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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인사말 / 김정
목차
주제발표 6
주제발표 1. 예술과 디자인의 시대적/사회적 역할과 R&D 투자의 필요성 / 이순종 6
1. 창의사회의 중심은 예술 7
2. 예술과 디자인의 (경제적, 사회적, 국가적) 힘 7
3. 선진국의 예술/디자인의 정책 8
4. 한국 예술과 디자인의 현실 9
5. 한국 예술/디자인 DNA의 세계성 10
6. 국가적 차원의 예술/디자인 분야의 정책 및 R&D 투자의 필요성 10
7. 개선 방향 11
8. 미래 예술/디자인 R&D의 영역과 주제 11
예술 영역 11
디자인 영역 12
주제발표 2. 예술과 디자인의 사회적·경제적 가치평가 / 고정민 13
I. 패러다임의 변화 14
패러다임의 변화 15
창조경제시대 15
창조경제의 체계 15
창조경제의 주역 16
II. 예술과 디자인의 경제적 가치 16
경제/사회적 가치의 체계 17
예술과 디자인의 경제 및 사회적 가치 체계 17
산업적 가치 17
상품거래가치 17
타 상품의 가치제고 18
고용창출 19
장소적 가치 20
창조도시 20
도시재생 20
지역관광 21
창의인력유입 21
기업경영 가치 22
디자인 경영 22
메세나 효과 23
아트 마케팅 23
교육·의료적 가치 24
창조교육 24
예술치료 24
사회적 가치 25
삶의 질 향상 25
국가 이미지 제고 25
III. 예술 및 디자인의 가치평가 26
가치평가 26
가치평가의 방법 26
예술/디자인의 가치평가 27
예술/디자인 가치평가상의 해결과제 28
주제발표 3. 문화기술(CT) R&D 지원 정책 (문화·예술분야를 중심으로) / 최보근 29
목차 30
1. 문화기술(CT) 범위 31
2. 문화기술(CT) 성과와 한계 32
주요 사업 내용 32
문화부 R&D예산 추이 32
주요성과 내용 33
[사례1] VFX 33
[사례2] 디지털액터, 디지털 크리처 34
[사례1] 모바일 혼합현실 기술 34
확산 한계 요인 35
3. 문화 예술 분야 R&D 방향 35
문화예술 분야 R&D 체계 35
2012년 신규과제 예산(안) 36
2012년 R&D 중점 추진 방향 36
2012년 분야별 분류체계 37
R&D 정책 기본방향 37
2012년 과제개발 수요조사 현황 38
문화 예술 R&D 주요분야 및 과제 38
[참고] 문화예술분야 기술개발 사례 39
공연 분야 39
전시 분야 39
공예 분야 40
국악 분야 40
별첨: 문화기술 R&D 주요 성과(내용없음) 30
예술가와 기업의 협업사례 19
구겐하임 미술관 경제파급효과 21
인터브랜드 선정 2011년 세계 10대 브랜드 22
〈불꽃처럼 나비처럼〉 33
〈포비든 킹덤〉 33
문화재청 고궁박물관 유물 서비스 34
나전칠기자동차 내장재(BMW) 40
나전칠기 마우스 40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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