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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기조연설 : 국가브랜드 전략의 중요성과 구축방안(Nation Branding - Why and How) / David A. Aaker 7
초록 8
Abstract 9
session 1. 국가 브랜드: 이론과 실천(Nation Branding: Theory and Pratice) 11
목차 12
좌장 / 김용준 13
국가 브랜드의 전략적 관리(Strategic Management of Nation Branding : Concepts & Process) / 김유경 14
초록 15
Abstract 16
I. 국가 브랜드의 개념과 역할 17
1. 배경 17
2. 국가 브랜드의 개념과 타당성 17
3. 국가 브랜드 관리의 역할 17
4. 국가브랜드의 발전과정 : 국가브랜드 수명주기 (Nation Brand Life Cycle) 18
II. 국가 브랜드 관리의 전략적 과정 19
1. 국가브랜드의 관리란? 19
2. 국가정체성의 정립과 관리 19
3. 전략의 관리 (Management of Strategy) 21
3. Execution / Evaluation : 집행과 평가관리 22
III. Epilogue : 국가브랜드의 전략적 관리를 위한 제안 24
참고문헌 26
원산지 효과: 중국 시장의 경우(Country of Origin Effects: Evidences from China) / Guoqun Fu 28
초록 29
Abstract 30
Evidences supporting BOC's significant influences 32
Evidences signaling the declining effects of BOC 32
How to explain the paradox phenomenon observed in China: An exploratory analytic framework 34
Reference 35
일본의 국가 브랜드: 일본 식품문화의 세계화와 국가 브랜드 자산화(Nation Branding of Japan - Globalization of Japanese Food Culture and its Utilization as Nation Brand Asset -) / Tetsu Kobayashi 36
초록 37
Abstract 38
1. Introduction 39
2. Nation as Brand and Nation as Entity 39
3. Globalization of Japanese Food Culture 40
4. Food Culture as Asset of Nation Brand 41
5. Conclusion 42
References 42
한국의 국가브랜드: 검토 및 발전방향(Nation Branding of Korea: Review and Future Direction) / 유창조 44
초록 45
Abstract 46
I. 국가브랜드의 개념과 관리현황 47
1. 국가브랜드 개념의 등장 47
2. 국가브랜드, 관광브랜드 및 도시브랜드의 관리현황 47
II. 국가브랜드위원회의 발족 49
1. 국가브랜드의 현주소 49
2. 외국의 국가브랜드 제고 정책 49
3. 일원화된 국가브랜드(국가브드랜드) 관리체계의 필요성 50
III. 국가브랜드위원회의 관리전략과 활동현황 50
1. 국가브랜드 위원회의 비전과 전략 50
2. 국가브랜드 위원회 활동현황 52
IV. 국가브랜드 관리의 성과와 미래 과제 53
1. 국가브랜드 관리의 성과와 한계점 53
2. 국가브랜드 관리의 미래과제 53
참고문헌 55
〈부록 1〉 국가브랜드 관리 전략과 활동내용 56
session 2. 세계화 시대의 국가브랜드: 이슈와 전망(Nation Branding in the Era of Globalization: Issues and Outlook) 59
목차 60
좌장 / 이장혁 61
21세기의 브랜드: 문제와 전망(Branding In The 21st Century: Issues And Outlook) / Jan-Benedict E.M. Steenkamp 62
초록 63
Abstract 64
Maximize long-term growth and profits across geographical markets 65
Harnessing the power of Country of Origin in a global world 66
지역 소셜 네트워크에 글로벌 브랜드를 구축할 수 있는가?(Can Global Brands be Built on Local Social Networks?) / John Deighton 68
초록 70
Abstract 71
The Social Network Era in Global Marketing 72
Coca-Cola on Facebook 73
Starbucks 74
