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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지]
판권기
개회사 / 송향근
축사 / 김희범
축사 / 민현식
환영사 / 유지수
제24차 국제학술대회 프로그램
목차
주제특강 : The Importance of Rubrics in Language Assessment / James Dean Brown 17
Scoring Language Assessments 18
What is the Difference Between Holistic and Analytic Rubrics? 19
What are the Steps in the Rubric Development Process? 20
An Example Rubric Development Project 20
A Second Example Rubric Development Project 22
Rubistar: A Useful Tool for Writing Rubics 23
Other Example Rubrics 24
Conclusion: Questions that All Teachers Should Ask Themselves About Their Assessments 26
References and Useful Additional Readings 27
주제발표 : 한국어 말하기 능력 평가를 위한 구인 설정 연구 -준직접 평가 방식의 서술형 말하기 평가를 중심으로- / 김정숙 29
1. 서론 30
2. 말하기 평가를 위한 이론적 접근 31
2.1. 의사소통 능력 기반 접근 31
2.2. 과제 기반 접근 32
2.3. 상호작용 능력 기반 접근 32
3. 한국어 말하기 능력 평가의 구인 33
4. 진술 담화 문항 유형을 활용한 전문가 집단의 구인 설정 34
4.1. 1차 구인 조사 34
4.2. 인터뷰 자료에 근거한 2차 구인 조사 및 결과 36
5. 말하기 능력 평가 구인 설정 39
6. 결론 40
참고문헌 40
초청특강 : AATK College Curriculum Development Project: Putting Korean National Standards into Practice / Joowon Suh 42
1. Introduction 43
2. Background 43
3. College Curriculum Development Project 44
3.1. Curricular Overview 45
3.2. Curriculum 46
4. Conclusion: Final Outcomes and Future Plans 49
Reference 50
Appendix 50
주제토론 : 한국어 능력 평가의 현황과 전망 51
[주제토론 1] NEAT와 TOPIK: 두 시험간의 차이를 고찰하며 / 이호 52
참고문헌 53
[주제토론 2] 한국어 능력 평가(이해 영역)의 현황과 전망 / 이혁화 54
1. 평가 도구에 대한 한계와 기대 54
2. 한국어 듣기 능력 평가의 현황과 전망 54
3. 한국어 읽기 능력 평가의 현황과 전망 55
4. 마무리 56
[주제토론 3] 한국어능력시험 18년의 역사 / 정명숙 57
1. 한국어능력시험 약사 57
2. 한국어능력시험 관련 연구 자료 58
[주제토론 4] 한국어 능력 평가의 현황과 발전 방향 - 한국어 숙달도 평가에서의 표현 영역(말하기, 쓰기)의 평가를 중심으로- / 한상미 60
제1분과 : 진단 평가 65
KFL Students' Perceptions of Assessment, Feedback and Category / Seong-Chul Shin 66
1. Introduction 66
2. Previous Studies 67
3. Data Gathering and Subjects 68
4. Data Analysis and Results 69
5. Summary and Discussion 75
6. Conclusion 76
Reference 76
[토론문] 〈KFL Students' Perceptions of Assessment, Feedback andCategory〉의 토론문 / 진정란 77
KSL 교육과정 연동 한국어 능력 진단 평가의 현황과 전망 / 김정남 ; 남명호 79
1. 서론 79
2. 2012년 진단 도구 개발 80
3. 2013년 검사 시행 85
4. 결론 88
참고문헌 88
[토론문] 〈KSL 교육과정 연동 한국어 능력 진단 평가의 현황과 전망〉의 토론문 / 이승연 90
다문화 배경 학습자의 교과 적응을 위한 진단 과제 개발 방안- 교과별 학습 언어 기술을 중심으로- / 노정은 ; 박진욱 92
1. 서론 92
2. 교과 적응과 학습 언어 기술 93
3. 교과별 학습 언어 기술 95
4. 교과 적응을 위한 진단 과제 개발 방안 99
5. 결론 100
