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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사일정]
목차
인사말 4
인사말 : 초등교과서 한자병기와 학습량 감축은 어울리지 않습니다. / 정진후 4
인사말 : 초등교과서 한자 병기는 사교육 업체만 배 불리는 개악입니다. / 도종환 5
인사말 : 초등교과서 한자 병기 필요한가? / 김성주 6
인사말 : 교육부가 초등교과서 한자병기 정책을 추진하는 까닭을 알고 싶습니다. / 이대로 7
주제 발표문 8
주제발표 1. 명분도 근거도 없는 초등교과서 한자병기 / 이건범 8
1. '한자교육 활성화' 정책은 왜 초등학교에 집중되었는가? 8
2. 교육부가 내세운 근거는 너무 빈약하다. 12
3. 교과서 한자병기와 초등 적정 한자 수 제시는 필요 없다. 18
주제발표 2. 초등학교에 한자교육이 필요한가? / 홍순희 21
한자를 알면 학습 내용 이해력이 높아진다(?) 21
교육과정 개정할 때마다 초등교육과정은 없다. 22
모국어 교육이 탄탄하지 않다. 23
우리말과 글의 맛을 죽이는 한자병기와 초등영어 26
2015개정초등교육과정 공시에 앞서 요구사항 27
부록 : 한자병기를 통해 본 사교육과 초등교육과정 커넥션 28
참고문헌 35
지정 토론문 36
토론문1. 초등교과서 한자병기는 초등교육의 목적에 맞지 않다. / 황장원 36
토론문2. 초등학교 교과서에 한글과 한자를 함께 사용하는 것을 반대한다 / 송성남 38
토론문3. 디지털 시대의 초등 교과서 한자 병기 : 과연 누구를 위함인가? / 박규석 41
한글 - 민족적 긍지와 자부심의 뿌리 41
디지털 시대의 중국과 일본 - 한자의 위기 42
디지털 시대의 한국 - 한자의 종말 44
초등교과서 한자 병기 - 초등학교 영어 교육 시행착오의 반복 45
궤변과 상술로 대한민국을 후퇴시키는 일, 이제 제발 그만두어야.... 46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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