Conclusion 74
References 75
국가 브랜드에서 글로벌 브랜드로: DHL의 사례(From National to Global Brands: The Case of DHL) / Marc Fischer 76
초록 77
Abstract 78
Globalizing a National Brand - The Challenges 79
DHL's Global Brand Assessment Tool-Understanding the Purchase Process to Make the Right Brand Investments 80
Market Research Provides the Empirical Facts 81
Conclusions 82
References 82
session 3. 사람과 문화, 그리고 국가브랜드(Humans, Culture, and Nation Branding) 83
목차 84
좌장 / 한경구 85
한국문화의 허브로서의 재외한인사회(Overseas Korean Society as a Hub of Korean Culture) / 임영상 86
초록 87
Abstract 88
I. 한류와 재외한인사회 89
II. '신한류' K-POP과 재외한인사회: LA 코리아타운 89
III. 한민족의 전통생활문화와 재외한인사회: 오사카의 이쿠노쿠와 심양의 서랍 91
IV. 한국문화의 허브로서의 재외한인사회 93
참고문헌 94
한국민속의 국가브랜드화 방향과 과제(The Prospects of Nation Branding with Korean Folk Culture) / 임재해 96
초록 97
Abstract 98
I. 민속문화와 국가브랜드의 함수관계 99
II. 문화의 세기와 민속문화 침탈 현실의 성찰 101
III. 국가브랜드의 지속성과 넷세대문화 인식 105
IV. 민속문화에 갈무리된 미래문화의 전망 108
V. 다각적인 미래인식과 민속문화의 브랜드 가치 111
VI. 한민족의 역사적 인식과 민속문화의 브랜드화 과제 114
VII. 이웃나라 국가브랜드와 한국형 국가브랜드 117
VIII. 멋진 한국인 굿 코리언이 만드는 신바람 한국 120
참고문헌 123
한국전통문화의 정체성 확립과 국가브랜드 위상(Establishing the Identity of Korean Traditional Culture and the National Brand Power of Korea) / 김후련 124
초록 125
Abstract 126
I. 한국전통문화의 현주소 128
1. 한스타일 사업 128
2. 한국 국가브랜드의 현주소 128
3. 문화정체성과 국가브랜드 130
II. 한국의 문화철학과 미학 131
1. 일본의 문화철학과 미학 131
2. 한국문화의 형: 〈한철학〉과 〈한스타일〉의 통합 132
III. 대한민국 〈문화국가 만들기〉 프로젝트와 그 과제 135
1. 개인브랜드 확립을 위한 과제 136
2. 문화브랜드 확립을 위한 과제 136
3. 기업브랜드 확립을 위한 과제 136
4. 지역브랜드 확립을 위한 과제 137
5. 국가브랜드 확립을 위한 과제 137
IV. 〈제4의 물결〉의 도래와 〈한민족문화〉의 과제 137
session 4. 신한류, 아시아를 넘어 세계로(New Korean Wave, from Asia to the World) 139
목차 140
좌장 / 최상식 141
국가브랜드 제고를 위한 신한류 문화전략(The New Korean Wave Cultural Strategy for Enhancing Nation Branding) / 신승일 142
초록 143
Abstract 144
신한류(新韓流)란 무엇인가? 145
전통문화 콘텐츠 신한류 전략 145
문화강국, 어떻게 할 것인가? 148
전통문화 산업화-세계화 149
글로벌 K-POP: 전망과 과제(Global K-POP: Outlook and Challenges) / 김종원 150
초록 151
Abstract 152
I. 신(新)한류의 현황 153
1. 신(新)한류의 배경 153
2. 신(新)한류의 특징 153
3. 신(新)한류의 현황 153
II. 신(新)한류의 성공요인 155
1. 글로벌 시장을 겨냥한 현지화 전략 155
2. 철저하고 독자적인 K-POP의 아이돌 육성 시스템 156
3. 소셜 미디어의 확산과 디지털 기반의 유통과 마케팅 156
III. K-POP의 전망 156
IV. 우리의 과제 157
한류와 슬로시티의 철학을 통해서 본 고급한류(High-End Hallyu Focusing on Hallyu and Cittaslow Philosophy) / 손대현 160
초록 161
Abstract 162
1. 즐거운 예술과 문화접변이란 독 163
2. 한류철학으로 이어짐 163
3. 깊이와 울림을 위한 고급한류 164
4. 디지털 시대의 새로운 철학 : 과거에 길을 묻다. 166
참고문헌 166
유럽의 한류 바람(Hallyu in Europe) / Maxime Paquet 168
초록 169
