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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생활지도의 새로운 패러다임, '회복적 생활교육' 3년차를 돌아보다 [전자자료] : 2013년 좋은교사운동 토론회 / 좋은교사운동 회복적 생활교육 연구회 주관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좋은교사운동, 2013
형태사항
106 p. : 삽화 ; 26 cm
주기사항
어둠과 싸우는 대신에 빛을 가져오기
일시: 2013년 12월 21일 (토), 장소: 사교육걱정없는세상 세미나실
제어번호
PAMP1000041348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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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지]

목차

주제발표 : 생활지도의 새로운 패러다임, '회복적 생활교육' 3년차를 돌아보다 / 박숙영 4

들어가며 4

I. 회복적 생활교육이란 5

1. 생활지도, 무엇이 문제인가? 5

가. 학교교육활동의 부수적 업무로써의 생활지도 5

나. 전통적인 권위에 의존한 생활지도 방식이 작동되지 않는 사회 5

다. 관계가 단절되고 공동체성을 상실한 교육현실 6

2. 처벌 중심의 응보적 생활지도의 한계 - 어떻게 학생들의 행동을 변화시킬 것인가? 6

가. 교사들이 학생들의 잘못된 행동을 수정하고 예방하기 위해 선택한 생활지도의 방식은 무엇인가? 6

나. 강압과 벌은 한계가 있다? 7

다. 왜 우리는 계속 벌을 주고 있는가? 8

라. 옹보적 신념에 의한 처벌 중심 생활지도의 한계 9

3. 회복적 생활교육의 이해 9

가. '생활지도'에서 '생활교육'으로 9

나. 회복적 생활교육의 개념 10

다. 회복적 정의의 이해 10

라. 회복적 생활교육의 과정과 목표 11

마. 회복적 생활교육의 철학과 원칙 12

바. 회복적 생활교육의 실천 모델 15

II. 회복적 생활교육의 실천 19

1. 회복적 생활교육 실천가 양성 1년 과정 19

2. 회복적 생활교육 실천가 양성 과정에 대한 평가 20

III. 회복적 생활교육을 위한 과제 29

1. 교사 역할론 29

가. 교사의 교육적 고민과 질문 : 학생들의 요구는 무엇인가? 어떻게 요구를 충족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가? 29

나. 교사는 배움의 공간을 창조하는 사람이다 30

다. 성찰과 경험을 나누는 배움의 방식 31

라. 지배체계 리더십에서 파트너십으로의 변화 32

마. 갈등을 평화롭게 중재하는 자 34

2. 교육시스템 구축 35

가. 교사의 공감능력과 평화적 갈등 해결 능력 강화와 교사 지원책 마련 35

나. 학생들과의 만남 시간 확보 36

다. 공동체의 동의와 교육과정 구축 36

라. 평등하고 민주적인 교직문화 36

마. 경쟁이 아닌, 협력적 교육 구조 37

바. 지역 사회와의 연결과 협력 37

IV. 마무리 - 호스피스 봉사자와 산파의 역할 38

사례발표 41

사례발표 1 : 학생자치회 사례 보고 - 학생운영위원회 운영을 중심으로 - / 정동혁 41

1. 들어가면서 41

2. 학생운영위원회 회복적 생활교육 프로그램 42

3. 학생운영위원회 주관 학교행사 43

4. 결과 및 한계 49

사례발표 2 : 학급운영 사례 보고 / 박은지 52

1. 회복적 정의와 만남과 갈등 52

2. 기린마을의 시작 53

3. 평화의 돛은 순풍을 타고 55

4. 기린마을의 위기 57

5. 다시 시작된 평화의 항해 58

6. 평화교육의 열매 60

7. 축하, 감사 그리고 애도 61

사례발표 3 : 학교운영 사례 보고 / 안보경 62

1. 회복적 생활교육 기반 구축 62

2. 회복적 대화모임 실천 사례 63

3. 학생자치 실천 사례 66

4. 학교폭력 가·피해학생에 대한 지속적인 상담으로 내면 치유 및 재발 방지 67

5. 향후 계획 및 제언 68

사례발표 4 : 회복적 서클 모델 사례 보고 / 신만식 69

1. 회복적 정의는 약도가 아니라 방향이다. 69

2. 회복적서클 실천기 70

3. 회복적서클 시스템의 학교 정착을 위한 제언 78

토론 79

토론 1. '안녕치 못한' 학교와 지역사회에 새로운 기풍을 불러일으키기 - 회복적 생활교육 포럼 패널자로서 화두던지기 - / 박성용 79

1. 회복적 정의운동의 교육계 현장 발판이 마련된 한 해로서 2013년 79

2. 새로운 인식, 새로운 가치, 새로운 삶의 지평의 이정표로서 회복적 생활교육 80

3. 회복적 생활교육이 감당할 역사적 소명과 과제 : 'do with'를 철저화하기 81

4. 새로운 중장기 실천 과제로서 학교 전체 영역에 회복적 생활교육 적용하기 83

5. 회복적 생활교육 실천가의 공통된 '대담한 전위(轉位)역할'을 향하여 84

〈부록: 사례〉 거점학교를 중심으로 한 "평화롭고 안전한 학교 만들기" 및 중장기 과제로서 거점지역 구축 방안 / 박성용 86

토론 2. 생활지도의 새로운 패러다임, '회복적 생활교육' 논찬 / 서정기 90

토론 3. (제목없음) / 김영진(내용없음) 93

토론 4. 평화교육과 회복적 생활교육 / 차미순 94

토론 5. 박숙영 선생님의 생활지도의 새로운 패러다임, '회복적 생활교육'에 대한 논찬 / 장보철 98

제언 : '회복적 생활교육'의 올바른 현장 정착을 위한 좋은교사운동의 제언 / 임종화 102

1. 정부와 교육청은 단기적인 효과를 위한 정책추진보다 학교 현장이 처벌 중심 생활지도에서 회복적 생활교육으로 패러다임이 바뀔 수 있도록 중장기적인 정책을 추진해야 합니다. 102

2. 정부는 회복적 생활교육의 정착을 위해 우선적으로 교사 교육에 집중해야 합니다. 103

3. 생활지도의 중점은 문제해결 위주에서 일상적인 교육으로 변화되어야 하고, 이를 위한 교육과정의 변화가 필요합니다. 103

4. 정부는 관계중심 생활교육을 실천할 수 있는 여건 마련에 주력해야 합니다. 104

5. 정부와 교육청은 서둘러 '어울림프로그램'을 만들어 보급하기보다 현재 민간단체의 프로그램이 학교 현장에서 선택되어 사용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합니다. 104

판권기 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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