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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지]
진행 순서
목차
인사글 / 강병원 5
인사글 / 도종환 7
인사글 / 문미옥 9
인사글 / 이정미 11
인사글 / 이학영 12
인사글 / 윤종오 13
인사글 / 추혜선 15
발제 16
1. LG유플러스 콜센터 현장실습의 문제점 / 강문식 16
1. 들어가며 16
2. 사건 경과 16
3. LG유플러스고객센터에서의 노동 현실 20
가. LG유플러스고객센터 노동환경 실태 20
나. 故 홍수연 님이 LG유플러스고객센터에서 겪은 일 21
다. 故 홍수연 님만 겪은 문제가 아니었다 23
4. 교육청의 특성화고 현장실습 관리 현황 24
가. 아예 파악조차 되지 않는 현장실습 현황 24
나. 전라북도의 특성화고 현장실습 현황 26
5. 마무리 27
참고자료 28
2. 현장실습 제도의 문제와 개선방안 / 하인호 64
[1] 문제제기 - 죽음의 공장으로 내몰리는 현장실습생들 64
1. 현장실습 관련사고 및 대응, 정부 대책 64
2. 기타 특성화고 현장실습 관련 활동(청소년노동인권네트워크) 69
[2] 특성화고 현장실습 - '누구를 위해 특성화고 현장실습은 존재하나' (2015 청소년노동인권네트워크) 70
1. 동상이몽의 현실 : 현장실습 목표의 어긋남 71
2. 그렇다면 대체 어떻게 유지되는 것일까 75
3. 과제 79
[3] 현장실습 주요 정책 경과 81
[4] 현장실습의 문제점 85
1. 현장실습은 학생의 교육받을 권리를 빼앗는 제도로 사용되고 있음 85
2. 교육과정 운영 정상화에 대한 한계 86
3. 현장실습은 교육이 아닌 노동과정 86
4. 노동현장에서 차별 받는 실습생 87
5. 노동법의 보호를 받지 못하는 실습생 87
6. 법률적 문제점 - 직업교육훈련촉진법 87
[5] 현장실습제도 개선 방안 90
1. 현장실습제도 개선을 위한 기본 방향 90
2. 현장실습제도 개선 과제 90
3. 현장실습제도 개선 방안 91
[6] 마치며(결론) 98
[참고자료 1] 직업교육훈련 촉진법 [시행 2016.8.4.] [법률 제13942호, 2016.2.3, 일부개정] 100
[참고자료 2] 교장·교감 성과상여금 직무성과 평가 기준 101
[참고자료 3] 2013년 학교 성과급 평가 기준 101
[참고자료 4] 핀란드 옴니아직업학교(Omnia ammattiopisto) 102
[참고자료 5] 인턴십에 관한 규정(일 야마나시현 교육위원회) 111
토론 112
1. 감추려는 자가 범인 : 누가 거짓말을 하나 / 허환주 112
목표치 할당, 그리고 시도 때도 없는 압력 112
시간외 업무는 당연한 일, 수당은 꿈도 못 꿔 113
감추려는 자가 범인 114
2. 현장실습생의 안전보건 문제와 고민 / 김인아 116
3. '열정페이' 특성화고 현장실습 학습권 무시, 노동착취 묵인, 정부 교육투자 보다 취업률 숫자만 연연, 노동인권 교육 포기 / 김지영 120
1. 취업률 중심의 특성화고 정책 120
2. 특성화고 현장실습 - 교육은 없고 노동착취 묵인되는 현실 123
3. 현장실습생의 노동권, 학습권 보장 필요 126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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