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1)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학교현장 인성교육 어떻게 실천할 것인가? [전자자료] : 2015 학술세미나 위즈덤교육포럼 / 이군현 국회의원, 위즈덤교육포럼 주최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위즈덤교육포럼, 2015
형태사항
645 p. : 삽화, 표 ; 30 cm
주기사항
일시: 2015년 7월 3일(금) 12:30 ~ 18:10, 장소: 국회도서관 대강당
제어번호
PAMP1000045424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지]

판권기

[행사일정]

위즈덤교육포럼2015 학술세미나 조직위원회

목차

1부 개회식 8

사회 8

인사말 / 이군현 9

대회사 / 손병두 10

축사 / 정의화 11

축사 / 정병국 12

축사 / 김재춘 13

축사 / 안양옥 14

격려사 / 김학수 15

환영사 / 배종수 16

2부 학술세미나 17

[저자약력] 17

기조발제 : 인성교육이 희망이다 / 문용린 18

[저자약력] 18

I. 한국인의 활력 20

II. 활력이 이루어 낸 성과 21

III. 활력으로 빚어진 부작용 22

IV. 활력으로 이루는 경제화 + 민주화 + 도덕화 23

V. 동방예의지국의 집단 무의식: 꿈과 희망 27

VI. 결론: 도덕은 연습이다 33

주제발표 1. 인성교육의 원리와 실천 방안 / 정창우 35

[저자약력] 35

I. 머리말 36

II. 인성 및 인성교육의 개념 36

III. 인성교육의 기본 원리 38

IV. 인성교육의 지향점과 개인적, 사회적 실천 방안 42

V. 맺음말 52

참고문헌 54

주제발표 2. 학교 인성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개선 방안 / 강충열 55

[저자약력] 55

I. 서론 56

II. 학교 인성교육에 영향을 주는 학교 밖의 요인들 57

III. 학교 인성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개선 방안 61

IV. 결론 71

참고문헌 74

주제발표 3. "인성교육, 실천이 답이다" - 감사 나눔과 관계를 중심으로 - / 전영 78

[저자약력] 78

I. 들어가며 79

II. 행복은 관계에서 나온다 82

III. 감사하는 태도가 정신적, 육체적으로 사람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84

IV. 감사의 힘 88

V. 감사 나눔 성공사례 91

VI. 감사 나눔을 통한 창의, 인성, 행복 교육 실천방안 97

VII. 참고문헌 106

주제발표 4. 21세기 인성교육 실천방안 고찰 / 차명호 109

[저자약력] 109

I. 시작하는 말 110

II. 새로운 인성교육 패러다임의 필요성 111

III. 기존 인성교육 실천의 문제점 113

IV. 21세기 사회의 특징과 인성교육 116

V.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예시 119

VI. 나가는 말 121

참고문헌 121

주제발표 5. 인성도 좋아지고, 공부도 잘하는 방법 - 함께하는 공부 하브루타의 힘 / 전성수 122

[저자약력] 122

I. 혼자 책과 씨름하는 나라 123

II. 혼자 하는 공부가 가져오는 폐해 123

III. 세계의 대세 함께하는 공부 126

IV. 함께하는 공부가 가져오는 힘 131

V. 수업의 실천 - 친구 가르치기 133

VI. 청소년 문제의 해결책 135

VII. 맺는 글 137

