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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사말 / 김윤덕 5
발제 : 한국사 교과서 논란의 의미와 바람직한 해결방향 / 김육훈 6
1. 들어가는 말[원문불량;p.3] 7
2. 논란 혹은 소동의 근거 ; 과연 다른 교과서는 모두 좌편향되었는가? 8
3. 국가 정체성, 대한민국 정통성 ; 그것을 누가 훼손하는가? 9
4. 교과서 논란 혹은 소동의 확산, 불가피하였는가? 11
검정과정의 문제는 없었나? 11
교육부가 교과서 8종을 동일하게 취급한 태도는 옳았는가? 11
수정 보완 권고 혹은 수정 명령은 적합하였는가? 12
재재수정은 과연 정당하였나? 13
5. 검정 제도의 와해, 교육부의 책임은 없는가? 13
6. 학교는 전쟁의 대상이 아니다. 15
7. 편수기능 강화, 혹은 국정 전환 검토는 정당한가? 16
8. 맺음말 18
토론 20
한국사 교과서 논란과 학교 현장 / 권익산 21
1. 여는말 21
2. 학교 현장의 혼란에 대하여 21
3. 교과부의 편수 기능 강화 발표에 대하여 22
4. 맺는 말 23
역사교과서문제는 정권과 정치가 개입 되어서는 안 된다. / 김승곤 24
한국 근현대사에 대한 '역사범죄의 재구성'의 진정한 배후는 누구인가 / 박한용 27
〈참고 1〉 29
〈참고 2〉 30
대한민국의 아이들은 정확한 '한국사'를 국가로부터 교육받을 권리가 있다. / 박희자 31
한국사의 현재와 미래 / 엄하은 33
1. 언젠가는 역사 기록으로 남게 될 교학사의 역사 교과서, 그 미래 33
2. 교학사 역사 교과서 집필과 출판에 적극 참여한 대한민국의 교육인들 34
3. 불분명한 출처, 그 정체 34
한국사 교과서 논란의 의미와 바람직한 해결방향 / 오경택 36
현장에서서 바라보는 한국사 교과서 논란 - 교학사 교과서 근·현대편을 중심으로 - / 이우종 38
1. 글을 시작하면서 38
2. 현장교사의 눈으로 본 교학사 교과서(근·현대를 중심으로) 39
한국사 교과서 여론조사 44
한국사 교과서 여론조사〈관련 보도〉 45
교학사 역사 교과서 관련 ARS 여론조사 보고서 47
1. 조사 목적 48
2. 조사 설계 48
3. 응답자 특성 48
1. 역사교과서 문제 인지도 49
2. 교학사 역사교과서 의견 50
3. 역사교과서 문제 해결방안 51
4. 국회차원의 접근 방법 52
교학사 역사 교과서 관련 설문조사 보고서 [전북 고등학교장 대상] 53
1. 조사 목적 54
2. 조사 설계 54
1. 교학사 역사교과서 문제 인식 55
2. 역사교과서 문제 해결방안 56
3. 교학사 역사교과서 채택 의향 57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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