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1)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디베이트(Debate)교육! 대한민국의 미래를 살린다’세미나 / 국회의원 정영희 주최 ; 한국디베이트협회 주관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정영희의원실], 2011
주기사항
기타표제: ‘디베이트 교육! 대한민국의 미래를 살린다’세미나
일시: 2011.11.16(수) 14:00, 장소: 국회의원회관 소회의실
제어번호
PAMP1000033208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인사말

인사말 / 정영희 2

인사말 / 유영길 3

축사

축사 / 박희태 4

축사 / 안민석 5

축사 / 노철래 6

목차

〈주제강의 1〉 "디베이트 교육, 대한민국의 미래를 살린다" / 황연성 8

목차 8

I. 디베이트 학습의 필요성 9

1. 올바른 가치탐구능력 신장과 민주적인 시민의식 형성 9

2. 디베이트는 지식교육과 인성교육의 균형을 이룬 전인교육이다 9

3. 학생들의 학습참여도가 월등히 높아진다. 10

4. 수없이 제기되는 다양한 문제들을 지혜롭게 해결하는 능력을 키워준다. 11

II. 디베이트 학습의 목적 및 교육적 효과 11

1. 철학적 사고력 , 정보 수집 및 활용능력, 판단력, 논리력, 창의적 문제해결능력, 발표능력, 생각의 유연성 11

2. '가치'에 대한 탐구태도 12

3. 학급이나 가정의 분위기를 확 바꾸어준다. 12

III. 디베이트 학습에 대한 교육공동체들의 반응 15

1. 디베이트를 통한 교과수업, 그 후 이야기 15

2. 미래가 아닌 현재, 글로벌 인재를 키워낸 디베이트 교육 16

3. 학부모님들의 반응 16

4. 명문가 교육의 비밀 역시 디베이트다. 17

IV. 초·중·고교의 디베이트 학습 실태 17

1. 학교에서 토론식 수업을 실시하지 않는 이유 17

2. 학생들이 토의·토론학습을 할 때 발언하지 않는 이유 19

3. 디베이트를 특정 엘리트 학생들만이 하는 것으로 생각하면 안된다. 20

V. 학교 및 가정에서의 디베이트 학습 활성화 방안 21

1. 학생들 스스로 공부하는 방법을 터득하고 학습주체가 된다. 21

2. 모든 공부는 디베이트 학습으로 시작된다. 21

3. 판정기준은 각 팀이 유기적으로 의견수립과 설명, 근거를 잘 펼쳤는가? 이다. 24

VI. 디베이트 수업의 실제 26

VII. 맺는 말 30

〈주제강의 2〉 디베이트, 마법처럼 우리 아이를 변화시켰다!-스스로 생각하는 창의력 있는 인재 양성 / 김왕근 32

1. 디베이트의 정의 33

2. 미래 교육 패러다임으로서의 디베이트 33

3. 성격 훈련으로서의 디베이트 34

4. 지도자 수업으로서의 디베이트 36

5. 진학 및 학업 수단으로서의 디베이트 36

6. 디베이트 주제의 조건 38

〈혁신사례발표〉 제목 : 교육혁신의 마무리는 디베이트로 / 최영숙 44

1. 본교의 특징 및 학생, 학부모 실태 조사 44

2. 수업 혁신의 기본 철학 44

3. 수업 혁신의 방법 및 사례 44

4. 중간 단계 점검 및 문제점 인식(4월 조사) 48

5. 문제점 해결 방안 (6월 조사) 48

6. 다양한 방법적 측면의 노력 49

7. 혁신 사례에 대한 객관적 평가 51

8. 맺음말 54

〈디베이트 교육 참가후기〉 통일 디베이트 대회 참가 후기 / 김민정 56

〈표-1〉 수업 혁신을 위한 환경 구비 45

〈표-1〉 실제 활동 모습 46

〈표-3〉 생태 체험 수업 48

〈표-4〉 단원별 체험 수업 48

〈표-5〉 목표 1의 문제 사항 48

〈표-6〉 목표 1의 문제점의 해결 변화과정 49

〈표-7〉 목표 2의 변화과정 사진 50

〈표-8〉 사이버 컨텐츠 활용 51

〈표-9〉 동료 교사와 연구의 제한점 의논과 개선 52

〈표-10〉 동료 교사와 연구의 제한점 의논과 개선 모습 52

〈표-11〉 동료 교사와 연구의 제한점 의논과 개선 모습 53

〈표-12〉 학부형들의 도덕교과 만족도 변화 53

〈표-13〉 학생들의 도덕교과 흥미도 변화 53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