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표지]

[인사말] / 곽배희

목차

조사발표 : 아동 및 청소년의 폭력에 대한 인식 및 예방교육 실태 4

목차 5

제1장 서론 6

제1절 연구의 필요성 6

제2절 연구의 목적 8

제2장 이론적 배경 9

제1절 폭력경험과 가정폭력 9

제2절 배우자 폭력과 자녀폭력 9

제3절 가정폭력이 자녀에게 미치는 영향 10

제4절 가정폭력 노출 자녀의 적응유연성 12

제3장 연구방법 및 절차 13

제1절 연구대상 13

제2절 연구방법 13

제3절 조사도구 13

제4장 연구결과 16

제1절 조사대상자의 특성 16

제2절 폭력예방교육 이수 경험 18

제3절 가정폭력 경험 실태 19

제4절 성역할 태도 29

제5절 폭력에 대한 인식 34

제6절 학교폭력의 실태 50

제7절 가정폭력 경험과 학교폭력과의 관계 53

제8절 가정폭력 경험이 자녀에게 미치는 영향 71

제9절 사회적 지지 체계의 조절효과 분석 75

제5장 결론 및 제언 81

제1절 연구결과 요약 81

제2절 논의 및 제언 85

참고문헌 87

가정 및 학교생활에 대한 설문지 (초등학생용) 90

가정 및 학교생활에 대한 설문지 (중·고등학생용) 100

주제발표 : 성인지적 관점에서 본 폭력예방과 대책 : 학교중심 통합적 접근 / 채규만 110

I. 들어가는 말 111

II. 청소년의 폭력과 학교에서의 접근 112

1. 학교상황에서의 폭력의 특성 112

2. 학교폭력 가해 및 피해학생들의 특징 113

3. 폭력문제 해결을 위한 사후적 개입 115

4. 폭력문제 해결을 위한 예방적 개입(폭력 예방을 위한 집단적 개입) 117

III. 청소년 성폭력 및 성매매와 학교중심의 접근 120

1. 청소년 성문제의 특성 120

2. 청소년 성폭력 및 성매매 실태 121

3. 청소년 성문제 대책의 한계 122

4. 성폭력 피해자들의 특징 122

5. 청소년 성폭력 예방 모델 124

6. 청소년 성폭력 문제 해결을 위한 접근 124

7. 성폭력 피해 아동 및 청소년의 개별 치료(심리치료를 중심으로) 131

8. 성폭력 피해 청소년을 위한 집단치료 133

9. 성폭력 피해 아동 및 청소년 심리치료 기술 135

IV. 맺는 말 137

부록 140

참고문헌 142

토론발표 144

① 성인지적 관점에서 본 폭력예방과 대책 : 학교중심 통합적 접근 토론문 / 강남식 144

1. 주제 및 체계에 대해 144

1) 주제 144

2) 체계와 관련하여 145

2. 내용과 관련하여 145

3. 용어와 관련하여 146

② 가정폭력과 청소년 폭력의 고리 치료 : 청소년 폭력 치료 프로그램의 효과성 증진 방안 / 이서원 148

1. 가정폭력의 연결고리 고려 150

2. 청소년 폭력 가해자 프로파일 마련 152

3. 청소년 문화에 기반한 프로그램 내용 및 진행방법 153

4. 성과위주의 프로그램 지원 풍토의 지양 154

③ 성인지적 통합 인권교육 정책 : 학교에서의 여성폭력 예방교육을 성인지적 관점에서 통합 / 김호순 156

1. 개요 156

2. 추진현황 158

3. 향후 추진 계획 162

참고 1. 여성폭력 예방교육 관련 교안·교재 / 프로그램 현황 164

참고 2. 여성가족부의 여성폭력 예방 관련 정책("학교폭력예방 및 방지대책"(2010. 1월)의 내용으로 보고한 내용) 167

④ 학교폭력 예방과 대책을 위한 주요추진 사업 / 오승걸 170

1. Wee 프로젝트 운영 170

2. 성폭력 예방을 위한 안전한 학교 만들기 추진 173

[뒷표지] 1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