참고문헌 139

주제발표 6. '칭찬'을 통한 진로·인성 융합교육 / 박영하 140

[저자약력] 140

I. 서론 141

II. 본론 142

VII. 요약 및 결론 156

주제발표 7. 인성 핵심 덕목과 핵심 역량 / 주건성 158

[저자약력] 158

1. 인성이란? 159

2. 무의식(無意識) 159

3. 의식(意識) 159

4. 무의식과 의식·행동규범 159

5. 인성의 5대 기질 및 8대 규범 159

6. 감정과 동기·예 160

7. 정서와 태도·효 161

8. 본능과 정직·책임 162

9. 자아와 협동·배려 164

10. 초자아와 존중·소통 167

11. 병리적 요인의 상관관계 169

12. 인성 8대 항목과의 상관 관계 170

13. 인성 교육의 효과적 방법 171

특별기고 173

특별기고 1. 젊은이들의 생명의식 - 바이오 미미크리(biomimicry, 생체모방)와 生命資本主義 / 이어령 174

[저자약력] 174

1. 産業化 民主化 다음은 生命化 175

2. 아바타 영화가 던진 충격은 무엇인가? 175

3. 왜 나비족의 숲을 뺏지 않으면 안되었는가? 176

4. 바이오미미크리를 통해서 본 자연 자본주의 176

〈인공적인 자본 대 자연자본〉 177

특별기고 2. 창조적 글로벌 시민의식 교육 / 김영길 179

[저자약력] 179

I. 서론 180

II. 왜 창조적 글로벌 시민의식 교육인가? 180

III. 창조적 글로벌 시민의식 교육의 패러다임 181

IV. 결론 181

특별기고 3. 인성교육과 시민교육의 통합과제 / 김영래 182

[저자약력] 182

I. 문제의 제기 183

II. 인성교육진흥법의 제정 184

III. 인성교육의 중요성 186

IV. 인성과 시민의식과의 관계 189

V. 외국 시민교육의 사례 191

VI. 인성교육의 발전과제 195

특별기고 4. 대한민국 인성교육의 현황과 과제 / 안양옥 198

[저자약력] 198

I. 서론 : 교육본령으로서 인성교육의 가치 회복 199

II. 인성교육으로의 교육패러다임 변화 201

1. 한국교총과 인성교육범국민실천연합의 노력 201

2. 인성교육진흥법 제정의 의미 202

3. 인성교육 개념의 재조명 203

III. 인성교육 확산 및 정착을 위한 과제 204

1. 교육정책적 과제 : 정책 목표 재정립 및 민(民) 주도성 담보 204

2. 가정·사회운동적 과제: 학사모일체 운동의 확산 206

3. 학교운동적 과제: 학교교육의 주체적 역할 확립 206

IV. 결론 : 인성교육의 글로벌 패러다임 확장 207

참고문헌 209

특별기고 5. 행파(杏坡)인성교육 / 이용태 211

[저자약력] 211

요약 212

인성교육에 대한 인식 212

행파인성교육의 성과 214

행파인성교육의 이론적 배경 215

행파인성교육 방법 1-1-6 216

행파인성교육 도구 1-3-10 218

결론과 정리 222

참고문헌 222

특별기고 6. 죽음공부(Thanatology)와 인성교육 / 전세일 224

[저자약력] 224

I. 여는 말 - 무엇이 문제인가 225

II. 생명경외(生命敬畏)사상 - 다른 종교와 무엇이 다른가 227

III. 죽음교육(臨終靈性學) - 왜 필요한가 228

IV. 맺음말 - 어떻게 할 것인가 232

특별기고 7. 다문화 사회의 민주시민 교육과 공동체 의식 / 김영순 234

[저자약력] 234

1. 서론 235

2. 다문화 시민성과 민주시민 교육 236

3. 다문화 사회의 민주시민 238

4. 결론 : 공동체 의식의 고양 242

참고문헌 243

특별기고 8. 사람은 사람일 때 행복하다 / 정다운 245

[저자약력] 245

〈하나〉 행복을 향하여 246

〈둘〉 행복한 사람 246

〈셋〉 행복의 고향 247

〈넷〉 울에 갇힌 우리 247