참고문헌 100
'-아/어도', '-더라도', '-고도', '-(으)ㄴ/는데도'의 의미 변별 및교수 방안 / 구재희 ; 장채린 102
1. 서론 102
2. 이론적 논의 103
3. 의미 변별 104
4. 한국어 교육 문법에서의 제시 109
5. 결론(생략) 111
참고문헌 112
제2분과 : 교과과정과 평가 114
Teaching KFL students of mixed composition withClassroom Assessment Tools / Andrew Sangpil Byon 115
1. Introduction 115
2. What are Classroom Assessment Tools? 116
3. About AEAK301 116
4. Class Assessment Tools for AEAK301 117
5. Concluding remarks 121
References 122
APPENDIX 123
[토론문] 〈Teaching KFL students of mixed composition withClassroom Assessment Tools〉의 토론문 / 박선희 128
학습 효과를 높이는 평가- 주일한국대사관 세종학당 ‘중고생을 위한 한국어강좌'를 통해 / Nakano Atsushi 129
1. 들어가는 말 129
2. 선행 연구 130
3. 주일한국대사관 한국문화원 세종학당 중고생을 위한 한국어강좌 130
4. 평가 실천 133
5. 끝맺는 말 -학습 효과를 높이는 평가 135
참고문헌 136
[토론문] 〈학습 효과를 높이는 평가- 주일한국대사관 세종학당 ‘중고생을 위한 한국어강좌'를 통해〉의토론문 / 구지민 137
한국어 고급 학습자를 위한 통합 과제 활동 평가 방안 연구- 유적지 탐방 활동을 중심으로 / 김정훈 139
1. 서론 139
2. 통합 과제 활동 141
3. 통합 과제 활동의 실제 144
4. 논의 147
5. 결론 148
참고문헌 148
New Directions in Assessment in a College Level KoreanHeritage Curriculum / Young-mee Yu Cho⋅Hee Chung Chun 150
1. Introduction 150
2. Background 151
3. Placement Strategies in Current Use 153
5. Developing Placement Strategies for Heritage Learners 157
6. Conclusion 158
References 158
Assessing learner's potential through codeswitching practicein a Korean heritage language classroom in the US / Wona Lee 161
1. Introduction 161
2. Methodology 163
3. Findings : Codeswitching as a strategy for accomplishing class tasks 163
4. Concluding mark 167
References 168
제3분과 : 말하기·듣기 평가 171
학문 목적 학습자의 한국어 말하기 평가의 사례 연구- 체코 찰스대학 한국학 전공자를 대상으로- / 서진숙 172
1. 서론 172
2. 유럽 대학의 한국어 수업 목표 173
3. 말하기 평가의 분류와 채점 방식 176
4. 한국어 말하기 평가의 실제 178
5. 나오며 181
참고문헌 181
〈부록〉 말하기 평가 자료, 3학년 발표하기 전사 자료 182
[토론문] 〈학문 목적 학습자의 한국어 말하기 평가의 사례 연구- 체코 찰스대학 한국학 전공자를 대상으로-〉의 토론문 / 장향실 183
실자료 활용이 듣기 평가 문항 개발에 미치는 영향 연구 / 김지혜 185
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185
2. 듣기 문항 출제 과정 186
3. 듣기 문항 출제 내용 분석 190
4. 결론 193
참고문헌 194
[토론문] 〈실자료 활용이 듣기 평가 문항 개발에 미치는 영향 연구〉의 토론문 / 홍윤기 197
한국어 말하기 평가를 위한 대화 분석적 연구- 아랍어권 학습자를 중심으로- / 정주희 ; 윤보은 ; 이동은 199
1. 들어가기 199
2. 이론적 배경 200
3. 연구 방법 202
4. 아랍어권 학습자의 의사소통 전략 사용 양상 203
5. 말하기 평가 구인으로서의 의사소통 전략에 대한 제언 210
6. 나가기 212
참고문헌 213
Hindi and Korean Vowels:An Acoustic Comparison / Hyunkyung Lee 216
1. INTRODUCTION 216
2. RESEARCH METHODOLOGY 217
3. SUMMARY OF THE MAIN FINDINGS. 218
References 222
