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1)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2016)전략시장 진출방안 설명회 [전자자료] / KOTRA 주최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KOTRA, 2016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 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 통계
출처
외부기관 원문
총서사항
설명회자료 ; 16-002
면수
321
표준번호/부호
ISBN: 9791186926666
제어번호
PAMP1000048189
주기사항
일시: '16.1.6(수) 12:30~18:00, 장소: (설명회) KOTRA 본사 B1 국제회의장, (상담회) KOTRA 본사 B1 세미나실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2016 전략시장 진출방안 설명회 4

1. 한-베트남 FTA 활용 및 진출확대 방안 5

1. 베트남 개황 및 경제/투자 동향 7

베트남 개황 7

베트남 경제동향 8

베트남 경제 주요 이슈 8

베트남 무역동향 9

2015년 무역수지 다시 적자로 전환 9

수출입 규모와 FDI기업의 수출입 비중 지속 증가 9

주요 수출입 대상국 10

주요 수출입 품목 10

베트남 투자동향 11

외국인직접투자 유치규모 및 산업별 비중 11

주요 국가별 베트남 투자 동향(1) 11

주요 국가별 베트남 투자 동향(2) 12

2. 한-베 FTA 발효 13

한-베 FTA 추진경과 및 의의 13

한-베 FTA 기대효과 14

수출확대 14

투자확대 14

3. 베트남 수출확대 방안 15

베트남 수출동향 15

베트남, 한국의 3대 수출시장 부상 15

對베트남 수출 품목('15년 1~11월 기준) 16

對베트남 주요 수출 품목('15년 1~11월, MTI 3단위 기준) 16

수출확대 방안 17

FTA 관세인하 활용 17

관세인하 혜택 품목 예시 17

한-베 FTA 원산지 21

FTA 통합 포털 활용 22

소비시장 진출확대 24

소비시장 진출확대(유망상품) 25

생산재 수출확대 29

4. 베트남 투자진출 방안 29

베트남 투자진출 확대 요인 30

인프라 개선 등 국가경쟁력 상승 30

경제성장 및 글로벌 수출경쟁력 확대 30

안정적인 노동시장 30

외국인 투자자를 위한 비즈니스 환경 개선 31

투자확대 방안 - 투자 기회 및 전략 31

봉재ㆍ섬유(원사/직물) 31

부품ㆍ소재산업 32

프로젝트 및 건설 32

M&A 시장 33

5. 유의사항 33

수출 및 투자 유의사항 34

[참고] 베트남 FTA 현황 34

2. 민주화 우등생 미얀마가 주는 3가지 시장기회 36

1. 미얀마 개황 38

1-1. 미얀마 지정학적 입지 38

1-2. 주요 경제지표 39

1-3. 미얀마를 보는 3가지 시각 39

2. 총선과 미얀마의 변화 40

2-1. 미얀마 총선 결과 40

2-2. 미얀마 경제의 미래? 41

2-3. 선거 후 변하는 것들 41

3. 수출시장, 미얀마 43

3-1. 수출시장으로서의 장단점 43

3-2. 미얀마 수출입 동향 44

3-3. 수출 유망 품목 45

[참고] 내구성 소비재 보유현황 및 구매의향 46

4. 생산거점, 미얀마 47

4-1. 투자거점으로서의 장단점 47

4-2. 신 외투법 개정 동향 48

4-3. 외국인 투자동향(MIC 승인 기준) 49

4-4/4-3. 최근 투자 사례 50

5. 인프라 건설 시장, 미얀마 50

5-1. 인프라 건설 시장으로서의 장단점 51

5-2. 중국과 일본의 각축 51

5-4. 3대 개발 축 : 경제자유구역(SEZ) 52

5-5/4-3. 최근 사례 52

6. 미얀마의 고민 53

3. 세계의 공장 멕시코, 진출 확대 방안 / 김건영 54

1. 멕시코 시장과 우리기업진출현황 56

멕시코? 56

멕시코! 58

우리나라와 멕시코 경제 관계 종합 59

멕시코와 우리나라의 국토 및 인구 비교 60

우리나라와 멕시코의 교역관계 60

우리나라의 대멕시코 투자진출 현황 61

우리나라의 자동차, 가전 및 철강 투자진출지 61