〈다섯〉 사람의 탄생 248

〈여섯〉 틀과 그릇 249

〈일곱〉 깨달음의 길 249

〈여덟〉 비움과 생활철학 250

〈아홉〉 행복의 원리 251

〈열〉 행복한 세상 251

〈열하나〉 사람의 품격 252

〈열둘〉 행복의 열쇠 252

〈열셋〉 행복의 요소 253

〈열넷〉 생활의 요소 254

〈열다섯〉 행복학 과제 255

특별기고 9. 인성교육 강화와 교원 역량 강화의 과제 / 서정화 256

[저자약력] 256

1. 인성교육의 개념과 실상 258

2. 인성교육에 관한 주요국의 사례 259

3. 인성교육진흥법 제정의 배경 261

4. 인성교육진흥과 교원 263

5. 인성교육 진흥을 위한 방향과 과제 264

참고문헌 267

특별기고 10. 살아있는 인성교육, 학교가 희망이다 / 고영택 268

[저자약력] 268

1. 인성교육진흥법 270

2. 인성교육의 개념 271

3. 인성교육의 필요성 272

5. 인성교육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273

6. 인성교육, 그래도 학교가 희망이다.[원문불량;p.277] 274

특별기고 11. 학교 인성교육의 기본방향은 인권교육 / 임종근 281

[저자약력] 281

인권의 역사 생각하기 282

인권 관련 국제법과 국내법 284

학생인권조례의 탄생 285

학교에서의 인권에 대한 오해 286

존중 받아야 할 학생의 기본적 권리 287

학교에서의 학생 인권 존중 실태 290

생존권 측면 290

발달권 측면 291

보호권 측면 293

참여권 측면 294

학교의 인권교육 방향 295

특별기고 12. 감사 교육으로 아이들이 행복한 학교 / 이점영 297

[저자약력] 297

1. 왜 인성교육이라야 하는가? 298

2. 2014학년도 감사 교육 298

3. 감사 교육의 성과 303

4. 2015학년도 인성교육 304

특별기고 13. 교육평가체제의 선진화 방향 탐색 / 배호순 306

[저자약력] 306

들어가며 307

I. 한국 교육평가의 주요 쟁점 308

II. 교육평가 관련 문제 312

III. 선진형 교육평가체제의 기본 방향 317

IV. 선진형 평가문화의 정착 320

V. 나가며 324

특별기고 14. 인성과 교실친화의 관점에서 음악교사 양성에 관한 논의 / 민경훈 329

[저자약력] 329

I. 들어가는 말 330

II. 예술교육에 대한 논의 331

III. 교실친화적 음악교사양성 프로그램 방향 334

IV. 교실친화적 음악교사양성 프로그램의 방안 337

V. 결론 및 제언 339

참고문헌 340

특별기고 15. 지금 왜 人性敎育인가 / 신규동 342

[저자약력] 342

I. 들어가는 말 343

II. 인성교육(人性敎育) 343

III. 靑少年의 가치관(價値觀)과 人性 353

IV. 역사에서 배우는 법치(法治) 363

V. 금수회의록(禽獸會議錄) 365

VI. 맺는 말 368

특별기고 16. 인성교육 어떻게 전개해 나갈 것인가? / 김용기 370

[저자약력] 370

1. 인성교육의 개념정리 371

2. 인성교육의 필요성 371

3. 인성교육의 본질 접근 372

5. 인성교육의 실천교육 - 선지식(先知識)의 가르침인 오상(五常)의 근원적 이해로부터 - 376

6. 민족교유전통 육아법을 접목시켜 교육하는 방법 377

7. 맺음말 379

특별기고 17. 리더십 교육을 통한 인성 함양 / 최병순 382

[저자약력] 382

I. 머리말 383

II. 인성과 리더십에 대한 이론적 고찰 384

III. 인성 함양을 위한 리더십 교육의 필요성 386

IV. 인성 함양을 위한 리더십 교육 방향 391

V. 맺음말 395

참고문헌 396

특별기고 18. 인성교육의 실천적 방안을 제언한다 / 이의용 398

