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호기사보기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
연구/단체명을 입력해주세요. |
|
|
|
|
|
* 주제를 선택하시면 검색 상세로 이동합니다.
표제지
목차
주제발표 - 특수교육 기본 교육과정 적합성 제고 방안(시안) / 정동영 6
Ⅰ. 문제의 제기 7
Ⅱ. 특수교육 교육과정 총론의 개정 방향 및 내용 14
1. 특수교육 교육과정 총론의 개정 방향 및 개정 중점 14
1) 일반교육 접근 강화를 통한 교육과정 통합 지원 14
2) 특수교육의 특수성 제고에 의한 특수교육 정체성 강화 17
3) 교육과정 운영 자율화를 통한 특수교육기관의 특성화 도모 20
4) 특수교육의 책무성 강화에 의한 교육성과 제고 22
2. 특수교육 교육과정 총론의 개정 내용 24
1) 교육과정의 성격과 구조 24
2) 기본 교육과정의 성격과 구성 25
3) 공통 교육과정의 성격과 구성 29
4)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의 공통 사항 29
5) 학교 교육과정 지원 31
Ⅲ. 특수교육 기본 교육과정의 적합성 제고 요구 32
1. 특수교육 기본 교육과정 각론의 성격 적합성 제고 요구 및 실행 가능성 인식 32
1) 특수교육 기본 교육과정 각론의 교육 목표 설정 요구 및 실행 가능성 인식 32
2) 특수교육 기본 교육과정 각론의 학년군별 특성 반영 요구 및 실행 가능성 인식 33
2. 특수교육 기본 교육과정 각론의 단계 구성 적합성 제고 요구 및 실행 가능성 인식 34
1) 특수교육 기본 교육과정 각론의 단계 구성 요구 34
2) 특수교육 기본 교육과정 각론의 단계 구성 요구 실행 가능성 인식 36
3. 특수교육 기본 교육과정 각론의 내용 구성 적합성 제고 요구 및 실행 가능성 인식 37
1) 기본 교육과정 각론의 학년군별 내용 구성 요구 37
2) 기본 교육과정 각론의 학년군별 내용 구성 요구 실행 가능성 인식 40
Ⅳ. 특수교육 기본 교육과정의 적합성 제고 방향 및 전략 43
1. 특수교육 기본 교육과정의 적합성 제고 사고 틀 43
1) 교수 적합화 측면에 기초한 특수교육 기본 교육과정 적합성 제고의 사고 틀 44
2) 중재반응모형에 기초한 기본 교육과정 적합성 제고의 사고 틀 47
3) 미국 과학교육 국가표준에 기초한 기본 교육과정 적합성 제고의 사고 틀 48
2. 특수교육 기본 교육과정의 적합성 제고 방향 49
3. 특수교육 기본 교육과정 각론의 적합성 제고 모형과 전략 52
1) 특수교육 기본 교육과정 각론의 성격 적합성 제고 모형과 전략 52
2) 특수교육 기본 교육과정 각론의 단계 구성 적합성 제고 모형과 전략 56
3) 특수교육 기본 교육과정 각론의 내용 구성 적합성 제고 모형과 전략 58
Ⅴ. 예상되는 변화 및 과제 62
참고문헌 64
토론 67
토론 1. “기본 교육과정 적합성 제고 방안”에 대한 토론 / 정희섭 68
1. 기본 교육과정의 성격에 대한 재음미 68
2. 기본 교육과정의 적합성 문제에 대한 검토 69
3. 기본 교육과정의 적합성 제고 방안 70
참고문헌 72
토론 2. 진화하는 특수교육 교육과정, 특수교육 대상 학생의 참여와 진보의 계기가 되어야 / 백옥희 73
Ⅰ. 들어가며 73
Ⅱ. 발표 내용의 개요 74
Ⅲ. 「특수교육 기본 교육과정 적합성 제고 방안」에 대한 토론 74
1. 특수교육 교육과정 총론의 개정 방향 및 개정 중점 74
2. 특수교육 교육과정 총론의 개정 내용 75
Ⅳ/Ⅵ. 맺는 말 76
토론 3. 기본 교육과정의 활용성 증대방안에 대한 의견 / 정해시 77
Ⅰ. 시작하는 말 77
Ⅱ. 발제 원고의 각 영역에 대한 견해 78
1. 문제의 제기에 대하여 78
1) 그 동안 적합성과 관련된 연구가 없다에 대한 의견 78
2) 기본 교육과정이 국민공통기본 교육과정을 대체 79
3) 사회-생태학적 모형의 강조에 대하여 79
4) 기본 교육과정의 대체 기능에 대하여 80
2. 총론 개정 방향에 대하여 80
1) 경험의 제한은 차별이다 80
2) 일반교육 접근 강화를 위한 교육과정 통합 81
3. 특수교육 기본 교육과정의 적합성 제고 방향 및 모형에 대하여 81
Ⅲ. 맺음말 84
참고문헌 85
토론 4. 살아있는 교육과정 구현을 위한 기본 교육과정 적합성 제고 방안 / 함미애 86