우리나라의 품목별 주요 투자 진출기업 현황 62

멕시코 시장 진출 확대 위한 코트라 조언 62

멕시코는 북미 경제권 63

2. 제조업 강국 멕시코 진출 확대 방안 63

멕시코 제조업의 특징을 활용해야 64

멕시코의 제조업 분포도 64

멕시코의 승용차 생산공장 현황 65

제조업 강세에 따른 진출기회 적극 활용해 나가야 65

부품시장 개척 사례 66

기계ㆍ장비시장 진출 사례 67

소모품성 자재시장 진출사례 67

중국 기업의 공세가 가져온 시장기회 68

부품소재 시장 개척을 위한 코트라 조언 68

3. "중산층" 증가에 따른 시장 진출 확대 방안 69

양극화된 소비재 시장 69

멕시코의 중산층 비율 70

쥬스기기 시장 진출 사례 70

미용기기 시장 진출 사례 71

건강음료 시장 진출 사례 71

소비재 시장 개척을 위한 코트라 조언 72

4. 한국-쿠바 협력 유망분야 73

Ⅰ. 쿠바 국가개요 75

국가소개 75

주요산업 - 1 76

주요산업 - 2 76

Ⅱ. 쿠바-미국 국교 정상화 77

쿠바-미국 외교일지 77

경제관계 개선 78

한국과의 관계 78

Ⅲ. 최근 쿠바 경제정책 79

마리엘 경제특구 개발산업 - 1 79

마리엘 경제특구 개발산업 - 2 80

외국인 투자법 개정 80

시장 개혁 81

Ⅳ. 진출유망분야 81

건설 및 해양플랜트 82

전력 82

기계 83

의료 바이오 83

자동차 및 자동차 부품 84

관광 84

농업 및 식품 85

5. 이란 경제제재 완화 후 시장선점 방안 86

1. 이란시장 개요 88

중요성 88

특성 89

현황 89

주요 경제 지표 90

한ㆍ이란 교역동향 90

2. 2016년 주요이슈 91

경제제재 해제 91

대 이란제재 동향 91

해제 시기 전망 및 범위 93

제재 해제에 따른 변화 93

기타 주요 이슈 94

3. 진출 유망 분야 95

4. 진출 방안 및 유의 사항 98

철저한 사전 준비 및 상담 기회 확대 99

중장기적 전략 수립 99

적격 파트너 발굴 100

위험 관리 100

현지 상관습 이해 101

결론 102

Q & A 102

6. 전략지역 주요 도시별 투자환경 및 여건분석 / 허문구 104

해외진출 성공을 위한 가교역할은? 105

정보 홍수의 시대, 의사결정이 더 어렵다! 106

합리적 의사결정을 하려면? 106

본 발표의 주요 내용 및 목적 107

5개국 10개 전략지역 선정 107

Ⅰ. 전략지역별 투자환경 실태분석 108

해외진출 동기 108

주력제품 판매처 유형 109

아시아 주요 도시와 투자환경 비교 109

현지의 가장 좋은 투자환경 110

현지의 가장 나쁜 투자환경 110

현지법인 경영성과(영업이직) 111

향후 투자환경 전망 111

Ⅱ. 투자여건지수 산출을 통한 전략지역 간 비교 112

투자여건지수(=투자환경 종합화)란? 112

투자유인환경은 무엇으로 측정하나? 113

투자유인환경 세부지표 선정 113

기업성장환경은 무엇으로 측정하나? 114

기업성장환경 세부지표 선정 114

항목별 중요도 인식조사를 위한 설문조사 115

크게 다른 항목별 중요도 115

항목별 중요도의 인식 차이는 무얼 의미하나? 116

전략지역별 중요도는 유사한 패턴 116

종합 투자여건은 베트남 지역 압도적 우위 117

환경별 투자여건, 베트남↑ 인도↓ 117

전략지역별 투자여건 유형 118

투자유인환경 3대 부문 투자여건 118

기업성장환경 3대 부문 투자여건 119

[참고] 전략지역별 개별지표 도식화 119

7. KOTRA 사업설명회(중소기업지원본부) 123

01. 중소기업지원본부 소개 125

VISION : 신시장 개척 및 수출경쟁력 강화 지원 125

02. 주요 지원사업 126

01. 일회성 선택형 사업 126

02. 기간제 맞춤형 사업 127

03. 상시 지원형 사업 129

03. Q&A 131

8. KOTRA 사업설명회(전략마케팅본부) 133

VISION : 新산업ㆍ新시장ㆍ新방식을 통한 미래 성장동력 창출 134

글로벌파트너링실 135

신사업지원실 137

전시컨벤션실 139

해외프로젝트사업단 141

IT사업단 142

2016년 수출부진 타개 주요 사업 안내 144

9. KOTRA 사업설명회(정상외교경제활용지원센터) 145

1. 정상외교 경제사절단 147

