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지]
개회사 / 황영철
환영사 / 윤여준
축사 / 정의화
축사 / 이완구
축사 / 신원섭
인사말 / 임재택
세미나 일정
목차
유아, 청소년 산림교육 정책방향 및 과제 / 최병암 18
I. 산림교육 필요성 20
과거 아이들의 일상 20
요즘 아이들의 현실 21
아이들에게 왜 숲이 필요한가? 22
II. 산림교육 해외사례 22
산림교육 해외사례 23
산림교육 해외사례(스위스, 독일) 23
산림교육 해외사례(스웨덴) 24
III. 산림교육 효과 24
산림교육 효과 (1) - 학습능력 향상 25
산림교육 효과 (2) - 정서 함양 25
산림교육 효과 (3) - 면역력 증진 26
IV. 산림교육 정책방향 26
산림교육종합계획(2013~2017) 수립 27
산림교육정책 추진기반 구축(시설) 27
산림교육정책 추진기반 구축(전문가) 28
산림교육 프로그램 운영(유아) 29
산림교육 프로그램 운영(청소년) 29
산림교육프로그램 운영(인증제도) 30
산림교육심의위원회 운영 30
타부처 협업 추진 31
V. 산림교육 활성화를 위한 과제 31
산림교육 기반조성 32
맞춤형 산림교육 프로그램 개발 32
숲 교육 확대를 위한 제도적 협조 요청사항 33
유아를 위한 미국의 산림교육(Manuscript for S.Korea conference - 2014 ⓒErin K. Kenny) / 에린 케니 34
Erin K. Kenny 35
소개 35
미국의 숲유치원 현황 39
미국의 숲유치원 40
미국의 자연 유치원 41
미국의 야외 유치원 42
놀이의 가치 43
자연 결핍 장애 47
자연몰입이 자폐증, ADHD, 기타 장애를 갖고 있는 유아들에게 주는 이점 49
교육공동체와 함께하는 숲체험교육의 활성화 / 허자 72
왜 숲체험활동을? 73
숲 체험활동 준비기 74
숲 체험활동 준비 74
교육공동체와의 소중한 만남 - 전용 숲의 탄생! 75
누리과정과 숲체험 활동 75
큰 숲(2012년 1기) - 숲해설가 76
큰 숲 - 2013년(제2기) 청태산자유휴양림 - MOU협약식 76
큰 숲 2013~2014년(제3기) 청태산자연휴양림 - MOU협약식 77
2012년 작은 숲 77
2013년 활성화기 - 작은 숲 정리작업(1~2기 만남) 80
2013년 작은 숲 81
2014년 작은 숲 83
부모들과 소통하는 SNS 활동 84
숲유치원 관련 활동 84
숲유치원으로 인한 변화 86
누리과정과 숲체험활동[원문불량;P.77] 87
행복유치원의 시크릿~ 87
고마운 분들... 88
EBS찰영(2부) 88
학교숲에서 숲학교로? : 대안학습 장소로서 환경 및 자연학교(Vom Schulwald zur Waldschule? Umwelt- und Naturschulen als Ortealternativen Lernens) / 알랙산더 비트너 90
성적의 굴레로부터 해방 - 학교 성적 순위에 대한 독일 부모들의 저항 91
의미 있는 일상생활에 대한 희망 - 교육과정에서 환경과 지속성 - 독일의 인증된 환경 및 지속적인 학교들 92
숲학교와 학교양봉업의 실습을 하는 환경학교 93
자연이력이 있는 학교 - 사례, 지속적인 양봉학교 94
자연이력이 있는 학교 - 사례, 숲학교 96
환경학교 - (단지) 실제 자연학교로 가는 중간단계일까? 97
독일의 대안 자유 학교들 - 정말 자연 숲학교를 위한 시발점인가? 98
"올바른" 숲학교 - 스위스 바덴 99
결론/요약 101
숲에서 노는 제주 아이들 / 최재형 115
숲은 최고의 학교 116
안트레옵서~! 116
숲에서 놀면 다를까? 117
안트레숲학교는 이렇게 논다 118
숲학교_오래된 미래 119
3세부터 시작된 숲유치원 경험과 ESD 숲프로젝트 / 노아 쉐어바흐 120
숲유치원부터 청소년까지 적용가능한 ESD 프로그램 사례 : 배렌슈타르케 키즈(Bärenstarke Kids, 곰처럼 튼튼한 아이들)(Bildung für nachhaltige Entwicklung (BNE) für Waldkindergartenkinder bis zum Jugendalter) / 아샤 쉐어바흐 136
지속발전을 위한 교육(BNE) - 청소년 연령대의 숲 유치원 아이들을 위하여 137
이념 137
발단 137
문제제기 138
중점사항 138
참여자 141
협력파트너 - 맴버십 141
방법론 142
개선/활용 143
풍부한 아이디어/본보기기능 144
시험비행 144
책을 이용한 프로젝트 144
장기간? 이 프로젝트는 장기간에 걸쳐 이루어진다! 144
삶/일상/직업 활동에서 구체적인 태도와 행동 144
2010년 이후로 매달 베렌슈타르케의 외부에서의 만남과 주말에는 무엇이 있었는가/있는가? 배경에 관한 소고 145
지속적인 발전을 위한 교육적 측면 146
"배렌슈타르케 키즈"의 주요 팀과 재정 147
마치면서 149
[뒷표지] 175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