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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지]
인사말 / 박경미
인사말 / 김찬종
인사말 / 박철웅
목차
발표 9
미래지향적 교원양성 방안 / 이병기 9
1. 교원양성교육의 의의와 배경 10
1. 교원양성교육의 의의와 가치 10
2. 교원양성교육의 과정과 성과 10
3. 교원양성교육 체제 11
II. 미래교육의 특징과 교원양성 교육 13
1. 미래사회와 미래교육의 특징 13
2. 미래교육의 특징에 따른 교원양성교육의 한계 16
III. 미래지향형 교원양성의 방항 21
1. 교원양성교육 체제 정비 21
2. 교원양성교육의 전문화, 내실화 23
3. 교원양성교육에 대한 국가지원 체제 구축 27
4. 교원양성교육에 대한 국가지원 체제 구축 30
참고문헌 33
교원양성기관 평가의 발전 방향 / 홍창남 35
I. 서론 36
1. 문제 제기 36
2. 연구 방법 37
II. 교원양성기관평가 개관 38
1. 교원양성기관평가의 도입배경 38
2. 1~2주기 평가 39
3. 3주기 평가 41
4. 4주기 평가 46
III. 교원양성기관평가에 대한 대학관계자 의견 수렴 49
1. 국공립사범대학 의견 조사 결과 49
2. 평가위원 면담 결과 53
3. 종합 55
IV. 교원양성기관평가의 개선 방안 58
1. 근본적 대안 58
2. 현실적 보완 방안 60
참고문헌 66
토론 67
미래교육을 위한 교원 양성 발전 방향 / 김성수 67
I. 들어가는 말 68
II. 미래교육의 당면과제와 미래교육 방향 68
III. 서올교육방향 68
IV. 서울학생 미래역량 70
V. 혁신미래교육과정의 중점 방향 70
VI. 미래역량기반 교육과정-수업-평가 연계 방안 70
VII. 서울미래교육을 위한 교사 역량 70
VIII. 서울미래교육 실현을 위한 교원 양성 발전 방향 제언 71
참고문헌 71
미래 교원양성 방향에 대한 토론 / 박영숙(내용없음) 72
「미래 한국을 위한 교원양성 방향」에 대한 토론 / 김희백 73
1. 미래 사회의 변화와 교육 74
2. 교사의 역할 변화와 교원 양성 체제 74
3 교원양성기관의 평가 76
예비교사 및 현직교사의 눈으로 본 미래 교원양성 발전방향 / 김기현 78
1. 교육실습에 관하여 79
2. 사범대학 교육과정에 관하여 80
3. 교원 임용에 관하여 82
맺으며 83
교육의 질은 교사의 질을 넘어설 수 없다 / 박철웅 84
미래 한국을 위한 교원양성 방향: 외국 사례를 바탕으로 / 김보림 88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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