2. 정상외교 경제사절단 성공사례 148

3. 정상외교 경제성과 148

4. 정상외교 경제활용포털 149

A to Z 149

앱시연 149

5. 경제사절단 후속지원 152

후속지둰 152

참여기관 152

2016 국별진출전략 154

1. 2016 베트남 진출전략 155

Ⅰ. '16년 주요 이슈 및 전망 157

1. 글로벌 경제로의 통합 가속화 157

2. 신정부 출범에 따른 변화 가능성 159

3. 떠오르는 M&A 시장 160

Ⅱ. 진출환경 분석 162

1. 시장특성 및 전략적 가치 162

2. 경제 환경 163

3. 산업 환경 164

4. 정책ㆍ규제 환경 165

5. 한국과의 경제교류 동향 169

Ⅲ. 시장 분석 174

1. 수출 174

2. 투자진출 181

3. M&A 시장 185

4. 프로젝트 187

5. 공공조달 194

Ⅳ. 시장진출전략 197

1. 진출전략 개관 197

2. 세부 진출전략 198

2-1. 소비시장 진출을 통한 수출 품목 다변화 198

2-2. PPP 프로젝트 공략 및 유럽기업ㆍ기관 파트너링 통한 수주 확대 199

2-3. M&A를 황요한 투자진출 활성화 200

[첨부 1] '16년도 KOTRA 주요사업(잠정) 201

[첨부 2] 수출유망품목 203

2. 2016 미얀마 진출전략 207

Ⅰ. '16년 주요 이슈 및 전망 209

1. 미얀마 대선에 따른 정치경제 변화 209

2. 지역적 입지를 활용한 주변국가와의 관계 돈독 전망 211

3. 본격화 되는 미얀마 시장 211

Ⅱ. 진출환경 분석 213

1. 시장특성 및 전략적 가치 213

2. 경제 환경 215

3. 산업 환경 216

4. 정책ㆍ규제 환경 221

5. 한국과의 경제교류 동향 221

Ⅲ. 시장 분석 223

1. 수출 223

2. 투자진출 230

3. 프로젝트 236

4. ODA 238

5. 자원개발 239

Ⅳ. 시장진출전략 241

1. 진출전략 개관 241

2. 분야별 진출전략 242

2-1. 법률개정 및 정책변화 모니터링을 통한 맞춤형 진출 242

2-2. 신규 프로젝트 발굴 및 공적자금 활용 사업을 통한 진출 244

2-3. 3대 SEZ(Special Economic Zone)을 통한 미얀마 진출 245

2-4. 한류열풍을 통한 소비재 및 서비스업 진출 247

[첨부 1] '16년도 KOTRA 주요사업(잠정) 249

[첨부 2] 수출유망품목 250

3. 2016 멕시코 진출전략 260

Ⅰ. '16년 주요 이슈 및 전망 262

1. 정부정책을 통한 경제개혁 지속 262

2. PA, TPP 등 지역공동시장을 통한 국제경제 편입 확대 263

3. 자원수요 퇴조 사이클에 따른 경기 하향세 264

Ⅱ. 진출환경 분석 265

1. 시장특성 및 전략적 가치 265

2. 경제 환경 267

3. 산업 환경 270

4. 정책ㆍ규제 환경 271

5. 한국과의 경제교류 동향 272

Ⅲ. 시장 분석 273

1. 수출 273

2. 투자진출 276

Ⅳ. 시장진출전략 279

1. 진출전략 개관 279

2. 분야별 진출전략 280

2-1. 자동차 부품 시장 확대 전망 및 진출전략 280

2-2. 신생에너지 성장으로 인한 관련 상품 진출전략 281

2-3. 멕시코 중산층 및 여성 사회참여 확대에 따른 화장품 시장 성장 282

[첨부] '16년도 KOTRA 주요사업(잠정) 287

4. 2016 이란 진출전략 289

Ⅰ. '16년 주요 이슈 및 전망 291

1. 상반기 경제제재 해제 전망 291

2. 지속적인 유가 하락 및 석유 수출 확대 291

3. 국내 산업 보호 정책 강화 및 환율 및 금융시장 개혁 292

4. 총선 등 주요 선거 실시 292

Ⅱ. 진출환경 분석 294

1. 시장특성 및 전략적 가치 294

2. 경제 환경 296

3. 산업 환경 297

4. 정책ㆍ규제 환경 299

5. 한국과의 경제교류 동향 301

Ⅲ. 시장 분석 302

1. 수출 302

2. 투자진출 307

3. 프로젝트 310

Ⅳ. 시장 진출 전략 311

1. 진출 전략 개관 311

2. 세부 진출전략 313

[첨부] '16년도 KOTRA 주요사업(잠정) 315

판권기 321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