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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판권기
환영사 / 김을동 ; 신의진
목차
프로그램 6
session 1. 문화예술교육, 우리 사회 바라보기 7
우리 사회의 폭력문제의 예방적 개입 ; 예술교육을 매개로 한 공감증진 / 김붕년 8
들어가며 9
학교폭력의 양상과 가해자 및 피해자에 관한 연구 9
따돌림의 해결을 위한 접근 13
공감을 증진시키는 교육의 필요성 14
관계의 핵심: 공감능력의 진화과정과 뇌 발달 14
공감회로란 무엇인가? 15
결론 18
사회적 역할 안에서 바라보는 "문화예술교육사" / 백령 19
문화예술교육의 출발 20
문화예술교육의 정착 및 확산, 그리고 제도 도입의 과정 20
문화예술교육사 도입과 기대 효과 22
session 2. 솔루션으로서 문화예술교육 방법론 24
사례발표1. 예술강사의 소명! 아이들의 마음을 움직이다! / 김현영 25
현장에서 만난 아픈 아이들! 그리고 문화예술교육 26
사례 1. 문화예술수업! 창작과정의 내러티브 안에서 스스로 출구를 찾는 아이들! 27
사례 2. 통합문화예술수업! 그 활기찬 에너지로 아이들의 마음을 열다 28
사례 3. 〈해피스쿨〉-표현하는 아이들! 질문하는 아이들! 그들 안에서 답을 찾다 29
사례 4. 학교폭력? 아동·청소년폭력! 이라고 해야 하지 않을까? 학교 밖에서 만난 아이들! 그들은 더 아파하고 있다. 31
사례발표2. 내가 시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시가 나를 만들다 / 허전 33
수용자와 어머니의 두 가지 유형 34
시문학을 통한 문화예술교육의 힘 35
희망으로 '화'를 극복하다 35
내가 시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시가 나를 만들다 36
discussion. 문화예술교육 정책, 기대와 실천 40
문화예술교육이 교정시설 수용자에게 미치는 효과 / 한영수 41
1. 교정시설 문화예술교육 실시 현황 42
2. 문화예술교육 만족도 조사결과 42
3. 문화예술교육의 효과 43
4. 향후 계획 43
인성교육의 핵심 ; 문화예술교육 / 구민정 44
예술교육의 효과와 그 방향성을 위한 제언 / 이유정 48
가슴으로 함께하며 공감하는 예술교육 / 문지영 51
몇 가지 제언 53
문화예술교육 분야의 미래직업 세계 변화 양상 / 이선철 54
-예술강사를 활용한 청년 일자리 창출 정책 방향 55
[표 2] 전국 문화기반시설의 유형과 수 23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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