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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아동·청소년의 인터넷 게임중독 현황과 대책 / 한국 아동·인구·환경의원연맹(CPE) 주최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최영희 의원실], 2010
주기사항
일시: 2010. 4. 6. (화) 오후 2시 30분, 장소: 국회 본청 귀빈식당
주관: 국회 아동청소년 미래포럼
공동대표: 국회의원 최영희
공동대표: 국회의원 이주영
제어번호
PAMP1000028968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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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지

표제지

식순

목차

환영사 / 황우여 5

인사말 / 최영희 7

발제 9

아동·청소년의 인터넷 게임중독 현황과 대책 / 김대진 9

한국콘텐츠진흥원에 따르면... 11

다차원적 접근 필요 12

인터넷 게임은 무조건 다 해로운 것인가? 13

목차 16

중독Addiction 이란... 17

원인 19

신경생물학적 가설 - 행위중독 20

인지행동적 가설 21

사회기술 결핍이론 22

사회문화적 요인 22

진단 23

공존질환 25

인터넷 게임 중독의 공존질환과 연관된 다양한 보고 25

정신과적인 공존 질환과 인터넷 중독에 관한 연구 26

치료 27

1. 약물치료 28

2. 인지행동치료 (CBT)의 구체적 기법 28

3. 공존질환 치료 29

3-1. 기분장애 29

3-2.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31

3-3. 불안장애 32

제안 34

청소년 인터넷 중독 사례 발굴 및 관리 흐름도의 제언 34

향후 치료 기관 개선안 35

토론 36

인터넷 게임중독에서 아동·청소년을 구하는 것은 우리 자신을 구하는 것이다. / 김주동 37

1. 분당에서 양구까지, 초등학생부터 20대의 군인들까지 37

2. 학교현장에서 보는 게임중독의 아이들 38

3. 아동·청소년의 인터넷 게임 중독 예방 및 해소 제안 40

1) 인터넷 게임의 중독성을 심의하는 심의기구에 대한 재고 및 숙의 필요 40

2) 정부차원에서 일일 접속 이용시간을 제한하는 피로도 시스템 도입 40

3) 청소년 인터넷 게임 접속제한속도(Shutdown제) 시행 41

4) 도검, 총기류 사용 게임의 아동 및 청소년 접촉 금지 및 성인인증 강화 41

5) 자녀의 게임사용 내역 부모에게 제공 의무화 42

6) 아이템 결제 방식을 실명인증이 필요한 방식으로 제한 42

7) 청소년의 개인 간 아이템 거래 행위금지 42

8) 베타테스트판의 청소년 모집 및 접속 금지 43

4. 더 이상 길막 하지 말라! 43

게임 중독 예방과 치료 종체적인 법안제정이 되어야 한다. / 김민선 45

1. 게임 중독의 피해 및 법안의 필요성 45

2. 법안에 담겨야할 사항 47

1). 청소년의 수면권 보장을 위한 심야시간 접속제한(일명 Shut down 제도) 실시 47

2). 일정시간 접속하면 게임 진행이 정지되는 타임제도 (일명 피로도 시스템)를 도입 47

3). 게임이용 정보를 법정대리인에게 의무적으로 제공 48

4). 인터넷 중독 예방 정책 수단을 포함 48

3. 게임중독 예방과 해소 관련 입법을 위한 의원과 시민단체 포럼 제안 49

1. 제안 이유(필요성) 49

2. 의원포럼 참가 대상 의원 49

3. 의원포럼의 주요 과제 49

인터넷게임 환경과 청소년 보호정책에 관하여 / 오혜영 50

1. 인터넷활용 최상위 수준, 폐해는? 50

2. 청소년 보호차원의 강화된 정책 필요 54

〈별첨 자료1〉 인터넷중독이란 56

1. 인터넷 중독의 정의 56

2. 중독의 기준 56

3. 인터넷중독의 조기 징후 57

1) 지나친 피로 57

2) 성적하락 57

3) 취미생활의 감소 57

4) 친구와 멀어짐 57

5) 반항과 불복종 57

4. 동반질환 57

〈별첨자료2〉 한국청소년상담원의 인터넷중독 예방 및 치료사업 58

목표·추진방향 58

추진 근거 58

서비스 대상자 58

세부사업 내용목표·추진방향 59

가. 인터넷 중독 예방체계 구축사업 59

나. 인터넷중독 상담·치료 지원사업 59

다. 인터넷 중독 상담·치료 전문인력 양성사업 59

라. 인터넷 중독 해소를 위한 집중 치료 프로그램 60

마. 사후관리 60

〈참고문헌〉 61

게임업계가 바라보는 올바른 과몰입 대책 / 김성곤 62

1. 게임 과몰입 해법에 대한 인식과 대책의 차이 62

(1) 동일한 목표 62

(2) 시각적 차이 62

(3) 단선적 처방 62

2. 어떻게 할 것인가? 63

(1) 게임과 청소년에 대한 광범위하고 지속적인 연구 63

(2) 사업자의 노력 63

3. 결어: 게임 산업의 발전과 청소년의 미래 64

인터넷게임중독, 정책자원투입확대와 제공제한 정책 필요 / 김성벽 65

여성가족부 : 중독예방·상담·치료 등 종합지원 체계 구축 운영 65

시의적 상담·치료를 위한 전담인력확보·특화프로그램 확대 추진 66

현재의 중독해소지원정책, 대증요법의 한계 노정 67

적절한 인터넷게임제공 및 부모의 지도강화 지원방안 도입필요 68

- 인터넷게임제공제한, 청소년의 권익보호 위한 것 68

- 인터넷게임제공제한, 부모의 잃어버린 양육권을 회복하는 것 69

청소년인터넷게임중독 해소, 지속적이고 강한 추진 필요 69

교과부의 인터넷 중독 업무 개괄 / 이양주 71

추진배경 71

추진 경과 및 현황 71

애로사항 및 향후 추진방향 72

〈참고 : 각 부처의 인터넷 중독 관련 사업 추진 현황〉 73

게임 과몰입 관련 문화쳬육관광부 정책 및 사업추진 현황 / 김재현 74

I. 청소년 게임 역기능 예방 및 해소를 위한 게임법 관련 규정 74

II. 문화부의 청소년 게임 역기능 대응사업 현황 76

III. 발제문( '아동청소년의 인터넷 게임 중독 현황과 대책' ) 관련 의견 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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