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인사말
인사말 / 정영희 2
인사말 / 유영길 3
축사
축사 / 박희태 4
축사 / 안민석 5
축사 / 노철래 6
목차
〈주제강의 1〉 "디베이트 교육, 대한민국의 미래를 살린다" / 황연성 8
목차 8
I. 디베이트 학습의 필요성 9
1. 올바른 가치탐구능력 신장과 민주적인 시민의식 형성 9
2. 디베이트는 지식교육과 인성교육의 균형을 이룬 전인교육이다 9
3. 학생들의 학습참여도가 월등히 높아진다. 10
4. 수없이 제기되는 다양한 문제들을 지혜롭게 해결하는 능력을 키워준다. 11
II. 디베이트 학습의 목적 및 교육적 효과 11
1. 철학적 사고력 , 정보 수집 및 활용능력, 판단력, 논리력, 창의적 문제해결능력, 발표능력, 생각의 유연성 11
2. '가치'에 대한 탐구태도 12
3. 학급이나 가정의 분위기를 확 바꾸어준다. 12
III. 디베이트 학습에 대한 교육공동체들의 반응 15
1. 디베이트를 통한 교과수업, 그 후 이야기 15
2. 미래가 아닌 현재, 글로벌 인재를 키워낸 디베이트 교육 16
3. 학부모님들의 반응 16
4. 명문가 교육의 비밀 역시 디베이트다. 17
IV. 초·중·고교의 디베이트 학습 실태 17
1. 학교에서 토론식 수업을 실시하지 않는 이유 17
2. 학생들이 토의·토론학습을 할 때 발언하지 않는 이유 19
3. 디베이트를 특정 엘리트 학생들만이 하는 것으로 생각하면 안된다. 20
V. 학교 및 가정에서의 디베이트 학습 활성화 방안 21
1. 학생들 스스로 공부하는 방법을 터득하고 학습주체가 된다. 21
2. 모든 공부는 디베이트 학습으로 시작된다. 21
3. 판정기준은 각 팀이 유기적으로 의견수립과 설명, 근거를 잘 펼쳤는가? 이다. 24
VI. 디베이트 수업의 실제 26
VII. 맺는 말 30
〈주제강의 2〉 디베이트, 마법처럼 우리 아이를 변화시켰다!-스스로 생각하는 창의력 있는 인재 양성 / 김왕근 32
1. 디베이트의 정의 33
2. 미래 교육 패러다임으로서의 디베이트 33
3. 성격 훈련으로서의 디베이트 34
4. 지도자 수업으로서의 디베이트 36
5. 진학 및 학업 수단으로서의 디베이트 36
6. 디베이트 주제의 조건 38
〈혁신사례발표〉 제목 : 교육혁신의 마무리는 디베이트로 / 최영숙 44
1. 본교의 특징 및 학생, 학부모 실태 조사 44
2. 수업 혁신의 기본 철학 44
3. 수업 혁신의 방법 및 사례 44
4. 중간 단계 점검 및 문제점 인식(4월 조사) 48
5. 문제점 해결 방안 (6월 조사) 48
6. 다양한 방법적 측면의 노력 49
7. 혁신 사례에 대한 객관적 평가 51
8. 맺음말 54
〈디베이트 교육 참가후기〉 통일 디베이트 대회 참가 후기 / 김민정 56
〈표-1〉 수업 혁신을 위한 환경 구비 45
〈표-1〉 실제 활동 모습 46
〈표-3〉 생태 체험 수업 48
〈표-4〉 단원별 체험 수업 48
〈표-5〉 목표 1의 문제 사항 48
〈표-6〉 목표 1의 문제점의 해결 변화과정 49
〈표-7〉 목표 2의 변화과정 사진 50
〈표-8〉 사이버 컨텐츠 활용 51
〈표-9〉 동료 교사와 연구의 제한점 의논과 개선 52
〈표-10〉 동료 교사와 연구의 제한점 의논과 개선 모습 52
〈표-11〉 동료 교사와 연구의 제한점 의논과 개선 모습 53
〈표-12〉 학부형들의 도덕교과 만족도 변화 53
〈표-13〉 학생들의 도덕교과 흥미도 변화 53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