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1)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중도입국 청소년 현황 및 과제 진단 토론회 / 국회 다문화가족정책연구포럼, 무지개청소년센터 주최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김혜성의원실, 2011
주기사항
일시: 2011.2.10(목) 13:00, 장소:국회의원회관 소회의실
제어번호
PAMP1000030871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진행순서

목차

인사말 / 김혜성 4

환영사 / 정세현 6

축사 / 박희태 8

축사 / 노철래 10

축사 / 최영희 12

축사 / 백희영 14

회원소개 16

국회 「다문화가족정책연구포럼」정회원 16

국회 「 다문화가족정책연구포럼」 준회원 17

발제문 18

발제 1. 중도입국 청소년 현황 및 교육지원 방안 / 이재분 19

I. 중도입국 다문화가정 청소년 현황 20

1. 아직 정확히 파악할 수 없는 통계 현황 20

2. 교육기회의 사각지대에 놓인 중도입국 청소년 21

3. 대안학교에서의 부적응 문제 22

4. 대안학교에서의 교육지원 실태 23

5. 중도입국 청소년의 교육적 요구 23

II. 교육지원 방안 31

1. 정확한 통계산출과 교육지원정책 수립 31

2. 누구도 소외되지 않는 교육지원 32

3. 언어와 기초능력 육성을 위한 체계적인 교육지원 32

4. 사회와 학교적응을 위한 다양한 형태의 교육기관 33

5. 중도입국 학생의 학업 수학능력 및 교육적 요구에 부합하는 교육지원 33

참고문헌 35

발제 2. 학교현장에서 만나는 중도입국 청소년 - 함께 배우고 함께 성장하는 다문화학교 / 손소연 36

1. 원일초 중도입국학생의 교육현황 38

2. 원일초의 다문화교육 환경 조성 39

가. 외국인근로자 자녀를 위한 특별학급 『행복한 지구마을』운영 39

1) 『행복한 지구마을』 운영지침 39

2) 『행복한 지구마을』입학과 환급 운영 과정 39

3) 『행복한 지구마을』교육과정 운영 39

나. 다문화가정 학생을 위한 『희망찬 지구마을』조성 40

다. 다문화가정 학생을 위한 종일돌봄교실 『반딧불 사랑방』운영 40

3. 원일초의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운영 41

가. 다문화교육벨트 형성 41

나.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운영 42

1) 다문화가정을 위한 한국문화체험 활동 42

2) 다문화가정 학생을 위한 동아리 활동 42

3) 다문화가정 학생을 위한 학습지도 멘토링 43

4) 다문화가정 자녀와 일반 한국 학생들의 의형제 활동 43

5) 다문화가정 자녀와 일반 한국 학생들을 위한 문화체험교실 44

4. 학교진학 및 학습언어의 어려움 44

5. 교육지원방향 45

가. 학교지원체제 구축 45

나. 교사지원체제 구축 46

1) 한국인 보조교사 지원 46

2) 이중언어강사와 상담교사의 지원 46

3) 공통의 교육과정과 교재 개발 및 학습능력 인증 47

다. 지역사회 지원체제 구축 47

6. 새로운 5년을 시작하며 48

발제 3. 중도입국 청소년 초기적응 프로그램 시범운영 / 송연숙 ; 김재우 49

I. 들어가며 50

II. 중도입국청소년 길잡이 프로그램 개요 51

1. 프로그램의 목적 51

2. 프로그램의 구성 51

1) 프로그램 내용 52

2) 프로그램 운영방식 53

III. 중도입국청소년 길잡이 프로그램 시범운영 55

