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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모든 학생들에게 공정한 교육기회를 [전자자료] : 기초학력 책임보장법 제정을 위한 정책토론회 / 주최: 국회의원 박경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박경미의원실], 2016
주기사항
일시: 2016. 7. 19 (화) 14:00-17:00, 장소: 국회의원회관 제1세미나실
제어번호
PAMP1000049977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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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지]

목차

개회식 3

인사말 / 박경미 3

축사 / 정세균 4

축사 / 우상호 5

축사 / 유성엽 6

주제발표 7

발제 1. NCLB와 ESSA 비교 분석 및 시사점 / 염철현 8

1. 서론 8

II. NCLB의 제정 배경 및 특징 9

III. NCLB의 시행 및 공과(功過) 10

IV. ESSA의 제정 배경 및 특성 14

V. NCLB와 ESSA의 비교, 분석 17

VI. 결론 및 시사점 22

참고문헌 25

발제 2. 기초학력 개념 정립, 진단, 기초학력 미달학생을 위한 보완 프로그램 : 기초학력 지원 정책 및 사업 현황 / 김태은 26

I. 기초학력 미달 학생이란? 26

II. 기초학력 보장 정책의 흐름 28

III. 기초학력 지원 사업별 현황 37

참고문헌 49

발제 3. 대구광역시교육청의 기초학력 지원 프로그램 사례발표 / 임경옥 50

I. 현재 51

II. 국가 수준에서 요구되는 대책 63

발제 4. 강원도교육청의 기초학력 지원 프로그램 사례 발표 / 김응섭 64

1. 기초학력 현황 분석 64

2. 2015 기초학력 사업 운영 평가 65

3. 두드림학교 운영 66

4. 교육결손 조기해소 사업 지원 69

5. 학습종합클리닉센터 운영 70

6. 기초학습지원단 운영 72

7. 온라인 기초학력 진단 보정 시스템 운영 73

토론 75

토론 1. 기초학력의 개념을 묻는다 / 김진우 76

토론 2. '기초학력 책임보장법' 관련 토론 / 성기선 80

토론 3. 기초학력 책임보장을 위한 국가의 책무 / 박제윤 87

I. 들어가는 말 87

II. 본론 89

III. 나오며 91

토론 4. 기초학력보장법, 성공의 조건 / 진명선 92

I. 시험보다 상담 92

2. 명분보다 예산 93

3. 교육청보다 국가 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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