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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환영사 / 현병철 6
[기조발제] 한국사회와 인권 - 성찰과 전망 - / 김정각 8
I. 머리말 10
II. 한국 전통과 인권 10
III. 한국사회의 인권발전 13
IV. 맺는 말 18
[발제 1] 인권교육의 성과와 한계 그리고 향후 과제 / 안석모 20
I. 머리말 22
II. 인권교육의 개관 23
III. 인권교육 현황 분석 26
IV. 인권교육의 향후 과제 29
V. 맺는 말 33
[발제 2] 인권교육법 제정에 대한 주요 쟁점 및 과제 / 조소영 36
I. 들어가는 말 37
II. 인권교육법의 입법을 위한 구성적 검토 38
III. 2011년「인권교육 지원에 관한 법률」(안) 내용에 관한 검토 46
IV. 맺는 말, 또 다른 고민의 시작 52
전문가 토론 53
1. 인권교육법 제정에 대한 토론 / 오문완 54
1. 기억의 정치 55
2. 법의 실효성 57
3. 그래서 60
2. 인권교육법 제정에 대한 토론 / 박영철 61
첫째 인권교육종합계획 수립을 통해 체계적인 정책이 시행될 것이다 62
둘째 인권교육법을 통해 열악한 교육기반을 개선할 근거가 마련될 것이다. 63
3. 교문 안으로 들어 온 학생인권이 제대로 지켜져야 한다. / 김정숙 65
1. 교문 안으로 들어온 인권 66
2. 학생인권조례 제정 이후의 학교풍경과 인권교육법 제정의 필요성 67
3. 인권교육은 어떻게 할 것인가? 70
4. 인권교육법 만들기에 있어 바라는 것 / 임애정 73
바라는 것 1. 인권교육, 우리가 '살아갈 수 있는 삶의 조건을 논하는 장'임을 기억하기를. 74
바라는 것 2. 인권을 교육하는 것, '인권을 존중하는 생활문화를 이루고자 하는 것'임을 기억하기를. 75
바라는 것 3. 인권교육법, '대등한 역할과 공동의 책임에 대하여 논하는 것' 임을 기억하기를. 77
5. 인권교육법 제정에 대한 토론 / 이경혜(내용없음) 79
참고자료 80
1. 인권교육훈련선언문 81
2. 제2차 세계인권교육 프로그램 행동계획 89
3. 연도별 인권교육 추진현황 118
4. 인권교육 콘텐츠 현황 122
5. 연도별 진정사건 처리현황 128
[종합토론] 인권교육 법제화 추진체 구성 논의(내용없음) 130
[뒷표지] 131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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