[저자약력] 398

1. 들어가기 399

2. 문제의 제기 399

3. 대학 인성교육의 방향 401

4. 인성교육의 실천적 방안들 402

특별기고 19. 학교인성교육을 위한 지역사회와 민간단체의 역할 / 김상인 419

[저자약력] 419

I. 여는 글 420

II. 학교폭력 현황과 인성교육의 필요성 421

III. 인성교육의 내용 423

IV. 학교인성교육의 지역사회와 민간단체의 역할 425

V. 닫는 글 432

참고문헌 433

특별기고 20. 창의인성교육 : '창조적 연결'에 답이 있다 / 김흥기 434

[저자약력] 434

1. 서론 435

2. 본론 436

3. 결론 445

특별기고 21. 미술교육에서 인성교육 실천 방안 / 김정희 447

[저자약력] 447

1. 청소년의 행복지수와 청소년문제 448

2. 인성교육으로서 예술교육의 의미 448

3. 미술교과에서 인성교육의 개인적, 사회적, 문화적 측면 451

4. 미술교과에서 인성교육 실천 전략 452

5. 마무리 456

참고문헌 457

특별기고 22. 교육과정 특성화를 통한 인성교육 실천방안 / 김정인 458

[저자약력] 458

1. 교육의 기본으로 돌아가기 459

2. 기본에 충실한 학교 교육 구상 460

3. 멀리 보고 함께 가는 인성 교육의 실제 463

4. 교육과정의 특성화 471

5. 성과와 나눔 476

특별기고 23. 중년기 이후의 부부사랑 / 정동섭 479

[저자약력] 479

하프타임으로서의 중년기 480

노년기와 결혼 484

결혼 후반기의 8가지 과제들 488

결론 490

참고문헌 491

특별기고 24. 중독자 가족의 질병 동반의존 / 고병인 492

[저자약력] 492

1. 동반의존이란 493

2. 동반의존, 그 짧은 역사 493

3. 동반의존의 새로운 신념들 497

4. 동반의존자의 특징 499

5. 알코올중독자가족의 성인아이(ACoA) 504

6. 버림받은(유기) ACoA들 506

7. 역기능 가족의 강박 507

8. 중독적 성향으로서의 강박성 508

6. 밀착과 동반의존 510

10. 분리로부터 얻어지는 회복 510

특별기고 25. 부모인성이 좋아야 아이인성도 좋다 / 조현섭 513

[저자약력] 513

I. 시작하는 말 514

II. 성격의 발달 515

III. 부모의 성격특성에 다른 아이들의 성격특성 521

VI.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한 성격장애 522

VI. 부모의 양육유형 522

VII. 결어 523

참고문헌 523

특별기고 26. 인성 교육의 현장 적용 사례(격려프로그램 및 연구를 중심으로) / 박예진 525

[저자약력] 525

I. 서론 526

II. 격려를 통한 인성교육의 실천 526

III. 격려프로그램 및 연구의 현장 적용 실제 533

III. 맺음말 534

참고문헌 535

특별기고 27. 긍정심리학 기반의 인성교육 / 우문식 537

[저자약력] 537

1장 인성 538

2장 긍정심리학 541

결론 및 제안 559

참고문헌 561

특별기고 28. 인간의 행복을 위한 인성교육 실천의 제고 - 인성교육의 현장지도사례 중심으로 - / 권명자 564

[저자약력] 564

1. 인성(人性)교육의 의의 및 필요성 565

3. 준비된 부모의 역할 568

4. 학교현장의 인성교육 실천 사례 569

특별기고 29. 다문화시대에서의 심리적 소통 및 인식개선을 위한 인성교육 방안 / 박임진 577

[저자약력] 577

들어가는 말 578

1. 다문화의 사회학적인 고찰 578

2. 다문화 가정의 현황 579

3. 다문화 가정의 사회적인 문제점 579

4. 다문화가정의 위기가 미치는 다문화 가정에의 심리적 영향 579

