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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데이터 주도 경제시대의 빅데이터 산업 활성화를 위한 정책과제 모색 [전자자료] : 한국경제연구원 대외세미나 / 한국경제연구원 [주최]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경제연구원, 2015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 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출처
외부기관 원문
면수
71
제어번호
PAMP1000046859
주기사항
일시: 2015년 11월 12일(목) 14:00~17:50, 장소: 전경련회관 컨퍼런스센터 2층 사파이어룸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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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발제 1] 한국형 빅데이터 활용 모델 / 이원석 4

미래사회와 컴퓨팅 6

빅데이터 - The second wave(2011) 7

데이터 시대의 빅데이터 활용 8

빅데이터 활용의 현재 9

한국형 빅데이터 활용 모델? 11

한국형 빅데이터 활용 모델의 필요성 12

한국형 빅데이터 활용 모델 15

1. 유통용 빅데이터 변환 15

2. 공연계(공유연계계) 17

3. 빅데이터 퓨전 동맹(Big data Fusion Alliance) 19

4. 최적화 촉진 기금 조성 19

한국형 빅데이터 활성화 20

[발제 2] 빅데이터 활용과 산업 - 중국 따라하기 / 이진권 21

Data Tech Global Trends 22

Data Tech Trends in Korea 25

How to Complete in the Data Economy 27

Tip #1. 보지 못했던 데이터에서 시작하라 27

Tip #2. 산삼캐기에서 농사짓기로 변환하라 29

Tip #3. DIY Big Data 문화를 만들어 가라 30

[발제 3] 한국 기업의 빅데이터 현황 및 걸림돌 / 이성욱 33

빅데이터 현황 및 확산 이슈 34

Scene 1 : 빅데이터 담당 조직 신설 35

Scene 2 : 전사적 빅데이터 마스터플래닝 35

Scene 3 : IT/현장 연계 36

Scene 4 : 외부 데이터 연계 36

빅데이터 추진 모멘텀 39

공통점 : Risk Free 39

일반기업의 빅데이터 도입 이슈 40

미래 산업의 화두는 데이터 경쟁력 40

활성화 제언 41

[발제 4] 빅데이터 산업 활성화를 위한 개인정보보호 법제화 방안 / 김이식 43

요약 44

1-1 마케팅 : 개인정보보호를 강하게 막고자 하는 정서적 이유 45

01. 개인정보보호를 둘러싼 [대표적 우려 1] 1-1 마케팅 45

고객의 개별 정보를 통계로 활용하는 영역이 많음 46

서울시 심야버스 빅데이터 분석 46

넷플릭스 - 하우스 오브 카드 사례 47

버즈피드 1위의 비결 47

개인식별 분석의 중요성 48

서울시 심야버스 사례 - "내 업무 맞춤형" 통계정보의 유용성 48

AI 확산경로 빅데이터 분석 사례 - 개별 활동단위 식별의 중요성 49

데이터 외부 획득 : 익명화의 가능성 49

데이터 자급자족 불가능의 문제가 핵심 50

외부 데이터 획들을 위해서는 익명화가 유용할 수 있음. 그러나... 51

데이터 오픈 노력과 어려움 51

레코드 공개시 재식별화의 구조적 위험 52

매사추세츠 사례 : 의료기록과 투표자 명부 결합 재식별 52

개인정보의 정의 변경 53

재식별화에 대한 차이 53

개인정보 정의 개선 방향 : 재식별화 노력을 하는 주체 상정 54

서로 다른 데이터 융합에 의한 시너지 추구 1 54

일회성 임시 식별자 제안 55

임시 식별자의 타당성 55

Benefits : 기관 간 협력으로 주요 우려없이 대다수 성과 가능 56

사정동의와 사후 동의의 효과적 운영방안 56

사후 동의 효과적 운영방안 57

식품의약품안전처 사례 57

아이폰 Privacy 선택사례 58

빅데이터 분석의 탐험적 성격 58

[발제 5] 빅데이터와 개인정보 - 일본의 개인정보보호법 개정에서 얻는 시사점 / 김수연 60

우리나라의 개인정보 보호규제 61

일본의 개인정보보호법 개정 64

시사점 68

[종합토론] 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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