Abstract 170
How is Hallyu considered? 171
Movies 171
Dramas 171
Music (K-Pop) 171
Hallyu, a Myth? 172
Sustainable?... 173
...or Perishable? 173
session 5. 전통문화유산의 세계화와 지속가능한 브랜딩 전략(Strategies for Globalization of Traditional Heritage and Sustainable Branding) 175
목차 176
좌장 / 나선화 177
과거 되살려내기: 서울 고궁을 살아 숨쉬는 곳으로 만들기(Re-animating Yesteryear: Breathing Life Back into Seoul's Palaces) / Andrew Salmon 178
초록 179
Abstract 181
Preface 183
Part 1: Strategy 183
Issues 183
Strategy 183
Two Prongs 184
Managerial Prerequisites and Required Investments 184
Potential Issues 185
Part 2: Tactics: Tourism Upgrades 185
Leverage Language 185
The Basis of History: Re-elling Stories 185
Iconic Objects: Re-filling the Palaces 185
Peoples' History: Re-populating the Palaces 186
Bringing it Back to Life: Creating Characters 186
Something for Everyone: Segmenting History 187
Polishing Presentation: Personalities and Celebrities 187
Turn on the Technology... 187
...and Turn out the Lights 187
Part 3: Tactics: Beyond Tourism 188
Old/New Functions 188
Overseas Benchmarks 188
Leveraging the Assets... 188
...uniquely Korean Assets 189
한(韓)패션 사업의 전개와 글로벌화 전략: 전통문화유산의 국가이미지 제품화 사례(The Progress of Han Fashion Project and its Global Strategies: Focusing on Products with Korean Characteristics Based on Traditional Cultural Assets) / 문광희 190
초록 191
Abstract 192
I. 시작하면서 193
II. 한패션에 활용 가능한 전통문화유산 193
1. 국가상징 193
2. 전통이미지 194
III. 한패션 제품개발과 브랜드 195
1. 제품개발 195
2. 브랜드 196
IV. 한패션 제품의 가치창출과 세계시장 진출 196
1. 문화융합형 마케팅 196
2. 기념품 마케팅 198
3. 스토리 마케팅 198
4. 패션전문업체와의 Collaboration 198
5. On-line 마케팅 199
V. 맺으면서 200
참고문헌 201
무형문화유산의 계승과 지속적 발전(Development of Intangible Cultural Assets) / 손혜원 202
초록 203
Abstract 204
유형문화유산의 세계유산 등재와 국가 이미지 제고(Registration of Tangible Cultural Heritages as World Cultural Heritages and the Enhancement of National Image) / 이상해 210
초록 211
Abstract 212
참고문헌 216
session 6-1. 스포츠와 국가브랜드(Sport and Nation Branding) 217
목차 218
좌장 / 김경숙 219
올림픽 태권도와 국가 브랜드(Olympic Taekwondo and Nation Branding) / 조정원 220
초록 221
Abstract 222
I. 세계태권도연맹 223
1. 소개 223
2. 주요 대회 주최 및 승인 223
3. 태권도 유관 단체 223
II. 올림픽과 태권도 223
1. 올림픽 태권도 역사 223
2. 태권도의 2012, 2016 올림픽 정식 종목 223
3. 2013년 IOC 총회 224
4. IOC 주요 평가 항목 224
5. WTF 올림픽 종목 유지 노력 224
6. SWOT 분석 225
III. 올림픽 태권도와 국가 브랜드 225
1. 태권도 225
2. 태권도를 통한 국가 브랜드 제고 방안 225
스포츠의 가치와 국가브랜드(The Value of Sport and Nation Branding) / 서상훈 226
초록 227
Abstract 228
I. 스포츠의 가치와 국가브랜드 229
1. 국가브랜드와 스포츠의 접점 229
