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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지]
목차
인사말 / 강석호 3
축사 / 김무성 5
축사 / 강호인 7
축사 / 김관용 9
환영사 / 임광원 11
환영사 / 임형욱 13
발제 :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의 방향 및 영주-울진 철도 노선의 의미 / 김시곤 15
I. 고속철도역 중심 Hub&Spoke 망 구축 18
1. 현황 및 문제점 19
2. 해외의 철도망 사례 20
3. 개선방향 24
II. 지역균형발전 지향 고속철도망 구축 25
1. 고속철도망 구축 현황 26
2. 고속철도망의 문제점 27
3. HEMU의 탄생으로 전국 통행시간 1시간대로 축소 전망 28
4. 수서-김천-거제간 초고속철도 건설 29
5. 강원도 및 남해안 벨트 KTX 영향권 구축 30
6. 장래 고속철도망 구축 기반 국토공간구조의 패러다임 변화 31
7. 영주-울진 철도건설로 전국 KTX 영향권 완성 32
III. 교통수단간 연계를 고려한 철도망 구축 33
1. 교통부문별 투자로 인한 종합교통체계수립 미비 34
2. 전국 주요거점과 KTX간 연계 실태 35
3. 편리한 환승체계 구축 36
4. 복합환승센터 건립 37
5. 복합환승센터 조감도 38
IV. 통일한국 등 장래 여건을 감안한 철도망 구축 40
1. 유라시아 철도와 연계를 목적으로 고속철도망 구축 41
2. 통일 후 인천국제공항과 북한 고속철도망과 연계망 구축 42
3. 한반도 물류 철도망 구축 43
V. 정책제언 44
1. 교통SOC투자사업의 추진단계 44
2. 영주~울진철도 노선을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 45
발제 : 국가균형발전으로 본 경북순환철도 (분천-울진)의 타당성 / 조남건 47
1. 국가균형발전의 이해 50
1.1. 국가균형발전의 위상 50
1.2. 국가균형발전 정책의 변화 53
1.3. 국가균형발전과 현실 55
2. 교통SOC와 국가균형발전 57
2.1. 교통SOC의 국가균형발전 역할 57
2.2. 교통SOC와 도시 발달의 관계 58
3. 경북 순환철도의 추진 배경 63
3.1. 경북북부 지역의 현황과 문제점 63
3.2. 경북 순환철도의 추진 배경 66
4. 국가균형발전으로 본 경북순환철도의 타당성 69
4.1. 경북순환철도의 타당성 69
4.2. 경북순환철도망의 기대 효과 73
4.3. 경북순환철도의 추진 전략 76
참고자료 77
발제 : 지역관광 활성화를 위한 울진-분천 간 철도의 역할과 방향 / 김향자 79
1. 논의의 출발 82
2. 지역발전과 철도의 역할 85
3. 철도 관광자원화 사례 98
1) 산악열차 100
2) 관광열차 105
3) 철도관광사업 108
4. 울진 지역의 관광과 철도 계획 111
5. 울진-분천간 철도의 관광자원화 방안 118
토론 : 경북순환철도 조기구축을 위한 대토론회 / 우병윤 127
1. 경북북부권 현황 128
2. 조기구축 필요성 131
3. 결론 132
참고1. 경북내륙순환철도(울진~분천) 조기건설 137
참고2. 제3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 139
참고3. 점촌~울진간 단선철도 141
참고4. 김천~영덕간 단선철도 143
참고5. 내륙순환관광열차 145
[뒷표지] 1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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