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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통일 후 북한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전자자료] : 남북한 교육통합 세미나 / 국회의원 양창영, 한반도선진화재단 주최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양창영의원실, 2015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 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출처
외부기관 원문
면수
106
제어번호
PAMP1000045725
주기사항
일시: 2015년 8월 5일(수) 14:00~16:00, 장소: 국회 의원회관 2층 제9간담회의실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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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개회사 / 양창영 4

개회사 / 박재완 5

축사 / 김무성 6

축사 / 원유철 7

축사 / 김정훈 8

[주제 1] 통일한국의 북한 교육체제 구상 / 이명희 10

1. 문제의식 : '통일 혁명'을 통한 완전한 통일 10

2. 남북 교육통합의 기본 원칙 11

3. 대한민국 교육체제의 재구조화 12

가. 대한민국 교육체제의 특징 13

나. 대한민국 교육의 성과 15

다. 대한민국 교육체제의 문제점과 개혁 과제 17

4. 통일 이후 북한 교육체제 전환의 방향 20

가. 남북한 교육통합의 기본 원칙 20

나. 북한 교육체제의 전환 22

5. 결어 : 북한 교육 재편을 위한 대한민국의 과제 31

가. 국민통합과 민족통합을 위한 교육체제 확립 31

나. 국민교육으로서 통일교육의 재확립 33

다. 통일을 위한 구체적 준비의 착수 34

참고문헌 34

[주제 2] 북한의 교육과정 개혁 구상 / 홍후조 37

1. 남북한 교육목표의 비교 39

2. 남북한의 교육과정 비교 : 북한의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41

3. 통일한국의 북한 교육과정 개혁의 방향 모색 48

1) 문명의 발전 방향에 조응하는 교육과정을 설계한다 49

2) 시대 변화에 조응하는 교육과정을 설계한다 52

3) 교육 본질에 상응하는 교육과정을 설계한다 53

4) 교육과정의 효과적 운영을 위한 지원 방안을 강구한다 56

5) 교육과정의 효과적 질 관리 방안을 마련한다 57

4. 요약 및 논의 60

참고문헌 61

[주제 3] 통일과 평생교육 / 이인정 63

1. 들어가며 63

2. 남북한 평생교육 비교와 통합의 과제 64

3. 남북한 사회통합을 위한 평생교육의 방향 66

1) 알기 위한 학습, 그리고 개인 능력의 개발 66

2) 행위를 위한 학습, 그리고 사회 적응을 위한 평생교육 68

3) 더불어 살아가기 위한 학습, 그리고 시민으로서의 사회 참여 72

4) 존재를 위한 학습, 그리고 삶의 즐거움 74

4. 나가며 75

참고문헌 77

[주제 4] 통일 이후 북한 교원 정책 / 김신희 82

Ⅰ. 서론 82

Ⅱ. 북한체제 유지와 교육의 기능 및 교원의 역할 82

1. 북한사회체제 유지와 교육의 기능 82

2. 북한교육에서 교원의 역할 84

Ⅲ. 통일 이후 북한교원의 재임용 및 재교육 85

1. 국제사회의 국가건설지원 원칙 85

2. 북한교원의 재임용 87

3. 북한교원의 재교육 88

Ⅳ. 통일 후 한국교원의 북한지역 임용 89

1. 한국출신 교원의 북한지역 임용 89

2. 탈북교원 및 북한이탈주민의 북한지역 임용 89

3. 북한지역 임용교원 사전 연수프로그램 개발 및 실시 90

Ⅴ. 결론 90

참고문헌 91

[주제 5] 북한교육 재건을 위한 교육재정 전략 / 천세영 94

1. 서론 : "통일한국은 교육기적을 이어가야한다!" 94

2. 대한민국 교육사에서의 교육재정 확보 전략 94

2.1. 대한민국 근대교육의 유산 94

2.2. 대한민국 교육재정제도의 강점과 약점 95

3. 북한의 교육 자원 97

3.1. 무형자원 97

3.2. 유형자원 : 북한의 교육재정투자 98

3.3. 고난의 행군과 교육시스템의 붕괴 98

4. 통일한국을 향한 북한교육재건 재원확보 전략 99

4.1. 기본전제 99

4.2/4.1. 북한교육재건을 위한 재원확보 방향 99

4.3/4.2. 통일대한민국 교육선진화를 위한 전략 99

4.4/4.2. 세부 전략 100

5. 결어 : 지금 '북한교육재건준비위원회'을 구성해야 한다 103

참고문헌 104

[종합토론] 106

[주제 1] 통일한국의 북한 교육체제 구상 / 이명희 26

[표 1] 함경남도의 고등교육기관 26

[주제 2] 북한의 교육과정 개혁 구상 / 홍후조 39

〈표 1〉 남북한 학교교육체계 비교 39

〈표 2〉 북한의 소학교 교육과정 41

〈표 3〉 북한의 초급중학교 교육과정 43

〈표 4〉 북한의 고급중학교(고교) 교육과정 44

〈표 5〉 북한 학생의 과외활동 45

〈표 6〉 북한 학생의 노력동원 46

〈표 7〉 평생학습사회에서 학교교육과정의 위치 50

〈표 8〉 초ㆍ중등학교 교육을 통해 달성해야할 최소성취기준(예시) 58

[그림 1] 학교교육과정기의 과정별 특성(그림 출처: 임유나, 2014) 50

[그림 2] 통일한국의 국가교육과정기준에서 고려할 사회상, 인간상, 교육상과 그 구현을 위한 교육과정의 큰 그림(예시)(그림 출처: 임유나, 2014) 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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