한국어교육에서 '-기에는'의 의미 설정에 대한 기초적 논의 / 박선희 224
1. 문제 제기 224
2. -기에는'의 의미 분석 225
3. 한국어교육에서 '-기에는'의 의미 기술 227
4. 결론 229
참고문헌 229
제4분과 : 한국어 능력 시험 230
문항반응이론을 활용한 한국어능력시험의 문항 양호도 분석- 한국어능력시험 28회~32회를 중심으로 연구 / 장은아 231
1. 서론 231
2. 문항 분석 232
3. 분석 자료 및 분석 방법 233
4. 한국어능력시험의 문항 양호도 분석 235
5. 결론 241
참고문헌 242
[토론문] 〈문항반응이론을 활용한 한국어능력시험의 문항 양호도 분석- 한국어능력시험 28회~32회를 중심으로 연구-〉의 토론문 / 최은지 244
대화를 활용한 한국어 학습자 말하기 능력 평가 담화 분석 연구 / 강현주 246
1. 서론 246
2. 선행 연구 247
3. 연구 방법 249
4. 대화 평가 과제 분석 250
5. 결론 253
참고문헌 254
[토론문] 〈대화를 활용한 한국어 학습자 말하기 능력 평가 담화 분석연구〉의 토론문 / 서희정 256
평가 기준 상세화가 쓰기 성취도 향상에 미치는 영향- 한국어능력시험Ⅱ 쓰기 영역 자유 작문 문항을 대상으로 / 현빈 ; 최재찬 258
I. 서론 258
II. 연구 방법 260
III. 연구 결과 및 분석 263
IV. 결론 및 제언 267
참고문헌 268
TV 시사 토론에서의 비난 대응 전략 연구 / 이인경 270
1. 서론 270
2. 비난 행위 이론과 TV 시사 토론 271
3. 연구 방법 271
4. TV 시사 토론에서의 비난 대응 전략 272
5. TV 시사 토론에서 비난 대응 전략의 실현 279
참고문헌 280
한국어 말하기 능력 평가 문항 유형 분석- ACTFL OPIc 한국어 평가를 중심으로 - / 이민경 281
1. 서론 281
2. ACTFL OPIc의 개요 282
3. ACTFL OPIc 한국어 평가 문항 분석 285
4. 결론 291
참고문헌 291
제5분과 : 매체를 활용한 평가 293
인터넷을 통한 국제통용 한국어 능력 평가 도구의 필요성 및 개발 / Nam Hee Lee 294
1. 들어가는 말 294
2. 기존 한국어 능력수준 시험의 한계 295
3. 국제통용 표준 한국어 실력 평가 도구가 지녀야할 요건들 296
4. 인터넷을 통한 국제통용 한국어 능력 시험 개발 298
5. 나가는 말 303
[토론문] 〈인터넷을 통한 국제통용 한국어 능력 평가 도구의필요성 및 개발〉의 토론문 / 장미경 304
홍콩 학습자의 한국어능력시험(TOPIK)과한국어 성취도 평가의 경향 / Sunyoung Oh 306
1. 들어가기 306
2. 홍콩의 한국어교육 307
3. 홍콩 학습자의 한국어능력시험 평가 310
4. 한국어 성취도 자가평가 313
5. 맺음말 314
참고문헌 315
[토론문] 〈홍콩 학습자의 한국어능력시험(TOPIK)과한국어 성취도 평가의 경향〉의 토론문 / 홍종명 316
Teaching the Five Cs with Korean Films / Sang Yee Cheon 318
1. Introduction 318
2. Content-based instruction course with Korean films 318
3. Goals and standards of the Five Cs in Korean language 320
4. Survey 321
5. Conclusion 327
References 327
The Semi-Flipped Classroom and Korean Language Teaching:a comparison of data from traditional, semi-flipped, and flippedmethods for non-heritage beginning Korean language learner / Kyongmi Park 329
1. Introduction and Project Rationale 329
2. Objectives 329
3. Assessment method and Goals 330
4. Data 331
5. Conclusion 331
6. Further Enhancement 332
References 332
제6분과 : 쓰기 평가 333
어휘적 응결성에 기반한한국어 어휘와 쓰기 능력 평가에 대한 試論 / 임채훈 334
1. 문제 제기 334
2. 선행연구 검토 335
3. 어휘적 응결성의 관점에서 살펴본 한국어 학습자의 쓰기 자료와 교재의 읽기 자료 분석 338
4. 어휘적 응집성에 기반한 작문 평가 방법 및 기준 340
5. 결론 342
참고문헌 342
[토론문] 〈어휘적 응결성에 기반한한국어 어휘와 쓰기 능력 평가에 대한 試論〉의 토론문 / 이지영 344
1. 어휘적 응결성 판단 기준과 작문 평가 방법 기준을 구체적으로 어떻게 설정할 것인가? 344