Ⅰ. 들어가는 말 86
Ⅱ. 기본 교육과정 운영의 실태 87
1. 교육과정의 이상성과 현실성 87
2. 특수교육기관의 다양화ㆍ특성화의 제한성 88
3. 과정별 교육과정 편성ㆍ운영의 제한성 88
4. 특별활동 및 창의적인 재량활동 운영의 제한성 89
Ⅲ. 특수교육 기본 교육과정 각론의 적합성 제고 모형과 전략 89
1. 기본 교육과정 각론의 성격 적합성 제고 모형과 전략 89
2. 기본 교육과정 각론의 단계 구성 적합성 제고 모형과 전략 90
3. 기본 교육과정 각론의 내용 구성 적합성 제고 모형과 전략 91
Ⅳ. 특수교육 기본 교육과정 모형 적용을 위한 과제 91
Ⅴ. 맺는 말 92
토론 5. 현장에서의 특수교육 교과서 활용 실태를 중심으로 / 최준용 93
Ⅰ. 들어가며 93
Ⅱ. 장애아동의 장점을 찾기 위한 교육의 필요성 93
1. 장점 찾기란 93
2. 장점을 찾기 위한 교육이 특수교육에 미치는 영향 94
3. 현행 기본 교육과정 교과서 활용도 95
Ⅲ. 마치면서 96
토론 6. 기본 교육과정은 어떻게 구성되어야 하는가? / 이인 97
Ⅰ. 들어가는 말 97
Ⅱ. 기본 교육과정 개정 내용 98
1. 기본 교육과정의 성격 및 내용구성 방법 98
2. 기본 교육과정 단계 구성 101
Ⅲ. 맺음말 103
참고문헌 104
토론 7. 고등학교 특수학급의 기본 교육과정 적합성 및 운영 실태 분석 / 원재연 105
Ⅰ. 서론 105
Ⅱ. 기본 교육과정 운영 실태 105
1. 고등학교 특수학급에서의 기본 교육과정 105
2. 조사 대상 106
3. 고등학교 특수학급의 기본 교육과정 적용 실태 106
Ⅲ. 기본 교육과정 적용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107
1. 고등학교 특수학급의 기본 교육과정 적용을 위한 문제점 및 개선방안 107
Ⅳ. 요약 및 결론 110
토론 8. 특수교육 기본 교육과정 대안 교육과정인가? 통합교육과정인가? / 도경만 111
Ⅰ. 들어가며 111
Ⅱ. 본론 111
1. 특수교육 교육과정을 바라보는 인식의 편차 111
1) 교육과정 적용의 대상 111
2) 특수교육 교육과정 개정 중점은? 112
3) 대안교육 과정의 성격은? 113
4) 교육과정과 IEP의 관계는? 114
2.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방향 115
1) 중도인지장애학생의 대안교육과정 115
2) 국가수준 교육과정과 학급 교육과정(학습계획안)과 IEP와의 관계 설정 제시 115
Ⅲ. 나가며 115
참고문헌 116
토론 9. 특수교육 기본 교육과정을 바라보는 학부모의 입장 / 윤연숙 117
Ⅰ. 시작하는 글 117
Ⅱ. 특수교육 기본 교육과정 각론의 내용과 단계 구성의 적합성 117
Ⅲ. 맺는 말 118
부록 119
[부록 1] ‘특수교육 기본 교육과정 적합성 제고 방안(시안)’ 관련 질문지 120
[부록 2] 설문지 121
판권기 122
주제발표 - 특수교육 기본 교육과정 적합성 제고 방안(시안) / 정동영 46
[그림 1] 단계별 단원계획의 예 46
[그림 2] 3단계 중재반응 모형 48
[그림 3] 일반 교육과정 접근을 위한 교육과정 설계 모형 54
[그림 4] 특수교육 기본 교육과정 각론의 성격 적합성 제고 모형 55
[그림 5] 특수교육 기본 교육과정 각론의 단계 구성 적합성 제고 모형 57
토론 6. 기본 교육과정은 어떻게 구성되어야 하는가? / 이인 101
[그림 1] 기본 교육과정 단계 구성 101
[그림 2] Ⅲ단계~Ⅷ단계 기본 교육과정 구성 내용 추출 102
토론 7. 고등학교 특수학급의 기본 교육과정 적합성 및 운영 실태 분석 / 원재연 109
[그림 Ⅱ-1] 교과서 및 메뉴얼 109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전화번호 | ※ '-' 없이 휴대폰번호를 입력하세요 |
---|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번호 | 발행일자 | 권호명 | 제본정보 | 자료실 | 원문 | 신청 페이지 |
---|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저장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