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지]
머리말 : 미시적으로 들여다보고, 변화의 핵심 고리 찾기
목차
생활지도의 새로운 패러다임 회복적 생활교육을 제안한다. / 임종화 6
1부 현재 학교 현장의 생활지도를 말한다 6
1. 현재 학교 상황 6
2. 생활지도의 어려움-학생인권조례 때문인가, 다른 요인 때문인가 7
가. 학생인권조례, 체벌금지 때문이다 8
나. 생활지도의 어려움은 새로운 것이 아니다 9
다. 사회의 변화를 어떻게 볼 것인가 10
3. 현재 제시되고 있는 생활지도의 대안 분석 12
가. 생활지도 대안 분석 12
나. 대안적 생활지도의 문제 평가 14
다. 현장 교사의 어려움과 요구 17
2부 좋은교사운동의 대안을 말한다 18
1. 생활지도의 패러다임을 바꾼다 - 회복적 생활교육 18
가. 교육의 정상화 - 관계 회복 중심의 수업과 생활교육 통합 18
나. 회복적 생활교육을 제안한다. 19
2. 정부, 교육청 차원의 대응 25
가. 생활교육 관련 시스템, 체제 정비 25
나. 교육청 차원의 갈등 조정 과정 설치 26
다. 생활교육 친화적으로 학교 구조 개편 27
라. 교원양성과정에서 생활교육, 갈등해결교육 강화 29
마. 학교 밖 학생들에 대한 대책, 연계 시스템 29
3. 학교 차원의 대응 - 학교 평화 만들기 30
가. 생활규정의 민주적 개정과 재조정 30
나. 평화, 갈등해결 교육 강화 34
다. 학생 자치의 강화 36
4. 학급 차원의 대안 - 학급 평화 만들기 38
가. 학급 자치 활동을 통한 회복적 생활 교육 38
나. 회복적 생활 교육에 초점을 맞춘 학급 행사 39
5. 학부모의 역할과 책무성 강화 39
가. 학교의 역할 - 학부모 교육 실시 39
나. 학부모 참여 기회 확대 40
다. 관련 법 규정 정비 - 학부모 소환제 도입 41
6. 교사들에 대한 제언 41
가. 학생인권, 생활교육에 대한 관점의 변화 필요 41
나. 학생과의 소통을 위한 대화 소통 기술 습득 필요 42
다. 생활교육 나눔 모임 만들기 42
7. 단기적 대안 42
가. 정책적 차원 43
나. 학교 차원 44
다. 좋은교사운동 차원의 대응 45
3부 논의를 정리하며 - 요약 46
토론 48
토론1. 학생인권조례시대의 학교생활교육에 대한 생각 몇 가지 / 김영삼 48
1. 고민의 몇 가지 지점들 48
2. 오래된 숙제, 새로운 당혹감 48
3. 개선방안 49
4. 결론 52
참고자료 1. 교사 전문성에 대한 새로운 접근 53
참고자료 2. 수업이 바뀌면 학교가 바뀐다 / 사토 마나부 55
토론2. '생활교육' 으로의 변화 / 이주연 56
1. '생활교육'의 과제 56
2. 생활교육 실천 - 학업중단 결정 절차를 중심으로 57
토론3. '회복적 생활교육을 제안한다' 에 대한 토론문 / 서정기 61
응보적 정의에 따른 생활지도의 한계 61
회복적 생활교육의 의의와 실천을 위한 논의 63
판권기 67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