2. 어휘적 응결성을 학습자 수준이나 텍스트 유형에 따라 어떻게 교육해야 할 것인가? 345
중국 한국어 쓰기 교재의 연습문제 유형 분석 / Jin Zhong Shi⋅lihuanzi 346
1. 서론 346
2. 모국어 쓰기와 외국어로서 한국어 쓰기 346
3. 한국어 쓰기 교재분석 347
4. 결론 353
참고문헌 354
[토론문] 〈중국 한국어 쓰기 교재의 연습문제 유형 분석〉의 토론문 / 장미라 356
한국어 과정 중심 쓰기 교육에서의 대면 피드백 사례 연구- 초급 학습자의 작문을 중심으로 - / 구민지 ; 김원경 358
1. 서론 358
2. 이론적 배경 359
3. 대면 피드백 사례 분석 363
4. 결론 366
참고문헌 366
한국어 쓰기 교육에서의 은유 활용 방안 연구 / 서효원 368
1. 머리말 368
2.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369
3. 쓰기 교육을 위한 개념적 은유 목록 371
4. 쓰기 교육에서의 은유 활용 방안 371
5. 맺음말 377
참고문헌 377
〈부록〉 개념적 은유의 유형에 따른 목록 379
제7분과 : 학습자와 한국어 교육 381
아동 한국어 학습자의 한국어 능력 범주 및평가 구인 설정 연구 / 이준호 382
1. 서론 382
2. 아동 학습자의 언어 능력 고찰 383
3. 아동 학습자의 한국어 능력 발달 고찰 385
4. 아동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평가 구인 설정 389
5. 결론 392
참고문헌 392
[토론문] 〈아동 한국어 학습자의 한국어 능력 범주 및평가 구인 설정 연구〉의 토론문 / 김현정 394
독일 한글학교의 초등반 교육과정 및 실제 학습 현황- 독일 함부르크 한인학교의 사례를 중심으로 / Maeng-Im Koh 396
1. 독일 한글학교의 교육목표 및 교육과정의 구성과 운영 396
2. 주독교육원의 단계별 교육과정과 함부르크 한인학교 필수 교육과정 비교 397
3. 함부르크 한인학교 초등반 학습의 실제 현황 및 문제점 398
4. 마무리 및 제언 402
참고문헌 403
[토론문] 〈독일 한글학교의 초등반 교육과정 및 실제 학습 현황- 독일 함부르크 한인학교의 사례를 중심으로 -〉의 토론문 / 이민경 404
Language Proficiency Assessment:the Italian Experience since CEFR / Vincenza D'URSO 406
교실 내 상호 작용에 나타난 학습자 모국어의 인지적 효용 / Ryoo Hye Jin Agnes 419
1. 서론 419
2. 습득의 관점에서 본 L1과 사회 언어학적 접근들 419
3. 연구의 방향 421
4. 실험과 분석 422
5. 결론 427
참고문헌 428
숙달도별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화용적 문제 연구- 의견불일치 상황에서의 화행을 중심으로- / 강미함 430
1. 문제 제기 430
2. 이론 배경 및 선행 연구 431
3. 연구 대상 및 연구 방법 432
4. 연구 결과 분석 434
5. 결론 437
참고문헌 438
〈부록〉 설문지 439
제8분과 : 해외의 한국어 평가 442
Academic performance assessment for the Korean languagestudents at the Higher School of Economics / Vera Anikina 443
1. Introduction 443
2. Types of academic performance assessment 445
3. Academic performance assessment: instruments and criteria 445
4. Conclusion 450
[토론문] 〈Academic performance assessment for the Korean languagestudents at the Higher School of Economics〉의 토론문 / 김서형 452
중국에서의 외국어 평가 연구의 현황과 과제- 2002~2013년 영어, 일어, 한국어 평가 연구에 대한 통계를 중심으로- / Wang Dan 454
1. 머리말 454
2. 중국에서의 외국어 평가 실태 455
3. 중국에서의 외국어 평가 연구의 실태와 특징 461
4. 한국어 평가 연구의 발전 방향 470
5. 맺음말 471
참고문헌 472
[토론문] 〈중국에서의 외국어 평가 연구의 현황과 과제- 2002~2013년 영어, 일어, 한국어 평가 연구에 대한 통계를 중심으로-〉의 토론문 / 윤영 473
프랑스 대학교에서의 한국어 능력 평가 방법 개발 / Yonghae Kwon 475
1. 프랑스 대학교 한국어 교육의 역사와 현황, 지역의 중요성 475
2. 연구배경 및 목적 476
