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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지]
토론회 순서
목차
인사말 / 유은혜 5
인사말 / 박금자 7
발제 :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의 발전방안 / 김인희 9
1. 배경 9
2. 사업의 성과 10
3. 실태 및 문제점 12
가. 예산 확보의 불안정성 12
나. 전문인력의 배치 및 활용 문제 14
다. 사업운영의 효율성 문제 15
라. 사업효과의 문제 16
마. 관련 행정의 전문성 문제 16
4. 발전방안 17
가. 안정적 재원 확보 17
나. 교육복지사의 전문역량 발휘를 위한 제도적 기반 조성 17
다. 사업효과 거양을 위한 질적 발전 노력 20
라. 교원의 교육복지역량 제고를 위한 교육복지 교육 강화 22
마. 교육복지행정의 전문성 제고 24
바. 교육복지법의 제정 27
참고문헌 30
토론 1. 학교와 마을을 잇다 / 김혜정 31
토론 2.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의 정체성 확립과 실효적인 성과 확산을 기대합니다. / 이석주 34
I.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의 진화를 기대합니다. 34
II. 김인희 교수님의 발제에 대하여 큰 틀에서 공감을 표합니다. 35
III. 발표자께서 제시한 실태 및 문제점에 대한 토론자의 견해 37
1. 예산확보의 불안정성에 대하여 - 반드시 안정되고 통합관리 되어야 37
2. 전문 인력의 배치 및 활용이 예산과 관련하여 위축될 수 있다는 견해에 대하여 38
3. 사업운영의 효율성 문제에 대하여 - 학교교육과정과의 연계가 관건 38
4. 사업효과 측정을 위한 효과분석과 효과제고방안의 필요성에 대하여 - 행동변용에 초점 39
5. 효율성과 효과성을 동시에 노리는 교복우사업 전문성에 대한 견해에 대하여 40
6. 이상으로 김교수님의 원고를 근거로 학교현장의 실제적인 상황을 정리한 바 41
IV. 교육복지의 완전실현을 위한 발표자의 발전방안에 대하여 41
1. 학교교육은 예산을 식량으로 자라는 꿈나무입니다. 따라서 안정적인 예산의 확보가 41
2. 교육복지사의 전문성 신장에 필요한 시스템 구축방안에 대하여 인력양성과정과 재교육 42
3. 사업효과 거양을 위한 사업의 정당성 확보해야 한다는 견해에 공감하면서 학교교육과정과 완전한 융합을 하면서 독자성을 찾는 '한 지붕 두 가족'의 용기가 절실 합니다. 43
4. 교원의 교육복지 역량 강화를 위한 교원연수 강화에 대하여 공감하면서 장기적이고 체계적인 시스템을 갖추어지기를 바랍니다. 44
토론 3. 교육복지사 업무와 처우 현황 / 임지현 46
1. 교육복지사의 역할과 업무 46
2. 교육복지사의 처우 48
토론 4. 교육복지, 교육부에게 묻는다 / 김영삼 51
1. 교육복지 10년, 학교 현장은 51
가. 교육복지 성격 사업의 확장 52
나. 우리 교사들.... 53
2. 교육부, 교육복지에 대해 답해야 한다. 54
토론 5.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의 발전 방안 / 이용욱(내용없음) 56
[뒷표지] 57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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