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주제발표 9
국가농어업유산 지정 과정과제주밭담 세계중요농업유산 등재 전략 / 강승진 9
1. 문제의 제기 12
2. 국가 농어업 유산과 세계중요 농업 유산 개념, 과정, 현황 14
3. 제주 국가농어업유산 주요내용 17
4. 세계 중요농업 유산 등재 내용과 주요과제 19
I. 농업유산 '흑룡만리 제주발담'의 특성 24
II. 제주발담 관련 사회ㆍ문화적 특성 50
III. 제주발담의 역사성 56
IV. 제주발담의 현대적 의미 58
V. 제주 발담의 위협과 도전 60
VI. 제주발담 보존을 위한 노력 62
VII. 제주발담 보존ㆍ활용을 위한 Action Plan 64
제주경관자원(제주밭담) 평가 시스템 구축과 적용 / 고성보 68
I. 서론 69
II. 경관자원으로서의 제주도 밭담의 가치 평가 요소 추출 71
1. 경관자원 평가시스템 구축과 현장적용 과정의 개요 71
2. 전문가 델파이 설문지의 구성 72
3. 밭담가치 평가 주요 요소 도출 73
III. 가치평가 요소에 의한 사진 3등급 분류와 종합평가 75
1. 6가지 가치평가 요소에 의한 밭담 사진을 3개 등급으로 구분하기 75
2. 가치평가 방법의 간편화와 등급표준 설정 77
3. 현장 관측조사 평가용 기준사진 선정 및 판넬 작성 80
IV. 경관자원 평가시스템의 현장 적용과 응용 83
1. 밭담 현장 관측조사 방법 83
2. 밭담 현장 관측조사 결과 84
3. 경관자원평가시스템의 현장관측결과의 활용 85
V. 요약 및 결론 86
참고문헌 88
문화경관으로서의 '제주돌담밭'의 가치 / 강성기 90
1. 서론 91
2. 제주 돌담밭의 가치 92
1) 제주 돌담밭의 역사적 가치 92
2) 제주 돌담밭의 경관적 가치 98
3) 제주 돌담밭의 생태적 가치 101
4) 문화적 가치 102
5) 제주 돌담밭의 교육적 가치 103
3. 결론 104
참고문헌 106
토론자료 108
제주 돌문화의 보존 및 활용방안 / 강경희 109
1. 제주 돌문화의 중요성 109
2. 문화자원으로서의 돌문화의 속성 및 유형 분류 110
3. 돌문화의 보존 및 활용방안 114
1) 제주도 전역 돌문화 현황 조사 및 원형 분포 지도 작성 114
2) 학습의 장으로서 돌문화 생활유적의 복원 및 보전 114
3) 돌문화를 활용한 생활문화체험 프로그램 개발 및 활용 115
4) 돌문화를 활용한 문화 축제 개발 115
5) 사계절 돌문화 체험 프로그램 개발 및 활용 마을 만들기와 연계 116
6) 돌문화를 활용한 마을의 친환경적 이미지 구축 116
7) 돌문화 맞춤형 교육 자료 제작 및 배포 : 지역 문화교육 프로그램 개발 116
8) 돌문화 관광책자 및 관광지도 제작 117
9) 제주돌문화 홍보자료 및 웹 사이트 개발 117
10) 제주 돌문화 총서 발간 117
11) 돌문화 국제심포지엄 개최 118
참고문헌 119
제주 돌담 밭에 대한 정책은 있는가? / 강정효 120
제주 돌담의 문화경관가치 / 김태일 123
1. 제주의 문화경관과 제주돌담밭의 경관 특성 123
1-1. 제주의 문화경관 123
1-2. 제주돌담밭의 경관 특성 126
2. 제주돌담밭의 경관 가치 127
3. 제주돌밭담의 보호방안 129
3-1. 밭담의 문화경관 보전지역의 선정기준 129
3-2. 밭담의 문화경관보전지역 선정 129
4. 제주돌담밭 경관의 활용방안 135
고문헌에 나타난 돌에 대한 인식 / 좌혜경 137
가. 소재와 인식 137
나. 돌 관련 고문헌 기사 138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