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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지]
개회사 / 황영철
환영사 / 박경조
축사 / 황우여
축사 / 최경환
축사 / 김기현
축사 / 신원섭
인사말 / 임재택
세부 일정
목차
산림교육 정책 방향 / 전범권 18
I. 우리나라 산림의 변천 20
II. 산림의 새로운 가치 23
III. 산림교육의 첫걸음 26
IV. 앞으로의 과제 30
1. 부처간 협조체계 구축 30
2. 산림교육 시설 및 콘텐츠 구축 31
3. 산림교육 전문인력 양성·관리 32
4. 사회 산림교육 및 학교내 산림교육 기반 강화 32
5. "숲으로 가자" 운동 전개 33
국내 산림교육 프로그램 운영현황 / 김재준 34
산림교육 등장 배경 35
국내 산림교육은 숲해설로 부터 시작 36
체험학습 프로그램의 요구증가 36
산림교육 정의(산림교육활성화에 관한 법률) 37
산림교육의 역할 37
산림교육 프로그램 개발 방향 38
발달단계별 프로그램 방향 38
유아 대상 산림교육 프로그램 39
청소년 대상 산림교육 프로그램 42
성인대상 산림교육 프로그램 48
독일의 지속가능성 전환-핵심요소인 교육과 지속가능성 전환의 후원자인 재단- / 알랙산더 비트너 52
[독어원문] 53
변화되고 있는 독일 - 지속성장 사회로의 전환 60
사회의 변화를 위한 필수요건으로서의 교육 60
지속성장을 위한 세계 교육 - 사회적 변화를 위한 중요한 수단 61
재단 - 시민사회 참여와 혁신을 위한 출발점 61
독일연방환경재단(DBU) - 환경과 지속성 관련 교육프로젝트의 중요한 후원기관 61
지속가능성을 장려하는 프로젝트에서 DBU 참여 사례 62
독일은 지속성장을 위한 사회로의 전환을 어떻게 달성할 수 있을 것인가? 65
참고문헌 65
유엔 지속가능발전교육의 숲유치원 적용 / 우테 슐테 오스터만 67
[독어원문] 68
이것은 정의이다! 80
이것은 환경적, 경제적, 사회적 목적을 공유하는 것이다! 80
기대가 높은 것인가! 유치원에서 유아에게 거는 기대가 너무 높은 것인가? 그렇지 않다. 81
지속가능발전교육 왜 숲 및 자연유치원에서? 81
종이제품이 폐지로 만들어졌는지 어떻게 알 수 있는가? 82
프로젝트는 제목을 가지고 있다: "휴지통을 위한 나무?!" 84
유아교사 및 숲해설가를 위한 유엔 지속가능발전교육 프로그램 / 베아테 콜러 85
[독어원문] 86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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