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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인사말 : 차가운 '경쟁교육'에서 이제는 따뜻한 '협력교육'으로 / 김형태 3
축사 / 문재인 11
축사 / 설훈 13
발제문 1. 포스트 5.31 교육개혁을 제안하며 / 김지철 15
I. 들어가며 15
II. 5.31 교육개혁안이 우리에게 준 것들 16
1. 5.31 교육개혁안의 성과 16
2. 5.31 교육개혁안의 한계 17
III. 5.31 교육체제의 극복 18
1. 포스트 5.31 교육개혁안의 명칭 18
2. 포스트 5.31 교육체제의 구상 배경 18
3. 포스트 5.31 교육개혁의 방향 19
IV. 나오며 22
발제문 2. 4.16교육체제 수립을 위한 사고실험 - 왜, 무엇을, 어떻게 전환해야 하는가? - / 이한복 23
I. 5.31교육개혁의 공과 23
II. 세월호가 던지는 교육적 질문 27
III. 4.16교육체제의 의미 28
IV. 4.16교육체제 연구 방향 30
V. 연구 전략 33
참고문헌 35
토론문 1. 빠른 교육에서 다시 느린 교육으로 - 학생들의 우선순위를 바꿔야 한다 - / 권정우 36
I. 우선순위를 되찾자 36
II. 다시 교육을 재정비하자 37
III. 빠른 교육에서 느린 교육으로의 전환 38
토론문 2. 2015! 새로운 교육체제를 설계 하는 해 / 김광일 41
I. 들어가며 41
II. 5.31 교육 개혁의 배경 41
III. 1995. 5.31 교육 개혁 정리 43
4. 발제문에 대한 의견 45
가. 김지철 교육감/ 이한복 발제문에 대한 의견 45
5. 2015 새로운 교육 체제 현실화 방안은? 47
토론문 3. 5.31 교육체제의 평가와 대안 / 이성대 49
I. 들어가며 49
II. 5.31 교육개혁안과 평가 49
가. 5.31 교육개혁안의 개요 49
나. 5.31 교육개혁안 평가 51
III. 발제문에 대한 토론 53
가. 이한복원장 발표문에 대한 토론 53
나. 김지철 교육감 발제문에 대한 토론 55
IV. 미국 공교육 개혁의 시사점 57
IV. 새로운 교육체제를 위한 제언 58
1) 장기적이고 명확한 비전의 제시 59
2) 현장을 지원하고 다양한 소통을 통한 현장 중심의 개혁 59
3) 협력과 소통을 통한 현장적합성 확보 59
4) 학생들이 어떤 내용을 배울 것인가를 결정하는 교육과정의 강화 59
5) 교사의 높은 전문성과 위상의 확보 60
6) 개혁 추진기구의 설치 60
참고문헌 60
토론문 4. 5.31 교육체제에 대한 평가와 새로운 교육체제의 필요성 / 이용기 61
I. 들어가며 61
II. 5.31 교육개혁안의 평가에 대해 62
III. 새로운 교육체제에 대해 64
IV. 교육, 혁명이 필요한 때 65
5. 구체적인 논의의 흐름을 만들기 위하여 67
6. 나가며 68
토론문 5. 4.16교육체제의 내용은 교육의 본질을 찾는 것 / 최은순 69
토론문 6. (제목없음) / 이범(내용없음) 2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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