5. 소통을 위한 다문화 가정의 심리적 문제 이해 580

6. 다문화가정 위기에 대한 이해 582

7. 다문화와의 심리적 이해를 바탕으로 한 소통 583

8. 심리학적 인성의 의미 583

9. 심리학적 관점에서 바라본 다문화 자녀의 인성 교육 583

10. 다문화 인성 교육의 심리학적 이해 584

11. 개인역량 진단도구를 통한 심리소통 대책 584

12. 개인역량진단도구를 인성교육에 활용하는 방안 586

맺는 말 587

참고문헌 587

특별기고 30. 스마트폰 사용과 청소년들의 인성 / 어기준 588

[저자약력] 588

제1장 스마트폰 시대 589

제2장 스마트폰 미디어와 인성 590

제3장 스마트폰 문화와 성공 사례 591

제4장 스마트폰 역기능 592

제5장 생산적인 스마트폰 사용 지도 596

9. 결론 598

참고문헌 598

특별기고 31. 창의성은 어떻게 인성과 연결 되는가? - 연결로서의 창의성 - / 김재희 599

[저자약력] 599

들어가는 말 600

이 글의 범위 600

창의성을 바라보는 세 가지 관점 601

왜 창의교육인가? 603

거꾸로 학습 (flipped learning) 604

스마트폰 605

창의성이란 무엇인가? - 연결로서의 창의성 606

공감하는 능력 608

창의성은 어떻게 인성과 관련을 맺는가? 608

세계에 대한 이미지 609

연결의 방법들 610

창의적으로 세계를 바라보기 - 중력의 예 611

나오는 말 612

특별기고 32. 질문하고 말하는 하브루타 수업 실천 사례 / 고현승 613

[저자약력] 613

들어가며 614

1. 하브루타 수업을 하면서 힘들었던 점 614

2. 하브루타 방식을 학교 수업에 적용한 배경 614

3. 우리 학생들이 달라졌어요. 615

4. 수업에 관해 던진 질문들 616

5. 어떤 수업이 하브루타 수업인가? 617

6. 하브루타 수업의 가능성과 한계는? 617

7. 〈자유로이 책읽기〉 수업의 효과와 한계 618

8. '예시바'에서 '하브루타'까지 618

9. 하브루타의 철학과 가치 인식의 필요성 619

10. 낯설음을 해소하기 위한 노력 620

11. 하브루타 수업 사례 (1) - 몸풀기 하브루타 소개 620

12. 하브루타 수업 사례 (2) - 질문 중심의 독서 하브루타 수업 모형 622

13. 하브루타 수업 사례 (3) - 〈최고의 질문을 만들자〉하브루타 수업 624

14. 하브루타 수업 사례 (4) - 〈전체 하브루타 중심〉하브루타 수업 625

15. 하브루타 수업 사례 (5) - 〈서로 가르치기〉하브루타 수업 627

16. 하브루타 수업 사례 (6) - 〈4인 1모둠 하브루타 평가〉 628

17. 하브루타 수업의 꽃, 질문 630

18. 하브루타 교사로서의 준비 631

19. "선생님, 학생들이 하브루타를 하지 않고, 떠들면 어떻게 합니까?" 631

20. 속도(速度)가 아니라 심도(深度)야! 631

21. 2014년 1학기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목소리 632

나오며 633

참고문헌 634

특별기고 33. 맛으로 시작되는 인성 교육의 실천 / 조기형 635

[저자약력] 635

1. 서문 636

2. 인성 교육의 의미 636

3. 인성 교육의 실천항목 637

4. 밥상머리에서 인성 교육 637

5. 인성 교육에 필요한 감각 637

6. 인성에 필요한 감각의 저장 638

7. 감정과 인성 639

8. 맛의 인식 641

9. 인성교육과 집중력 642

10. 맛을 통한 인성 교육의 실천 방법 642

11. 결론 643

참고문헌 643

판권기 644

[뒷표지] 652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