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지]
목차
인사말 / 심상정 3
인사말 / 황주홍 4
인사말 / 김기식 5
[발제1] 감정노동 문제해결을 위한 시민사회 활동과 향후 과제 / 조윤미 6
1. 소비자가 감정노동 문제에 관심을 가지는 이유 7
2. 감정노동 문제의 대응과 활동 9
3. 감정노동문제 해결을 위한 소비자의 노력 11
4. 감정노동문제 해결을 위한 향후 과제 13
[발제2] 감정노동을 바라보는 소비자와 기업의 인식차이와 개선방향 / 한인임 17
소비자의 생각은? 18
조사결과 19
서비스에 불쾌감을 느꼈을 경우, 고객의 항의표시 방식(그렇다, %) 21
컴플레인 이유(2014)(그렇다, 전체 100%) 21
컴플레인 이유(2015, 그렇다, %) 22
제대로 서비스 못하는 이유(2014)(전체 100%) 22
제대로 서비스 못하는 이유(2015)(그렇다, %) 23
과도한 친절의 불편함 유형(그렇다, %) 24
감정노동 인지 및 동의여부 25
소비자의 행동에 대한 의견(있어서는 안 된다, %) 25
기업 개선노력에 대한 소비자의식(동의, %) 26
거리 캠페인(2,037 명) 26
감정노동 책임주체(2,037 명, %) 27
소비자의 역할(2,037 명, 필요함, %) 27
기업의 역할(2,037 명, 필요함, %) 27
정보의 역할(2,037 명, 필요함, %) 28
소비자 조사 결과 요약 29
향후 개선 방향 30
기업의 생각은? 30
조사 참여 기업(30개, 모두 콜센터 업종) 31
고객컴플레인 접수 경로(전체 100% 중) 31
고객컴플레인 심각성(매우 심각 1점~전혀 심각하지 않음4점. 중간값 2.5점) 32
고객컴플레인 이유(매우 그렇다 1점~전혀 아니다 4점. 중간값 2.5점) 32
서비스강화 시행조치와 성과(전체 100% 중) 33
서비스경영에 대한 인식(반드시 필요 1점~전혀 필요없음 4점. 중간값 2.5점) 33
컴플레인으로 인한 직간접 손실(매출액대비 비중) 34
무리한 감정노동 지시 경험 34
무리한 감정노동 지시 이유(전체 100% 중) 35
감정노동자 보호 의견(매우 동의 1점~전혀 동의 안함 4점. 중간값 2.5점) 35
노동자 보호 어려운 이유(전체 100% 중) 36
기업이 정부에 요구하는 내용(매우 동의 1점~전혀 동의 안함 4점. 중간값 2.5점) 36
기업조사결과 시사점 37
[발제3] 감정노동 기업사례 발표 : 감정노동자와 함께하는 경동나비엔 캠패인 38
경동나비엔 회사소개 39
기업이념 및 VISION 40
사업영역 40
캠페인 추진 방향 41
추진 현황 41
VISION 46
패널토론 48
감정노동 국회토론회 토론문 / 강성경 49
서론 49
본론 49
결론 52
감정노동과 사회적합의 / 이성종 54
1. 잠정노동의 유발요인 54
2. 블랙컨슈머 55
3. 사회적합의 56
참고자료 60
패널토론(제목없음) / 정혜선(내용없음) 48
제도와 강제력 도입의 필요성에 대해 / 조수진 62
1. 들어가며 62
2. 기업과 소비자의 역할 개선 방향 63
3. 법적 해결방안 66
4. 고용노동부법 개정 관련 의견 69
[별첨] 감정노동전국협의회 활동보고 70
1. 일반현황 72
2. 2015년도 사업성과 73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