3. 한국어 능력 평가의 정의, 목적, 기본요건 477
4. 읽기와 쓰기 평가를 중심으로 478
5. 제시된 평가유형 활용에 대한 논의 482
참고문헌 484
한국어 어휘 능력 평가- 이해 어휘와 생산 어휘의 관점에서- / Bokyoung Kim 485
1. 서론 485
2. 어휘와 어휘 능력 485
3. 어휘 능력 평가 항목 488
4. 어휘 능력 평가의 쟁점 491
5. 결론 493
참고문헌 493
한국어 어휘 교육에서의 공기어 활용 방안 연구- 연결주의 모형과 코퍼스에 기반한 명사 어휘 교육을 중심으로- / 이영제 495
1. 서론 495
2. 심리 어휘부의 의미망 모형 496
3. 전산화된 언어 자원을 활용한 어휘 교육 500
4. 결론 504
참고문헌 505
제9분과 : 해외의 한국어 교육 508
조선어 전공4급 시험에 대한 고찰- 2013년에 실시된 조선어 전공4급 시험을 중심으로 - / Jiang Yinguo 509
1. 서론 509
2. 4급시험 요강에 대한 간단한 고찰 510
3. 2013년에 실시된 4급시험에 대한 고찰 512
4. 결론 518
참고문헌 518
[토론문] 〈조선어 전공4급 시험에 대한 고찰- 2013년에 실시된 조선어 전공4급 시험을 중심으로 -〉의 토론문 / 이민우 520
한국어 능력시험의 새로운 방향- 파키스탄 중심으로-(New Directions of TOPIK - Focusing on Pakistan -) / Atif Faraz 522
1. 들어가며 522
2. 한국어능력시험 개편 체제 524
3. 결론 526
Abstract 526
참고문헌 527
[토론문] 〈한국어 능력시험의 새로운 방향- 파키스탄 중심으로-〉의 토론문 / 이정란 529
대만 한국어 교육의 발전을 위한 제언- 공교육을 중심으로 - / Kuo chiu-wen 531
1. 머리말 531
2. 대만 공교육에서의 한국어교육 현황 532
3. 문제점 및 제언 538
4. 결론 540
참고문헌 540
'-하다'와 '-이다' 말하기를 위한 한국어 문법 구조화 방안 / 이미연 541
1. 상태성과 동작성, 사건성 서술어: 행위자 주어, 상황 주어, 사건 주어 542
2. 상태성 서술어와 동작성 서술어에서 마지막 선택 543
3. 통사적 주어: 서술어 어미의 첫 번째 선택 546
4. 한국어의 특성에 맞는 교육 548
참고문헌 550
제10분과 : 한국어 교재 551
멕시코의 사례를 통해 본 한국어/한국학 교육기관 인증 제도(Case Study of Evaluation System to Korean Language & Korean Studiesin Mexico) / Sang-Cheol Yun 552
1. 들어가며 552
2. 대학 교원 인증 제도 (Programa para el Desarrollo Profesional Docente) 552
3. 학과 인증 제도 553
4. 나가며 555
참고문헌 555
[토론문] 〈멕시코의 사례를 통해 본 한국어/한국학 교육기관 인증 제도〉의 토론문 / 배재원 556
일본 外務省藏版 19세기 말 조선어 교재의 언어 사용 양상과특징: 교린수지와 인어대방을 중심으로 / 이민아 ; 김주필 558
1. 들어가며 558
2. 표기와 음운 559
3. 어휘 565
4. 결론 570
참고문헌 571
[토론문] 〈일본 外務省藏版 19세기 말 조선어 교재의 언어 사용 양상과특징: 교린수지와 인어대방을 중심으로〉의 토론문 / 박기영 573
국외 한국어교육 경쟁력 제고 방안- 세종학당의 한국어교원을 중심으로 - / Park, Choon Tae 575
1. 들어가기 575
2. 세종학당의 현황 576
3. 한국어 교원의 실태와 문제점 578
4. 공자학원의 자국어교원양성제도 581
5. 한국어 교육 경쟁력 제고 방안 581
6. 나오기 583
참고문헌 584
Co-construction of vocabulary negotiationin the KFL Classroom / 김은호 585
1. Introduction 585
2. Vocabulary negotiation and repair in the language classroom 585
3. L2 vocabulary learning through interaction: 586
4. Classroom interaction and pedagogical language-ground perspective: 587
5. Theoretical framework & Methodology 587
6. Data & Participants 588
7. Analysis 588
8. Discussion 594
References 596
Appendix 598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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