2. 스포츠의 본원적 가치 229
II. 스포츠의 국가브랜드 창출 방안 231
1. SERI-PCNB NBDO 진단과 스포츠 활용 전략 231
2. 국가 브랜딩 수단으로써 국제스포츠이벤트 활용 231
3. 스포츠를 활용한 국제사회 기여 232
4. 명사로서 스포츠스타의 활용 233
III. 결론 및 제언 233
참고문헌 234
평창동계올림픽 유치에 따른 국가브랜드 제고(Enhancement of Nation Branding after Securing the PyeongChang Winter Games) / 우상일 236
초록 237
Abstract 238
I. 국가 브랜드의 정의 239
II. 메가 스포츠 이벤트와 국가 브랜드 사례 239
III. 2018 평창 동계 올림픽과 한국의 국가 브랜드 240
1. 유명인 240
2. 전통문화/자연 및 현대문화 241
3. 인프라 241
4. 국민 241
IV. 향후 과제 및 제언 242
참고문헌 242
session 6-2. 스포츠와 국가브랜드(Sport and Nation Branding) 243
목차 244
좌장 / 이에리사 245
스포츠 스타-사례발표 1(Case Study 1-Sport Star) / 장미란 246
스포츠 스타-사례발표 2(Case Study 2-Sport Star) / 이원희 247
스포츠 스타-사례발표 3(Case Study 3-Sport Star) / 이승훈 248
session 7. "Brand Korea"의 소프트 파워(Soft Power)와 국가경쟁력(National Competitiveness and Soft Power of "Brand Korea") 249
목차 250
좌장 / 곽수근 251
국가 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위한 광고전략(Nation Brand Image and Advertising Strategy) / 김상훈 252
초록 254
Abstract 255
I. 서론 256
II. 본론 258
1. 국가 브랜드 이미지의 이해 258
2. 국가 브랜드 광고 260
III. 결론: 국가브랜드 광고의 문제점 및 나아갈 방향 262
참고문헌 263
한국 대표기업 브랜드와 국가브랜드간의 시너지 극대화 필요성(A Suggestion for Creating Synergy Effects between the Brand of Korea and its Leading Firm) / 조원홍 264
초록 265
Abstract 266
I. 국가브랜드와 기업브랜드의 연계성 267
1. 고객의 브랜드 선호도 형성의 기반 267
2. 현대자동차 사례를 통한 국가브랜드와 기업브랜드의 상호작용 이해 267
II. 현대자동차의 브랜드 강화 전략 268
1. 현대자동차의 글로벌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전략 268
2. 현대자동차의 모던프리미엄 마케팅 운영 전략 268
3. 브랜드 성과관리 체계 운영을 통한 선순환 고리 창출 269
III. 국가브랜드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제언 269
1. 현대자동차 브랜드 마케팅 전략체계의 적용 269
중소기업의 브랜드전략: OEM에서 OBM으로(Branding Strategy of SME: From OEM to OBM) / 김기찬 270
초록 271
Abstract 272
1. 서론-대한민국 중소기업의 브랜드 구축의 호기가 오고 있다. 273
2. 중소기업의 브랜드경영: OEM에서 ODM,OBM으로 273
3. 좋은 브랜드의 세 가지 조건 274
4. 중소기업, 이제 글로벌로 뛸때이다 274
문화 컨텐츠 상품의 유통구조와 향후 방향(Channel Structure of Contents Products) / 한상린 276
초록 277
Abstract 278
1. 컨텐츠 유통의 기반 환경과 온라인 유통구조 279
2. 문화 컨텐츠의 다양화와 유통경로의 multi-channel화 280
3. Social Media의 확산과 컨텐츠 유통의 향후 방향 281
4. 문화 컨텐츠 유통의 향후 방향 281
참고문헌 281
인적자원교류를 통한 국가브랜드 제고(Nation Branding Building through Human Resources Exchange) / 신만수 282
초록 283
Abstract 284
I. 국가브랜드 제고에 인적 교류의 중요성 285
II. 인적자원의 교류 형태와 현황 286
1. 한국인의 해외 유학 및 기관 파견 286
2. 외국유학생, 학자, 연수생의 국내초청 287
III. 인적자원의 교류 개선방안 288
참고문헌 290
판권기 2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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