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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수화언어와 사회적 의사소통 [전자자료] / 국립국어원, 한국농아인협회 [주최]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국립국어원, 2016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 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출처
외부기관 원문
총서사항
국제학술대회 ; 2016
국립국어원 ; 2016-01-03
면수
221
제어번호
PAMP1000051331
주기사항
일시: 2016.9.7.(수), 장소: 그랜드 힐튼 서울 호텔 본관 2층 그랜드볼룸
한영대역본임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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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Programs 4

개회사 / 송철의 6

환영사 / 이대섭 8

축사 / 조윤선 12

[기조연설] 사회적 의사소통 / 크리스티안 라트만 14

1. 사회적 의사소통: 최초의 탐구적 사고 16

1.1. '사회적 의사소통'의 정의 16

1.2. 사회적 의사소통의 부족 17

1.3. 농아동의 언어 지연과 사회적 의사소통 17

2. 언어 접근성: 사회적 의사소통 발달의 시작점 18

3. 사회적 의사소통 능력 확보의 장애 요인 19

3.1. 언어 접근성 확보를 위한 세 가지 과제 19

3.2. 신경 인지적 요인과 언어 발달의 상관 관계 20

4. 온전한 사회적 의사소통의 부족: 심리사회적 건강과 정신적 건강의 위험요소 20

5. 농아동의 사회적 의사소통을 위한 권고 사항(Humphries et al., 2014) 21

6. 수어 연구(현황, 말뭉치, 습득 관련 연구)가 농아동과 농인의 사회적 의사소통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 22

7. 결론 23

참고문헌 24

[영어원문] 32

[Session 1] 50

감각과 문화: 감각 지향성에 대한 연구 / 벤저민 베이핸 52

도입부 52

시각-촉각 지향성(Visual-Tactile Orientation) 53

청각-음성 지향성(Audio-Vocal Orientation) 67

목소리와 화자의 사회문화적 정체성 68

농인의 말소리 69

앓는 소리와 웃음 소리 70

소리의 통제 71

소리의 통제: 장소 72

감각의 정치학 74

참고문헌 75

[영어원문] 78

[Session 2] 108

수화언어의 습득과 교육 / 필릭스 시 110

1. 소개 110

2. 1960년 이후 수어 연구의 등장 및 수어 습득 연구의 주요 결과 110

3. 홍콩의 농교육 현황 113

4. SLCO 프로그램: 교육 철학과 실행 114

4.1. 교육 철학 114

4.2. SLCO Program의 구성 요소 115

5. 맺음말 118

참고문헌 119

[영어원문] 123

대한민국 수화언어 정책의 현황과 전망 / 정희원 140

1. 머리말 140

2. '한국수화언어법'의 주요 내용 142

3. 한국수어 관련 사업 추진 현황 143

4. 한국수어 정책 사업의 전망 147

5. 결론 151

[영어원문] 152

[Session 3] 167

영국 수화언어의 말뭉치 언어학을 위한 논고 / 애덤 솀브리 169

초록 169

1. 도입 169

2. 영국 수어 말뭉치 사업의 방법론 170

2.1. 연구 장소 170

2.2. 참여자 171

2.3. 자료 수집 171

2.4. 주석과 번역 173

3. 수어 말뭉치 자료의 접속 이원화 175

4. 자료 분석 175

5. 결론 176

참고문헌 178

[영어원문] 181

수화언어 연구를 위한 분석 도구 활용 / 오노 크라스보른 195

초록 195

1. 도입 195

2. 수어의 어휘 데이터베이스와 주석 말뭉치의 연계 197

3. 통제어휘의 다중언어화 200

4. 다층적(동시간적) 색인(concordance)의 시각화 201

5. 협업 증진 203

6. 결론: 지속적인 개발 204

참고문헌 206

[영어원문] 208

판권기 221

[표 1] 〈한국수화언어법〉의 주요 내용 142

[표 2] 한국수어 표준화 사업 결과물(2005~2012) 145

감각과 문화: 감각 지향성에 대한 연구 / 벤저민 베이핸 54

[그림 1] '기숙사 학교'의 과거 수어와 현재 수어. 현재 수어에서 양손의 새끼손가락이 펼쳐져 있다 54

[그림 2] '틀리다'의 과거 수어와 현재 수어. 코에서 턱 부위로 수위가 변경되었다 55

[그림 3] '도와주다'의 과거 수어는 한 손이 반대편 팔꿈치를 들어올리는 형태였다. 현재 수어는 한 손이 다른 손의 손바닥 위에 있는 형태이다 55

[그림 4] '아내'의 과거 수어는 소녀^결혼하다 형태의 수어였다 56

[그림 5] '아내'의 현재 수어는 턱에서부터 '결혼하다'를 수어로 표현하는 것이다 56

[그림 6] 일대일 근접학. 자료: "Sensory Orientation," by B. Bahan, 2009, Deaf Studies Digital Journal, Fall 2009, Retrieved from http://dsdj.gallaudet.edu 59

[그림 7] 삼각형 근접학. 농인 두 명의 대화에 제 삼자가 합류할 경우 대화 참여자가 서로를 잘 볼 수 있도록 삼각형의 물리적 공간이 형성된다. 자료: "Sensory Orientation," by B. Bahan, 2009, Deaf Studies Digital Journal, Fall 2009,... 59

[그림 8] 원형 근접학. 대화 상대방이 추가되어도 삼각형 공간은 계속 유지된다. 자료: "Sensory Orientation," by B. Bahan, 2009, Deaf Studies Digital Journal, Fall 2009, Retrieved from http://dsdj.gallaudet.edu 59

[그림 9] Harry R. Williams(화가). (1990). Coffin Door(미술작품). Copyright Harry R. Williams 63

영국 수화언어의 말뭉치 언어학을 위한 논고 / 애덤 솀브리 172

그림 1. 영국 수어 말뭉치 사업 동영상 화면갈무리 〈2인 촬영 및 개인 촬영 화면갈무리〉(L36+L37c and L36c) 172

수화언어 연구를 위한 분석 도구 활용 / 오노 크라스보른 198

[그림 1] 주석 작성자를 위한 어휘 항목 상의 추가 정보 예시. 주해(gloss) 작성자가 검색하는 주석(상기 갈무리 화면(screenshot)에서는 BROTHER의 변이)은 계층화된 메뉴(dropdown menu)의 좌측 열에서 다양한... 198

[그림 2] ELAN에서 LEXUS 어휘 데이터베이스로부터 정보 검색 예시 199

[그림 3] 마우스 버튼을 두 번 클릭하면(1) 사용자는 주석 내용의 언어를 원 언어(2)에서 목표 언어(3)로 바꿀 수 있다 200

[그림 4] 'school'을 입 모양으로 말하는 것과 주해 'SCHOOL' 간 시간적 관계를 시각화한 모습. 청색 선은 서로 합치되는 부분을 뜻한다. Time Scale은 다른 값('Scale 조정' 등)으로 설정 가능하다 202

[그림 5] 의견(comment) 탭은 주석에 대한 정보를 저장한다 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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