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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지]
목차
개회사 / 정의화 3
축사 6
축사 / 신학용 7
축사 / 정병국 9
축사 / 서남수 11
발제 13
"인성교육지원법" 마련을 위한 세미나 : 〈Middle School Report : 중학생들의 인성 현황〉 / 김중백 14
1. 들어가며 - 위기의 청소년, 무엇이 문제인가? 14
2. "Middle School Report" 주요 결과 18
3. 중학생들은 왜 인성이 낮은가? 22
4. 맺음말 - 우리는 앞으로 무엇을 해야 하나? 25
5. 도움받은 글 25
「인성교육진흥법」마련을 위한 기초 연구 / 정창우 27
I. 「인성교육진흥법」제정의 필요성 및 배경 27
II. 「인성교육진흥법」 제정을 위한 기초 연구 : 선행 사례 분석 42
III. 인성교육의 개념 및 기본 원칙 69
IV. 「인성교육진흥법」의 기본 방향과 내용 78
인성교육진흥법 88
참고문헌 94
토론 97
인성교육지원법 제정의 의미 / 윤석만 98
프롤로그 98
1. 성장 신화의 빛과 그림자 99
2. 이제 필요한 것은 휴매니티 99
3. 위태로운 인성현실과 인성지수 101
4. 인성교육법 제정의 의미 103
에필로그 104
인성교육지원법 제정의 의미 / 유은종 107
1. 학교의 본질적 위상 제고로써의 인성교육지원법 107
2. 학교, 가정, 지역사회의 교육공동체가 함께 만들어가는 인성교육 108
3. 국회차원의 인성교육지원법 제정과 발의의 의미와 기대 수준 108
인성교육진흥법 제정 취지를 환영하며 / 서은영 111
'인성 교육 지원법' 마련을 위한 제언 / 이경희 114
1. 들어가며 114
2. 우리나라 학생들의 인성이 바르게 성장하지 못한 배경에 관한 성찰 114
3. '인성교육지원법' 제정과 관련한 제언 116
4. 맺음말 119
「인성교육진흥법」마련을 위한 기초연구 토론 / 고주애 120
1. 생애주기 고려하여 인성교육 체계 마련 120
2. 학교-가정-사회, 각 부처와 분야를 초월하는 방안 마련 121
3. 인성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강사진, 교육관리 체계화 122
4. 「인성교육진흥법」 제정 관련 유의사항 123
질의응답(내용없음) 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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