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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서예진흥정책포럼 : 최재천의원 대표발의 '서예진흥법안' 검토. 제7차, '서예진흥법' 무엇을, 어떻게 담을 것인가? [전자자료] / 서예진흥포럼 주최 ; 예술의전당, 한국서예단체총협의회 주관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최재천의원실, 2015
주기사항
일시: 7.6(월) 13:30~16:30, 장소: 국회도서관 소회의실
서예융성이 문화융성이다
제어번호
PAMP1000045446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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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지]

행사일정

목차

인사말 : 붓글씨 '쓰기'에서 키보드 '치기'로 바뀌는 21세기, 서예본질(本質)과 미래가치를 실천해내는 '서예진흥법'을 만들겠습니다 / 최재천 5

축사 : 재개관 이후 '서예예술사'를 양성하여 청소년 인성(人性)교육현장에 적극 투입하겠습니다. / 고학찬 7

축사 : "예술 혼을 찾을 수 있는 서예 진흥법 이어야한다" / 김영기 9

서예진흥에 관한 법률안(최재천의원 대표발의) 11

발제 1. 21세기와 문화융성, 그리고「서예진흥법」제정의 필요성 -서예는 21세기 최고 가치의 예술이자, 첨단 문화 산업의 寶庫이다- / 김병기 15

I. 緖論 15

II. 서예의 순수한 예술적 가치 면에서 서예를 진흥해야 한다. 17

III. 디자인 서예의 부가가치 창출을 위해 서예를 진흥해야 한다. 18

IV. 서예 심리치료와 효율적 인성교육을 위하여 서예는 진흥해야 한다. 18

1) 단전호흡의 효과 23

2) 몰입의 효과 23

3) 명상의 효과 24

V. 서예는 인성교육 최고의 커리큘럼이므로 진흥해야 한다. 24

VI. 새로운 공연문화의 창작을 위하여 서예를 진흥해야 한다. 28

VII. 서예의 세계화, 한·중·일 3국 서예에 대한 한국 서예의 우월성 측면에서 서예를 진흥해야 한다. 30

(1) 일본 서예 31

(2) 중국 서예 32

VIII. 21세기 새로운 르네상스를 위해서 서예는 진흥되어야 한다. 33

IX. 결론 34

발제 2. 서예진흥법과 타 진흥법 비교 검토(안) / 김용섭 36

취지 36

서예진흥법 조문 구성 36

문화예술진흥법상 문화예술 정의 36

타 진흥법과 비교 37

발제 3. 미술과 교육과정과 서예교육 활성화 / 박소영 40

현황 40

시간 배당 기준(2015 개정 시안) 40

개정의 주요 내용 40

미술 교과의 성격(2015 개정 시안) 41

미술 교과의 목표(2015 개정 시안) 43

미술 교과의 내용(2015 개정 시안) 43

미술 교과에서의 서예교육 활성화 45

부록 47

〈참고 자료 1〉 개정 시기별 미술과 내용 체계 47

〈참고 자료 2〉 외국의 미술과 목표 및 내용 구성(The College Board, 2013) 48

발제 4. 예술의 전당〈서예교육전문가 양성 제도〉도입 제안 / 서민석 49

서예교육전문가 양성 필요성 49

서예교육전문가 위상과 국가공인 자격 제도 50

서예교육전문가 교육 과정의 방향 51

발제 5. 서예진흥위원회_정관의 체제 및 내용 검토 / 이동국 54

I. 정관체제 및 내용검토 54

〈서예진흥위원회〉 조직도 55

II. 〈한국서예진흥위원회〉정관(안) 56

〈별첨참고자료〉 (재) 한국기원 정관 61

기본 재산 목록 69

〈별첨〉 제4차 서예진흥정책포럼(2014. 6. 20. 예술의전당) 발표자료 : 문화예술교육사 제도와 서예교육 지도자 양성방안 / 전종주 70

I. 들어가는 말 70

II. 서예교육 지도자 양성과정의 개황 71

III. 2급 문화예술교육사 자격과정 해설 72

1. 전공자취득과정 74

2. 비전공자 취득과정 74

IV. 문화예술교육사 자격과정을 통한 서예교육 지도자 양성 방안 75

V. 결론 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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