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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스마트교육추진전략 브레이크가 필요하다 : 스마트교육토론회. 4 / 국회의원 유은혜, 좋은교사운동 주최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유은혜의원실], 2012
형태사항
i, 182 p. : 삽화, 표 ; 30 cm
주기사항
일시: 2012년 9월 25일(화), 오전 10시, 장소: 국회의원회관 신관 제1간담회의실 (427-1호실)
제어번호
PAMP1000038187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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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지]

목차

스마트교육추진 전략, 브레이크가 필요하다 - 디지털교과서의 효과성 검증과 스마트교육추진 전략의 대안 제시 - / 문경민 4

I. 들어가며 5

1. 좋은교사운동과 스마트교육추진 전략 5

2. 연구 방법 7

II. 스마트교육추진 전략과 디지털교과서 8

1. 교육과학기술부에서 주장하는 스마트교육추진 전략의 근거 8

2. 디지털 교과서 10

3. 디지털교과서 사업의 경과 12

4. 디지털 교과서 연구학교 사업 추진의 문제점 15

5. 스마트교육추진 전략의 디지털교과서 사업 21

6. 스마트교육추진 전략의 디지털 교과서 사업 추진 근거 24

7. 2012년의 디지털 교과서 사업 28

III. 디지털교과서 연구학교 보고서 분석 29

1. 2008년 디지털교과서 연구학교 보고서 분석 31

2. 2009년 디지털교과서 연구학교 보고서 분석 38

3. 2010년 디지털교과서 연구학교 보고서 분석 45

4. 2011년 디지털교과서 연구학교 보고서 분석 53

5. 디지털교과서 연구학교 보고서 분석 결과 61

IV. 디지털교과서 효과성 측정 연구 보고서 분석 63

1. 2008년도 디지털교과서 효과성 측정 연구 64

2. 2009년도 디지털교과서 효과성 측정 연구 66

3. 2010년도 디지털교과서 효과성 측정 연구 72

4. 2011년도 디지털교과서 효과성 측정 연구 77

V. 디지털교과서연구학교 보고서와 디지털교과서 효과성 측정 연구보고서 비교 분석 82

1. 디지털교과서 효과성 연구 "의미없다" 비율 총합 82

2. 디지털교과서 학업성취도 효과성 연구 "의미없다" 비율 83

3. 디지털교과서 교과별 학업성취도 효과성 연구 "의미없다" 비율 84

4. 디지털교과서 교과 태도 효과성 연구 "의미없다" 비율 85

5. 디지털교과서 문제해결력 효과성 연구 "의미없다" 비율 86

6. 디지털교과서 자기주도적학습 효과성 연구 "의미없다" 비율 87

7. 디지털교과서 학습몰입 효과성 연구 "의미없다" 비율 88

VI. 디지털교과서의 단점 89

VII. 디지털교과서 효과성 검증 결론 92

1. 디지털교과서는 학업성취도를 높이는 데 효과적인 교수학습 도구가 아니다. 92

2. 디지털교과서의 교육적 효과는 대단히 의심스럽다. 92

3. 스마트교육추진 전략은 신뢰하기 어렵다. 93

4. 디지털교과서 사업은 폐기되어야 한다. 94

5. 디지털교과서를 뺀 스마트교육추진 전략을 새로이 수립해야 한다. 95

VIII. 대안 96

1. 제안의 배경 96

2. 제안의 한계 96

3. 수업콘텐츠 활성화 전략의 목표 97

4. 『학교와 교사의 자기 기능 회복』의 의미 97

5. 수업콘텐츠 활성화 전략의 구조 99

6. 수업콘텐츠 활성화 전략의 주요 개념 100

7. 좋은교사운동의 안과 교육과학기술부 안의 차이 102

8. 추진 방향 및 세부 사업 계획 103

9. 수업콘텐츠 활성화 전략의 세부 사업 정리 107

IX. 나오며 109

〈스마트 추진전략, 브레이크가 필요하다〉에 대한 토론문 / 정광훈 113

1. 디지털교과서 개발 사업 및 시범 학교 적용 결과의 문제점 114

2. 디지털교과서 사용 관련 미비한 효과성 및 이를 측정 연구들에 대한 불신 116

3. 디지털교과서 연구학교에서 제기한 문제점 외면 122

[붙임 1] 효과성 측정 관련 주요 문제 제기에 대한 답변 123

[붙임 2] 08~'11년 디지털교과서 효과성 측정 연구 주요 결과 요약 134

[붙임 3] '11년 디지털교과서 효과성 분석 연구 요약 138

디지털 교과서, 누구를 위한 교과서인가? / 김형태 148

1. 디지털 교과서 149

3. 디지털 교과서의 문제점 153

4. 연구학교에서 말하는 디지털 교과서 적용의 실제 163

5. 제언 164

〈스마트교육 추진전략, 브레이크가 필요하다〉에 대한 토론문 165

I. 서론 168

1. 「스마트교육 추진전략」과 좋은교사운동 168

II. 「스마트교육 추진전략」과 디지털교과서 169

1. 교육과학기술부가 주장하는「스마트교육 추진전략」의 근거 169

2. 디지털교과서 170

3. 디지털교과서 사업의 경과 170

4. 디지털교과서 연구학교 사업 추진의 문제점 171

5. 스마트교육 추진전략의 디지털교과서 사업 171

6. 스마트교육 추진전략의 디지털교과서 사업 추진 근거 172

VII. 결론 173

스마트교육추진 전략 - 디지털교과서에 대한 학부모 생각 / 송환웅 177

1. 학습용 개인 휴대 단말기 문제 178

2. 몸으로 하는 공부의 중요성 - 특히 초등학교, 중학교 경우 178

3. 충분한 연구와 조사 그리고 효율성을 바탕으로 추진해야 교육적 재정적 인성적 낭비 예방 1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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