1. 프로그램 실시 일정 55

1) 안산지역 55

2) 수원지역 55

2. 프로그램 운영 결과 56

1) 한국생활에 대한 자신감 56

2) 정규교육 과정 진입을 위한 예비학교로서의 기능 56

3) 정서적 지지체계 확립 56

4) 문화적 갈등 해소 및 정체감 형성 57

5) 중도입국 다문화청소년 대상 프로그램의 모델화 57

VI. 나오며 58

발제 4. 중도입국 청소년 사례발표 - 앞으로가 더 기대되는 길 - / 윤은정 59

1. 들꽃피는학교와 중도입국 다문화 청소년들의 만남 60

2. 다국적 청소년들의 자치회의 61

3. 하면서 만들어 가는 교육과정 64

4.힘들지만 기대되는 학교 66

5. 맺는 말 70

토론문 71

토론 1. 중도입국 청소년 현황 및 교육지원 방안 / 오경석 72

토론 2. 교육과학기술부의 중도입국자녀 지원정책 / 이은선 75

토론 3. 중도입국 다문화청소년 초기적응 프로그램 시범운영 / 전경숙 78

토론 4. 중도입국 청소년 지원 방안 모색 / 박노경 82

중도입국청소년 지원을 위한 종합지원체계 구축(안) 85

발제 1. 중동입국 청소년 현황 및 교육지원 방안 21

〈표 1〉 다문화가족 자녀의 탈학교 비율 21

〈표 2〉 출신국 및 현재 국적, 국내거주기간 24

〈표 3〉 고등학교 졸업의 필요성에 대한 의견 25

〈표 4〉 중학교 졸업장 소지여부, 졸업장 취득국가 및 중학교 졸업여부 25

〈표 5〉 한국학교 수업의 이해도 및 출신국 학교에서의 학업성적 수준 26

〈표 6〉 한국어 사용 능력 수준 26

〈표 7〉 가정에서 사용하는 언어 27

〈표 8〉 대안학교 진학 희망 이유(다중응답) 27

〈표 9〉 대안학교 진학 거부 이유(다중응답) 28

〈표 10〉 희망 교육내용 29

〈표 11〉 희망 직업기술교육분야(다중응답) 29

〈표 12〉 고등학교 졸업 후 희망 진로 30

〈표 13〉 진로를 위해 대안학교에 바라는 점 31

토론 2. 교육과학기술부의 중도입국자녀 지원정책 76

1) 국제결혼의 연도별 혼인유형 76

발제 2. 학교현장에서 만나는 중도입국 청소년 40

▲ 희망찬 지구마을 교수-학습활동 공간 40

▲ 다문화가정 학생 종일돌봄교실 : 『반딧불 사랑방』 40

▲ 신나게 꿈동산 과학교실(삼성전자) 41

▲ 나의 꿈을 찾아서(서울가정법원) 41

▲ 경복궁 견학(역사돋보기 참여) 42

▲ 떡 만들기 체험 42

▲ 방과 후 축구부 활동 42

▲ 청안만족 교과특성화 발표회 참가 42

▲ 경기대 학기 중 학습지도 멘토링 (매주 목요일 14:50~16:50) 43

▲ 경인교대 겨울방학 학습지도 멘토링 (4주 09:00~13:00) 43

▲ 지구마을 가족야영 43

▲ 과천 딸기농장 견학 43

▲ 일본 만화주인공 도라에몽 완성하기 44

▲ 러시아 인형 마트로시카 만들기 44

발제 4. 중도입국 청소년 사례발표 61

그림 1) 가을학기 학부모 설명회 61

그림 2) 2010년 가을 학기 입학식 61

그림 3) 공동체 활동 62

그림 4) 공동체 활동 62

그림 5) 자치회의 63

그림 6) 자치회의 63

그림 7) 낱말 빙고판 채우기 64

그림 8) 완성된 낱말 빙고판 64

그림 9) 광고지 이용하여 낱말 익히기 64

그림 10) 발표하기 64

그림 11) 밴드 수업 66

그림 12) 밴드 수업 66

그림 13) 한국어 기초반 수업 모습 67

그림 14) 한국어 중급반 수업 모습 67

그림 15) 연극 수업 68

그림 16) 연극 수업 68

그림 17) 목공 작업장 69

그림 18) 목공 작업장 69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