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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지]
개회사 / 서우석
축사 / 나승일
제38차 한국진로교육학회 춘계학술대회 일정 안내
목차
기조강연 1. 행복사회, 진로교육을 위한 제언 / 최인철 6
진로가 행복에 중요한 이유 9
왜 행복인가? 10
왜 대한민국에서 행복교육인가? 14
행복교육이란 무엇인가? 19
① 행복교육이란 '행복을 가르치는 것' 이다 20
② 행복교육은 행복치료 혹은 개입(intervention)은 아니다 21
③ 행복교육은 미래 지향적이지만 현재에 집중한다 22
④ 행복교육은 '교사의 행복' 을 지향한다 23
만화로 배우는 행복교과서 31
행복 수업성과 33
기조강연 2. 학생 개인 맞춤형 진로교육 / 김환식 38
교육이란? 39
학교교육과 교과목의 의미 40
행복은 성적순? 40
학교교육의 의미 41
[경로] 선택의 의미 41
진로 / 직업 / 경력의 영어단어 42
평생학습[Lifelong Learning] 필요 42
학교교육에서의 선택의 의미 43
학생이 해야 할 다양한 선택 43
연속적인 진로교육 필요 44
학생이 꿈을 이루는 과정 44
개인 맞춤형 진로교육의 의미 45
Career design과 Learning design의 의미 45
학교교육의 중심으로서의 진로교육 46
교사 간 협력이 요구되는 진로교육 46
교육연구정보원과 연수원의 역할 47
주제 1 48
주제발표 : 단위학교 학생 개인 맞춤형 진로서비스를 위한 체제적 접근 / 이지연 49
요약 49
I. 문제제기 50
II. 개인 맞춤형 진로서비스 53
III. 개인 맞춤형 진로서비스를 위한 학교 여건 57
IV. 개인 맞춤형 진로서비스를 위한 정책 제언 68
참고문헌 77
토론 80
「단위학교 학생 개인 맞춤형 진로서비스를 위한 체제적 접근」에 대한 토론 / 김영빈 80
1. 개인맞춤교육에 앞서 집단교육으로 충실한가? 80
2. 사회경제적 배경에 따른 출발선의 차이 고려 81
3. 교사와 학부모 교육 필요 81
4. 입시에서의 진로경험의 평가 주의 82
「단위학교 학생 개인 맞춤형 진로서비스를 위한 체제적 접근」에 대한 토론 / 성은모 83
「단위학교 학생 개인 맞춤형 진로서비스를 위한 체제적 접근」에 대한 토론 / 박정근 87
1. 주제 발표문에 대한 의견 87
2. 개인 맞춤형 진로서비스를 위한 제언 88
주제 2 93
주제발표 : 학생 개인 맞춤형 진로서비스를 위한 교육공동체와의 소통과 공감 / 이건남 94
I. 서론 94
II. 학생 개인 맞춤형 진로서비스와 교육공동체의 역할 및 책무 99
III. 진로교육 관련 교육공동체의 참여 실태 및 우수사례 118
IV. 학생 개인 맞춤형 진로서비스 제공을 위한 교육공동체의 위상 제고 및 역할 증대 방안 133
참고문헌 141
토론 145
「학생 개인 맞춤형 진로서비스를 위한 교육공동체와의 소통과 공감」에 대한 토론 / 김은석 145
I. 들어가며 145
II. 교육공동체의 범위와 협력의 주체 146
III. 올바른 방향성에 대한 공유와 합의 147
IV. 지역자원 연계를 위한 제도적 정비 147
「학생 개인 맞춤형 진로서비스를 위한 교육공동체와의 소통과 공감」에 대한 토론 / 김동엽 149
1. 학생 개개인의 맞춤형 진로서비스 151
2. 진로직업체험활동의 지역사회네트워크연계 활성화 방안 154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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