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1)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독일 교육학의 교육 개념 [전자자료] : 2008 한독교육학회·인하대학교 교육연구소 공동학술대회 / 주최: 한독교육학회, 인하대학교 교육연구소 ; 주관: 인하대학교 교육연구소 인기도
발행사항
[경주] : 한독교육학회, 2008
형태사항
104 p. ; 27 cm
주기사항
일시: 2008년 6월 14일(토) 13:00-18:00, 장소: 인하대학교 사범대학 교육공학실(서호관 237)
제어번호
PAMP1000050489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지]

학술대회 일정

목차

발표1. W. v. Humboldt의 도야(Bildung) 개념 / 정영근 4

I. 독일 교육학의 도야 개념 4

II. 도야 개념과 W. v. Humboldt 5

III. 힘의 도야와 인류의 이상 7

IV. 세계와 개별성의 상호작용 12

V. 도야 개념의 비판과 전망 18

참고문헌 21

발표2. 발라우프(Th. Ballauff)의 Bildung 개념 / 김영래 23

I. 들어가는 말 23

II. 종래의 도야에 대한 이론적 근거에 대한 발라우프의 비판 24

III. 사유의 전도(顚倒) 27

IV. 발라우프의 반명제적 도야개념 29

V. 도야의 목표: 진리에 대한 탈자아적 책임 36

IV. 발라우프의 도야개념에 대한 논의 37

참고문헌 41

발표3. 도야(Bildung)에 대한 발도르프유아교육학의 관점 / 윤선영 42

I. 서론 42

II. 본론 43

참고문헌 58

발표4. "학습주의 교육" 패러다임 논의에서 Bildung 개념의 흔적 혹은 부재(不在) / 조상식 60

I. 서론 60

II. '학습주의 교육' 61

III. '학습주의 교육'과 Bildung 개념 64

IV. 결론: 종합적인 논의 71

참고문헌 75

발표5. Erziehung 개념에 관한 고찰-역사적 변천과 관련 개념과의 비교를 중심으로- / 김상무 77

I. 머리말 77

II. Erziehung 개념의 변천 78

III. Erziehung 개념의 두 가지 기본 이해 81

IV. Erziehung, 학습(Lernen), 사회화(Sozialisation), Bildung 82

V. 맺음말 83

참고문헌 84

발표6. 역량(Kompetenz)과 핵심역량(Schluesselqualifikation)개념의 이해 -학습자중심의 교육- / 박성희 87

I. 서론 87

II. 역량과 핵심역량의 개념 88

III. 성인교육과 핵심역량 97

IV. 성인학습에서 핵심역량 개발을 위한 학습법 100

V. 핵심역량개발을 위한 제언 101

참고문헌 103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