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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지]
일정
목차
I. 모시는 글 : 서예융성이 문화융성이다 / 최재천 6
II. 축사와 제언 : 서예진흥은 이 시대 우리 모두의 일이다 8
-국회의원- 9
‘워드를 치는’ 시대에 서예가 가져다주는 미덕이 간과되고, 서예 박물관 또한 점차 축소되고 있는 현실이 참으로 안타깝습니다 / 김한길 9
500만 서예인과 함께 민주당은 다양한 정책적 지원과 관련 법률 및 제도적 개선에 적극적인 협조를 아끼지 않을 것입니다 / 전병헌 10
깊은 역사를 가지고 있지만 아직 활성화되지 목한 특히 ‘서예’ 같은 분야에도 지원과 제도개선이 필요합니다 / 이군현 11
서예를 지켜온 서예전문가들이 좀 더 나은 환경에서 작품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전통예술 진흥방안 수립과 ‘예술인 복지법’ 제정에 나서겠습니다 / 신학용 12
21세기 지식 정보화 사회에 서예인구의 저변 확산은 국가 및 사회 발전의 디딤돌입니다 / 한선교 14
클래식 한류의 세계발신 본산지인 서예박물관을 제대로 만들어냅시다 / 김장실 15
서예진흥정책포럼이 한국서예진흥의 큰 이정표를 남기시길 기대하며,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입니다 / 김희정 16
서예를 우리만의 문화컨텐츠로서 재해석 할 때 / 윤관석 17
서예박물관 정상화에 다같이 나서야 할 때입니다 / 정진후 18
우리 아이들이 집에서 할 수 있는 좋은 취미로 서예를 추천합니다 / 박성호 20
서예교육, 서예인프라, 창작 지원 등 서예 진흥의 다양한 방안들에 대해 진지하고 심도 있는 논의를 기대합니다 / 박혜자 21
서예의 진흥을 위한 그 첫걸음은, 서예교육을 활성화 하는 것입니다 / 유승희 22
스마트폰과 붓이 함께 미래를 열어갈 수 있도록 / 염동열 24
-정부 장·차관 및 지자체 장- 25
지금은 21세기의 첨단 학문과 과학·예술의 전국적 공유 속에서 그동안 망각하고 지내온 우리의 민족문화를 활성화해야 할 때 / 서남수 25
스티브 잡스가 아름다운 서체기능을 가진 최초의 컴퓨터 매킨토시를 개발할 수 있었던 것처럼 서예도 문화콘텐츠로 발전해 나가길 기대합니다. / 최문기 26
‘서예진흥정책포럼’ 을 통해 우리나라 서단을 발전시켜 나갈 좋은 정책제안을 바라며 / 유진룡 27
서예와 결합한 K-Design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 윤상직 28
정부 국회 서단이 하나가 되어 서예유산을 오늘에 되살리겠습니다 / 변영섭 29
서예는 인간의 정신사를 가장 함축적으로 보여주는 장르입니다 / 김관용 31
사회가 각박한 지금, 먹 향기가 곳곳으로 퍼져나가 훈훈함이 넘쳐나는 공동체를 만드는 초석이 되어 주기를 / 박준영 32
첨단 미디어로 인해 정적인 정서 함양의 기회가 없는 우리의 교육현장에서 서예 교육이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 송영길 33
-언론·방송·출판- 34
디지털시대, 왜 우리는 다시 붓을 들어야 하는가 / 홍석현 34
글씨 하나에도 정성과 예를 중시했던 고귀한 선조들의 정신이 점점 잊혀져 가는 것은 가슴 아픈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 길환영 35
102세의 할머니의 건강 비결은 매일 붓을 들고 서예를 하는 것! / 신용섭 36
책 읽기와 글씨 쓰기 / 김언호 37
-문화예술계- 39
산적의 난제를 안고 공전과 침체를 거듭하고 있는 한국 서단 / 조수호 39
이 포럼이 매우 중요하고 뜻 깊은 것은 한국서예단체총협의회를 구성해서 ‘한 목소리’ 를 내면서 이 행사에 동참했다는 사실 때문입니다 / 김동호 40
서예와 한자는 우리 문화유산의 뿌리 / 진태하 41
범사회적인 인사들이 참여하는 ‘서예부흥위원회’ 를 만들어 낼 것을 공식제안 드립니다 / 고학찬 42
서예박물관은 문자공화국의 랜드마크입니다 / 김종규 44
우리는 진정한 문화에 대한 성찰을 등한시하는 동안 우리는 이제 동아시아문화권에서도 탈락할 위기에 처해있습니다 / 정종섭 46
그 부족한 공간이 인기도에서 좀 밀린다고 해서 서양예술 공연관련 단체에 자리를 내주고 축소되고 있다는 것이 마음 아팠습니다 / 혜문스님 48
III. 기조발제 : 한국서단의 당면과제 50
한국서단발전을 위한 방향모색으로서의 서예박물관 운영에 대한 문제점 및 정상화 방안 고찰 / 최은철 51
I. 시작하며 51
II. 예술의전당 서예관(서예박물관)의 운영 실태 및 문제점 53
1. 전시장 운영의 실태 53
2. 문화예술 교육사업 실태 56
3. 문화예술 관계 자료의 수집관리 및 보급과 조사연구의 실태 57
4. 문화예술의 국내외 교류사업 실태 57
III. 마치며 58
한국서단의 당면과제-서예인의 자성과 정책제언을 중심으로 / 노복환 61
한국서단의 당면과제-학교·사회서예 교육 활성화 방안을 중심으로 / 곽노봉 65
한국서단의 미래-서의 본질과 정책방향 / 김영기 69
1. 첫마디 69
2. 한국서단의 현실 69
3. 서예술의 본질 70
4. 마치며 72
IV. 본 발제 : 활동공간·서예교육·진흥정책 74
예술의전당 서예박물관의 환골탈퇴-리노베이션과 정상화방안[인프라] / 이원복 75
I. 문제점 76
II. 해결방안 78
III. 기대효과 79
서예교육 활성화 방안의 ‘필요성’-초중고 학교서예 및 사회서예 중심으로- / 조민환 82
I. 들어가는 말 82
II. 초중고 학교서예 및 사회서예의 필요성 83
III. 나오는 말 88
중국 초, 중, 고, 대학의 서예교육 정책 및 현황 / 송명신 89
1. 초, 중, 고등학교의 서예교육 90
2. 대학의 서예교육 93
3. 맺는 말 94
시각예술로서의 서예창작 지원 및 발전방안[작가] / 서영길 106
I. 시각예술 일반현황 106
II. 시각예술분야 지원현황 107
III. 서예분야 지원현황 107
IV. 시각예술작품 구입 및 수집현황(국립현대미술관 미술품) 109
V. 서예부문 발전방향 111
VI. 맺음말 112
서예생태계 복원 어떻게 할 것인가?[생태계] / 이동국 113
[부록] ‘서예정책포럼’ 경과보고 및 한국서예단체총협의회[서총]’ 창립선언 회칙 120
〈서예진흥정책포럼〉 추진관련 주요 경과보고 121
창립회칙 124
판권기 125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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