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지]
학술대회 일정
목차
발표1. W. v. Humboldt의 도야(Bildung) 개념 / 정영근 4
I. 독일 교육학의 도야 개념 4
II. 도야 개념과 W. v. Humboldt 5
III. 힘의 도야와 인류의 이상 7
IV. 세계와 개별성의 상호작용 12
V. 도야 개념의 비판과 전망 18
참고문헌 21
발표2. 발라우프(Th. Ballauff)의 Bildung 개념 / 김영래 23
I. 들어가는 말 23
II. 종래의 도야에 대한 이론적 근거에 대한 발라우프의 비판 24
III. 사유의 전도(顚倒) 27
IV. 발라우프의 반명제적 도야개념 29
V. 도야의 목표: 진리에 대한 탈자아적 책임 36
IV. 발라우프의 도야개념에 대한 논의 37
참고문헌 41
발표3. 도야(Bildung)에 대한 발도르프유아교육학의 관점 / 윤선영 42
I. 서론 42
II. 본론 43
참고문헌 58
발표4. "학습주의 교육" 패러다임 논의에서 Bildung 개념의 흔적 혹은 부재(不在) / 조상식 60
I. 서론 60
II. '학습주의 교육' 61
III. '학습주의 교육'과 Bildung 개념 64
IV. 결론: 종합적인 논의 71
참고문헌 75
발표5. Erziehung 개념에 관한 고찰-역사적 변천과 관련 개념과의 비교를 중심으로- / 김상무 77
I. 머리말 77
II. Erziehung 개념의 변천 78
III. Erziehung 개념의 두 가지 기본 이해 81
IV. Erziehung, 학습(Lernen), 사회화(Sozialisation), Bildung 82
V. 맺음말 83
참고문헌 84
발표6. 역량(Kompetenz)과 핵심역량(Schluesselqualifikation)개념의 이해 -학습자중심의 교육- / 박성희 87
I. 서론 87
II. 역량과 핵심역량의 개념 88
III. 성인교육과 핵심역량 97
IV. 성인학습에서 핵심역량 개발을 위한 학습법 100
V. 핵심역량개발을 위한 제언 101
참고문헌 103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