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지]
인사말 / 정동영
환영사 / 장병집
일정표
목차
주제발표 : 중도·중복장애 학생을 위한 교과교육의 방향 및 과제 / 이숙정 6
I. 들어가는 말 7
II. 중도·중복장애 학생 교육에 대한 이해지평의 확대 9
1. 중도·중복장애 개념 다지기 9
2. 의사소통적 관계를 통한 교과교육 실현 11
III. 중도·중복장애 학생의 교과교육 현황 13
1. 국내 중도·중복장애 학생 교육과정 및 교과교육 현황 13
2. 국회의 중도·중복장애 교육과정 및 교과교육 현황 19
IV. 나오는 말 23
참고문헌 25
주제 토론 27
토론 1 - 중도·중복장애 학생을 위한 교과교육의 방향 및 과제 / 이경면 28
I. 들어가는 말 28
II. 중도·중복장애 학생 교육에 대한 이해지평의 확대 29
III. 중도·중복장애 학생의 교과교육 현황 31
IV. 나오는 말 33
토론 2 - 중도·중복장애 학생을 위한 교과교육의 방향 및 과제 토론 / 진흥신 34
첫째, 교육과정 :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가? 34
둘째, 교수방법 : 중도·중복장애 학생을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가? 35
셋째, 반응적 상호작용에 기반을 둔 수업 36
참고문헌 37
토론 3 - 중도·중복장애 학생의 효율적인 교과교육을 위한 국가수준 교육과정의 역할 / 장대준 38
I. 들어가는 말 38
II. 특수교육 현장에서의 기본교육과정의 정체성 39
III. 중도·중복장애학생의 교과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수정·보완의 제안 42
IV. 나오는 말 44
참고문헌 45
토론 4 - 중도·중복장애학생 교육의 질적 향상을 기대하며... / 유충석 46
I. 들어가는 말 46
II. 중도·중복장애학생 교육현장의 실태 및 요구 46
III. 나오는 말 48
IV. 시각 및 뇌병변 장애를 가진 중복장애학생 수업장면 49
연구 발표 51
연구발표 1 - 일반학교에서의 장애이해교육 방안 / 박소영 52
I. 서론 52
II. 연구방법 55
III. 연구 결과 60
IV. 결론 및 제언 67
참고문헌 70
연구발표 2 - 중학교 체육과의 교수적 수정을 통한 장해이해교육 / 윤여찬 72
I. 중학교 체육과 어울림프로그램의 필요성 72
II. 중학교 체육과 어울림프로그램 적용 방안 74
III. 중학교 체육과 어울림프로그램 실천 77
IV. 중학교 체육과 어울림프로그램 실천 결과 89
V. 모두가 행복한 어울림을 하면서... 91
발표 93
발표 1 - 국어과 중학교 교과용 도서의 편찬 내용 및 활용 방안 / 정해동 94
I. 국어과 교과용도서 구성 체제 94
II. 국어과 교과용 도서 활용 방안 105
참고문헌 111
발표 2 - 사회과 초등학교 교과용 도서의 편찬 내용 및 활용 방안 / 정주영 112
I. 서론 112
II. 사회과 교과서 및 지도서의 특징 113
III. 사회과 교과용 도서 활용을 위한 이론적 배경 120
IV. 사회과 수업의 실제 125
V. 교과용 도서 적용에 따른 과제 127
참고문헌 129
발표 3 - 수학과 중학교 교과용 도서의 편찬 내용 및 활용 방안 / 남윤석 130
I. 수학과 교육과정의 개정 방향 및 내용 130
II. 수학과 중학교 교과용 도서의 편찬 내용 134
III. 수학과 중학교 교과용 도서의 활용 방안 141
참고문헌 146
발표 4 - 과학과 중학교 교과용 도서의 편찬 내용 및 활용 방안 / 정동영 147
I. 중학교 과학과 교과용 도서의 편찬 내용 147
II. 중학교 과학과 교과용 도서의 활용 방안 159
참고문헌 168
한국특수교육교과교육학회 회칙 169
한국특수교육교과교육학회 이사 명단 173
판권기 174
[뒷표지] 175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