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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사말 및 축사 7
인사말 : 유아교육의 새로운 발전 전망이 필요합니다 / 유기홍 7
축사 : 아이들의 교육은 희망찬 미래에 대한 투자 / 손학규 8
축사 : 유아교육은 사회정책에서도 핵심적 요소가 되어야 / 박지원 9
축사 : 사람중심의 교육행정을 펼쳐 나가야- / 이해찬 10
축사 : 떡잎부터 국가가 책임져야 / 김진표 11
축사 : 교육정책은 우리나라의 현재와 미래를 설계하는 정책 / 김상희 12
제1부 발표 및 토의 13
발제1. 학생의 삶에 뒤쳐짐이 없게 해야 한다 -학생의 책임이 아니라 국가의 책임이다- / 강승규 13
1. 학생 : 국가의 자원인가? 자아실현의 주체인가? 13
2. 교육 : 능력이 먼저인가? 사람이 먼저인가? 14
3. '한 학생이라도 뒤쳐짐이 없어야 한다'는 교육 철학 15
4. 교육 원리 : 경쟁인가? 협동인가? 16
5. 교육성과 : 교과 성적인가? 삶에 필요한 실력인가? 17
6. PISA에서 요구하는 학력 19
7. '좋은 교사' : 학생에게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요소 20
가. 교사가 학생 개인을 위해서 지녀야할 성품 20
나. 실력있는 교사 20
다. 좋은 교직생활과 학교운영 태도 21
라. 국가와 사회를 위한 바른 가치관 21
8. 교육방법 : '가르침'인가? '배움'인가? 21
9. 결코, 흔들려서는 안 될 교육 정책의 철학 23
참고문헌 24
발제2. 한국 유아교육의 현안 및 과제 / 이연승 25
I. 유아교육 정책 환경 변화 25
II. 한국 유아교육의 현황 27
1. 유아교육체제 27
2. 유아교육과정 28
III. 한국유아교육의 문제점 29
1. 유아교육·보육 이원화체제 29
2. 유아교육의 공교육화 현황 및 문제 30
3. 유아교사 양성제도와 자격제도 34
4. 저출산 극복을 위한 미래기획위원회의 만 5세 초등학교 취학 안 35
IV. 한국유아교육의 발전을 위한 과제 36
1. 유아교육과 보육의 통합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37
2. 유아교육의 완전 공교육이 실현되어야 할 것이다. 38
3. 유아교육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유치원교사 양성체제 및 자격의 개선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39
4. 만5세 초등학교 취학(안)의 철회이다. 40
5. 초·중등교육과정과 함께 개정되는 유치원교육과정의 개정이 요구 된다. 42
참고문헌 43
발제3. 특수교육 유치원 의무교육과 통합교육을 위한 유아특수교육과 유아교육의 관계성 및 실천 과제 - 법적 및 제도적 차원을 중심으로 - / 김성애 45
I. 서론 45
II.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의 에서의 유아특수교육과 유아교육의 관계성 46
1. 학습자의 발달권 보장 46
2. 학습자가 가진 개성적이고 온전한 인식에 대한 기회 제공 49
3. 부모 및 학습자의 교육 선택권 및 교육 참여 50
III. 유아교육에서 특별히 다루어져야 할 유아특수교육 내용 50
1. 의무교육 51
2. 통합교육 52
IV. 유아교육과 유아특수교육의 효율적인 관계 형성을 위한 제도적 과제 53
첫째, 의무교육의 극대화를 위한 제도적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54
둘째, 통합교육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제도적 방안의 마련이다. 54
셋째, 통합교육과 병행한 특수교육적 지원이다. 54
넷째, 교사의 질적 제고 방안이다. 54
참고문헌 55
발제4. 서울 유아교육 정책의 방향 / 김신영 56
I. 유아교육의 필요성 56
II. 유아교육의 현황 57
1. 서울시 유아교육 현황과 공·사립 유치원 현황 57
2. 서울시 유아교육 현황의 문제점 58
3. 서울시 종일제 유치원 현황 59
4. 유치원과 보육시설 현황 60
5. 유치원과 서울형어린이집 지원 기준과의 비교 63
III. 유아교육의 문제점과 과제 64
1. 취원율 저조 64
2. 공립유치원과 사립유치원 교육 시설의 불균형 (공립유치원 수 부족) 64
3. 유아교육에 대한 재정적 지원 부족 65
4. 사립유치원 지원 부족과 운영의 어려움에 따른 제반 문제 발생 65
5. 행정체계화를 위한 "유아교육과" 미설치 67
6. 기본과정운영 및 종일제 특성화교육에 대한 실행 부족 67
7. 유아교육과 보육의 이원 체제의 문제 67
8. 특수교육 및 다문화 가정자녀 교육 등 사회 문화 변화에 따른 이해 및 지원 부족 67
IV. 유아교육 정책의 발전 방향 68
1. 유아교육의 공교육 체제로 구축되어야 한다. 68
2. 유아교육의 여건 개선 및 복지화를 추구한다. 69
3. 유아교육내실화에 주력한다. 70
4. 유아교육 진흥원의 분원이 설치되어야 한다. 70
5. 유아특수 통합교육을 위한 교사지원 및 교사교육이 실시되어야 한다. 71
6. 유치원 평가를 통한 질적 수준이 제고되어야 한다. 71
7. 부모교육을 통한 유아교육 과정의 정상화를 이루도록 한다. 71
V. 맺는말 72
참고문헌 72
발제5. 한국 유아교육, 이대로 좋은가? / 남궁상 73
첫째, 누구를 위한 법인가? 73
둘째, 사각지대는 없는가? 74
종일반 교육은 어디로 가야 하나? 75
제2부 종합 토론 76
사립유치원교사 인건비 재정지원의 시급성 / 최홍이 76
영·유아 특수교육과 통합교육을 위한 실천 과제 - 법과 제도를 중심으로- / 허영진 79
I. 서론 79
II. 본론 81
1. 왜 장애 영유아 교육이 유치원을 중심으로 재편되어야 하는가? 81
2. 영·유아 특수교육을 위한 실천 과제 82
3. 통합교육을 위한 실천 과제 83
III. 결론 85
참고문헌 85
유치원 교육정책의 방향 / 석호현 86
'한국 유아교육 정책적 과제와 전망'에 대한 토론 / 정혜손 89
I. 토론을 시작하며 89
II. 현안 및 과제 89
1. 서울 유아교육의 문제점과 과제 89
2. 한국유아교육의 현안 및 과제 91
3. 특수교육과 유치원의 과제 91
III. 마치며 : 한국의 유아교육이 획기적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91
첫째, 유치원 명칭을 유아학교로 개칭하고 유치원을 의무교육 해야 한다. 91
둘째, 공립유치원을 확대해야 한다. 92
셋째, 유아담당 업무 부서를 유아교육과로 승격시켜야 한다. 92
넷째, 유아교육에 대한 재정을 확대해야한다. 92
다섯째, 유치원 종일반에 대한 지원을 확대해야 한다. 92
여섯째, 단설유치원을 확대해야 한다. 92
일곱째, 유아교육을 전공한 원장, 원감을 배치해야 한다. 93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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