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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주제발표 : 한자교육의 당위성과 의의 - 우리는 왜 한자교육을 강화해야 하는가? - / 이명학 3
I. 한자 유입과 우리 글 5
II. 한글 전용과 한자교육 7
III. 〈국어기본법〉과 한자 13
IV. 초등학교 한자교육의 필요성 17
V. 동아시아의 정세변화와 한자 25
토론 1 : 잘못된 「국어기본법」의 개정을 촉구함 / 진태하 29
1. 「국어」에 대한 올바른 개념이 우선 정립돼야 31
2. 한글전용으로 실패한 국어생활의 현주소 33
(1) 젊은이들의 문장 독해력 저조 33
(2) 한자문화권 부상에 대한 무대응책 33
(3) 한글세대들의 국어어휘력 빈곤 35
(4) 일관성 없는 문자정책으로 혼란 惹起(야기) 36
3. 「국어기본법」의 제정 경위와 이유 37
4. 「국어기본법」의 문제점과 개정해야할 내용 38
5. 현정부의 초등학교 한자교육에 대한 모색 40
(1) 여론조사 방법 40
(2) 여론조사 결과 40
토론 2 : 올바른 우리말 쓰기와 한자교육의 필요성 / 황영식 43
토론 3 : "한자교육의 당위성과 의의"에 대한 토론문 / 이준석 49
토론 4 : 초등학교 한자 교육 현황과 활성화 방안에 대한 의견 / 김승익 57
목적 및 필요성 59
추진 현황 59
초등학교 한자교육 실시 현황(2010년) 60
초등학교 한자교육 강화 방안에 대한 입장 61
향후 추진 계획 61
참고자료 62
1. 교과용도서 표기 방법과 연관한 문자교육의 변천 62
2. 2009 개정 교육과정(교과부 고시) 총론 63
3. 문자교육 정책 관련 법령 64
4. 한자교육 관련 입장 차이 65
5. 중학교 교육과정 편제와 배당 기준 66
6.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제와 배당 기준 66
7. 교육과정 개정 시기별 중·고교 한문 과목 편성 상황 67
토론 5 : 한자교육과 어문정책 / 김선철 71
어문정책사 74
공문서 작성 관련 역대 법령 75
문자 사용 정책사 76
문자 사용 관련 실증적 연구 내용 77
[뒷표지] 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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