식들 100

누가 나쁜가? 누가 책임을? 101

과연 마땅한 윤리적 책임주체인가? 102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대응 방안은? 103

인터넷 폐해에 대한 이용자 측면의 윤리적 대응? 104

윤리적 대응 방안의 삼두마차 105

사. 전예방: 이용자 대상의 정보윤리교육 107

What?: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 108

이용자가 갖추어야 할 통합적 개념의 도덕성 109

How?: 어떻게 가르치는가? 110

정보윤리 교수방법론 111

정보윤리교육의 평가방법론 112

Why? 왜 이용자 교육이 필요한가? 113

한국 정보문화 고양의 특기할만한 사례:사후교육으로서의 사이버범죄사범 교화교육 114

사. 이버범죄 예방교육 + 교화교육 115

앞으로의 과제와 정책 제안 116

한국소비자원 인터넷서비스 소비자불만과 처리 / 박경희 118

목차 119

1. 인터넷과 소비환경 변화 120

1.1. 전자상거래 소비자문제 발생 증가 120

1.2. 인터넷을 통한 소비자참여 증가 121

1.3. 인터넷게임 등 새로운 소비자문제 발생 증가 122

2. 한국소비자원 소비자상담 123

2.1. 2007년 소비자상담 접수 방법 123

2.2. 소비자상담 상위 10대 품목 124

2.3. 정보통신 품목별 소비자상담 현황 125

3. 인터넷 주요 품목의 피해사례 127

3.1.1. 인터넷게임 소비자불만 접수 추이 126

3.1.2. 인터넷게임 소비자불만 유형 127

3.1.3. 인터넷게임 소비자사례 128

3.2. 인터넷정보이용서비스 소비자불만 현황 129

3.2.1. 인터넷정보이용서비스 소비자사례 130

4. 모범사례(Best Practices) 131

4.1. 소비자참여 통한 소비자피해의 해결 131

4.1.1. 청소대행사이트 피해자 모임 카페 132

4.2. 국제인터넷 청소의날 행사 133

5. 시사점 134

인터넷 폐해에 대한 대응과 제언 / 박대수 135

Ⅰ. KT의 대응 136

가. 인터넷 이용자의 위험노출 최소화 137

나. 건전한 인터넷 이용문화 조성 138

Ⅱ. 제언 사항 139

가. 불법정보 규제 현실화 140

나. 국가간 공조 강화를 통한 불법/유해정보 유통 차단 141

다. 개인정보보호 규제의 실효성 확보 142

인터넷 폐해관련 대응현황 및 의견 / 정태철 143

I. 최근 인터넷 폐해 사건 144

II. 당사 인터넷 폐해 대응 현황 145

1. 유해 콘텐츠 접근 제한 145

2. 보안 시스템 개선 146

3. 스팸메일 대응 147

III. 종합 의견 148

이용자측면의 인터넷문화정책-진단과 처방 / 손우택 149

LG파워콤의 의견과 제언 150

1. 서비스 현황 150

2. LG파워콤의 정책 151

3. 제언 1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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