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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미래는 능력시대 : 학력차별 철폐 / 국회의원 이윤성, 인천광역시교육청 주최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이윤성의원실, 2011
형태사항
97 p. : 삽화, 표 ; 30 cm
주기사항
표제관련정보: 2011 정책토론회자료집, 2
인천 직업교육정책 토론회
일시: 2011년 11월 7일(월) 오후 2시, 장소: 인천지방중소기업청 대강당
제어번호
PAMP1000033707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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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지]

이윤성 Profile

식순(Program)

목차

개회사 / 이윤성 6

환영사 / 나근형 7

축사 / 박희태 8

축사 / 이주호 9

축사 / 김광식 10

축사 / 박영수 11

축사 / 심명주 12

축사 / 송시열 13

1. 발제문 14

특성화고 경쟁력 강화를 통한 학력차별 철폐 방안 / 이종윤 14

I. 들어가는 말 16

II. 특성화고 직업교육 관련 정책의 변화 18

III. 산·학·관 연계 강화를 통한 특성화고 경쟁력 강화 23

1. 특성화고 직업교육의 문제점 23

2. 왜 산·학·관 연계이어야만 하는가? 24

3. 그렇다면 산·학·관 연계란 무엇인가? 25

IV. 교원의 역량 강화를 통한 특성화고 경쟁력 강화 32

가. 특성화고 경쟁력 강화를 위한 교원의 중요성 32

나. 전문교과 교원의 역량 강화 34

V. 결론 및 제언 37

고등학교 직업교육 선진화방안 기본계획[안] 38

목차 40

[I] 추진 근거 42

[II] 추진 배경 42

[III] 추진 목표 44

[IV] 추진 방향 44

[V] 중점 과제 45

특성화(전문계)고 체제개편 45

체제개편 지원방안 45

[VI] 추진 방안 45

특성화(전문계)고 체제개편 45

가. 마이스터고를 통한 취업 선도모델 정착 45

나. 산학협력형 특성화고로 개편·확대 46

다. 종합고의 일반고 전환 48

체제개편 지원방안 48

가. 교원 역량강화 방안 48

나. 산업계 수요를 반영한 교육과정 운영 강화 48

다. 재정지원 및 평가·관리제도 마련 49

[VII] 추진 일정 52

향후 추진 일정 52

중장기 로드맵 53

[VIII] 기대효과 54

[IX] 참고 자료 55

[붙임 1] 인천지역 특성화(전문계)고등학교 현황 (2010.7.1기준) 55

[붙임 2] 마이스터 고등학교 평가 기준(안) 56

[붙임 3] 특성화고등학교 평가 시기(2011~2015) 57

[붙임 4] 특성화고등학교 평가 기준(안) 58

[붙임 5] 특성화(전문계)고 체제개편(안) 59

[붙임 6] 직업교육 선진화방안 기본계획 수립에 따른 학교 의견(요약) 60

2. 토론문 62

토론문 ① "기능인재 우대로 학력차별 없는 인천 만들기" 를 위한 제언 / 강성원 64

토론문 ② / 임기운 68

토론문 ③ / 신효국 70

I. 머리말 70

II. "특성화고의 경쟁력 강화를 통한 학력차별 철폐 방안"에 대한 의견 70

1. 특성화고 직업교육의 문제점에 대한 의견 70

2. 산학관연계 추진에 대한 의견 71

3. 교원의 역량 강화를 통한 특성화고 경쟁력 강화에 대한 의견 72

4. 결론 및 제언에 대한 의견 73

III. 인천교육청 직업교육 선진화 방안에 대한 의견 73

1. 마이스터고를 통한 취업 선도모델에 대한 의견 73

2. 교원 역량 강화에 대한 의견 74

3. 산업계 수요를 반영한 교육과정 운영 강화에 대한 의견 74

4. 재정지원 및 평가관리 제도에 대한 의견 74

5. 중장기 로드맵에 대한 의견 75

토론문 ④ 평생교육의 틀 속에서의 직업교육 강화 / 고윤승 76

계속·평생교육 여건 조성 76

1. 평생학습 계좌제 활용 76

2. 선행 학습 평가 인정제(RPL : Recognition of Prior Learning) 76

3. 사이버대학과의 연계 교육 강화 76

4. 폴리텍대학 +사이버대학교 : 2 + 2 76

열린 고용 사회의 구현 76

1. 지속성장이 가능한 중소기업 발굴 및 채용확대 76

2. 채용방식의 변화 76

3. 기업의 인사관리제도 개선 77

학생과 부모 인식의 변화 77

1. 학생들에게 지속적인 진로직업지도 77

2. 고졸 취업에 대한 학부모, 사회의 인식변화 77

중등교육 과정의 운영 및 직업교육 강화 77

1. 중등교육과정 탄력운영 77

2. 중학생 진로지도 강화 77

3. 직업교육 강화 78

4. 일반계고에서 직업교육강화 78

5. 특성화고 실습일정 조정 78

분야별 특화된 특성화고 : 지역별 혹은 권역별 특성화 78

마이스터고와 특성화고의 동반발전 78

토론문 ⑤ (내용없음) / 정지혜 79

참고자료 : 공생발전을 위한 열린 고용사회 구현방안 - 학력의 벽을 넘어 실력중심 사회로 - 80

차례 80

I. 추진배경 82

II. 학력에 따른 일자리 실태 83

III. 열린 고용사회 구현 기본방향 86

IV. 세부 추진과제 87

[1] 직업인으로서 다양한 꿈 키우기 지원 87

[2] 능력에 기초한 열린 채용 89

[3] 발전의 기회가 개방된 인사관리 94

[4] 능력중심 사회를 위한 여건 조성 97

3. 이윤성의원 발의법안 100

① 청년고용촉진 특별법 일부개정법률안(이윤성의원 대표발의) 102

② 지방공무원법 일부개정법률안(이윤성의원 대표발의) 105

③ 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이윤성의원 대표발의) 108

[뒷표지] 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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