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1부] 학생평가 4
[발제] 한국 학생평가의 문제점과 새로운 평가패러다임 / 손지희 4
1. 한국 교육평가의 문제점과 현황 4
1) 평가관 4
2) 평가의 교육조형기능 : 평가가 교육의 실제를 심각하게 왜곡 9
3) '비교'라는 목적과 기능에서 벗어난 새로운 평가 패러다임이 필요 14
2. 외국 및 대안학교의 학생평가 16
1) 외국의 학생평가 16
2) 국내 대안학교 사례 20
3. 현대 교육평가 논의의 흐름 21
1) 학생평가에 대한 최근 논의 동향 21
4. 새로운 평가 패러다임 25
1) 새로운 평가 패러다임의 방향 25
2) 새로운 교육평가 패러다임의 의의 28
[보론] '학습부진' 현상에 대한 관점과 처방 29
[자료 1] 서울지역 학교교육 실태조사 분석 결과-일제고사, 학교선택제 이후 학교현장을 중심으로 31
1. 주요 현황과 문제점 31
2. 실태조사 결과 분석 34
1) 초등학교 실태조사 결과 분석 34
2) 중학교 실태조사 결과 분석 38
3) 고등학교 실태조사 결과 분석 42
[대안예시] 초등교육에서의 새로운 평가방안 모색 / 홍순희 46
1. 학교 현장에서 하는 평가 46
1) 학습 활동 매 순간 이루어지는 평가 47
2) 수행평가를 통해 학습 과정 평가 47
3) 일제고사로 하는 지필평가 52
2. 현체제에서 가능한 교사-학부모-학생 소통으로 일제고사 극복하기 53
1) 학생 전체와 소통하는 방법 53
2) 개별 학생에 관련된 소통 57
3. 새로운 평가로 나아가기 위한 지원 57
1) 교육청 57
2) 학교 58
3) 교사의 노력 59
4. 대안 평가 양식 59
1) 대안학교 양식 예시안 59
2) 일반 학교에서 할 수 있는 평가 예시안 60
[토론 1] 일제고사에 대한 문화정치학적 논의의 필요성 / 성열관 65
1. 들어가며 65
2. 구성주의식으로 가르치고 행동주의식으로 평가하라? 66
3. 일제고사가 있는데 참평가를 실시하라? 67
4. 일제고사 이슈가 교육평가(학)적인 문제인가? 69
5. 정리하며 70
[토론 2] 전인적 발달을 돕는 평가 사례-슬기로운 생활과 과학에서 "관찰"을 중심으로 / 정현주 71
1. 수업활동-평가 사례 72
가. 분절이 아닌 주제 학습으로 : "소리" 72
나. 경쟁이 아닌 협력 학습으로 : "함께 사는 우리" 74
다. 지식암기가 아닌 관찰탐구 학습으로 : "강낭콩 기르기" 76
라. 일회적이 아닌 프로젝트 학습으로 : "태양의 가족" 79
2. 학부모의 의견 "우리 아이의 발달을 이해하는 방법들." 82
가. 자녀의 발달 수준(학교 활동)을 어떤 방법으로 파악하는가? 82
나. 현재 학기말에 받고 있는 통지표의 양식이나 평가내용은 만족할 만한가? 82
다. 아이의 학교 생활- 발달의 모습을 학부모에게 어떻게 통지하거나 소통하면 좋다고 생각하는가? 83
3. 나오며 83
[2부] 교사평가, 학교평가 84
[발제] 교사 및 학교평가의 문제점과 대안 / 김태정 84
1. 교사평가의 현황과 문제점 84
1) 경과 84
2) 교원평가의 실태와 문제점 85
3) 교원평가의 문제점 92
2. 학교평가의 현황과 문제점 93
1) 경과 93
2) 학교평가의 현황과 문제점 94
3. 교육과 평가 100
1) 평가는 너무도 당연한가?! 100
2) 경쟁과 평가 그리고 서열체제 103
3) 평가와 서열체제! 지식과 정보를 사유화하기 위한 장치 107
4. 신자유주의 평가를 넘어 민주적 소통과 진단활동으로! 108
1) 학부모와 학생이 진정 원하는 것은 평가가 아닌 참여와 소통이다. 108
2) 민주적 교육공동체로 학교자치운동을 전개하자 112
[사례발표] 대안교육에 있어서의 교사, 학생, 학부모의 소통과 진단 / 이치열 116
1. 교육운동에서 참고할만한 대안교육의 몇 가지 시사점들 116
2. 대안교육에 있어서의 교사, 학생, 학부모의 소통과 진단 119
1) 학습자에 대한 진단 120
2) 교육과정에 대한 진단 120
3) 교육 활동 및 운영 진단 121
[자료 2] 대안교육현장의 진단 사례 : 사례를 중심으로 123
1. 평가를 바라보는 우리의 시선 123
2. 평가는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124
3. 평가의 사례들 125
1) 교육영역의 특성에 따른 평가의 다양함 125
2) 학교의 철학과 꿈을 기억하다 142
3) 학생들과 함께 평가하다 147
4) 한 아이의 성장을 기록한다 150
4. 평가를 평가한다 152
[3부] 총괄발제 및 종합토론 155
[토론] /조상식 155
[발제] 평가를 평가한다 / 강수돌 156
1. 평가(evaluation, Bewertung)의 의미와 '평가의 평가' 156
2. 평가가 갖는 정치ㆍ사회적 의미의 평가 157
3. 학생 평가에 대한 평가 159
4. 교사 평가에 대한 평가 161
5. 학교 평가에 대한 평가 161
6. 평가를 넘어 배움 그 자체로 162
〈표 1〉 교원능력개발평가제 도입 및 진행경과 85
〈표 2〉 2005년 교원평가제도 개선방안 공청회(교과부 발제 내용중) 86
〈표 3〉 학부모 참관 수업 실제 사례 89
〈표 4〉 교원능력개발평가 개요 91
〈표 5〉 14개 평가지표 95
〈표 6〉/〈표 7〉 척도 95
〈그림 1〉 지식의 위계에 따른 시험 유형(Wiggins& McTighe. 1999). 66
〈그림 2〉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패러다임 변천(Shepard, 2004) 68
〈그림 3〉 일제고사의 담론 생산의 구조 69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