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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회사 / 안민석 3
보고 : 수능 오류 사태 경과 및 향후계획 (교육부) / 김도완 5
발제문 1. 수능 출제, 관리, 운영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수능 22년 변하지 않는 반복된 문제들 - / 양정호 7
1. 수능 22년, 초심으로 돌아가야 7
2. 수능 오류, 반복과 악연이 현실로 9
2.1. 반복된 수능 출제 오류와 미진한 대응 9
2.2. 수능 교육부 담당자의 반복된 악연 10
3. 수능 오류 논란, 하인리히 법칙(1:29:300)을 생각해야 12
3.1. 수능 출제·검토위원 부정선정 반복 문제 12
3.2. 수능 출제·검토위원 특정 대학 출신 편중 문제 20
3.3. 수능 문제은행 출제방식 진행 과정 문제 23
4. 수능 오류, 어떻게 개선해야 하나 26
[부록 1] 2004학년도 수능시험 출제 및 검토 감사원 감사 결과 30
[부록 2] 2011학년도 수능시험 출제 및 검토 감사원 감사 결과 31
[부록 3] 2011학년도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운영 감사원 감사 결과 34
[부록 4] 2015학년도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수능 출제 및 검토 인력풀 등재 양식 37
[부록 5] 역대 수능 출제위원장 학력별 세부 분석 38
[부록 6] 2004년 교육부(교육인적자원부) 수능 출제 및 관리 개선방안 39
발제문 2. 대학수학능력시험 출제 오류의 문제: 원인과 대책 / 이현우 50
1. 대학수학능력시험 출제 오류 문항의 성격 50
1.1. 역대 대수능 출제 오류 문항 50
1.2. 문항 출제 오류의 유형: 단순 오류와 내용 오류 53
2. 출제 오류의 원인 54
2.1. 언론(YTN 2014. 11. 23)에서 제기된 출제 오류의 원인 54
2.2. '평가원 수능본부'의 운영상의 문제점: 교과별 팀장 중심 운영의 한계 55
2.3. 출제 기간과 검토의 문제점 55
2.4. EBS 수능 교재의 70% 연계와 낮은 교재 품질 55
2.5. 새로운 유형의 참신한 문항 출제의 부족 55
3. 출제 오류 방지 대책 56
3.1. '수능본부'의 교과별 팀장 운영제 개선 56
3.2. 출제 및 검토 보강 56
3.3. 수능 시험 관련 업무의 단순화 56
3.4. 장기적 대책으로 문제은행 출제 연구 56
4. 맺는말 56
토론문 57
수능 출제의 문제점과 개선점 모색 / 박완규 57
1. 수능 출제 경향 57
2. 수능 출제 개선점 59
〈수능 제도 변화〉에 대한 한 아이 엄마의 입장 / 추혜선 62
수능 출제·제도 개선 논의에 관한 방향 / 신삼수 64
1. 들어가며 64
2. 토론자 의견 65
3. 맺으며 69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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