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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인사말 / 윤종필 5
인사말 / 전희경 7
인사말 / 김옥수 9
발제 : 간호학 분야 NCS기반 교육과정과 학습성과기반 교육과정의 비교 및 제도 개선 방안 / 송경애 11
I. 연구의 필요성 13
II. 학습성과기반 교육과정과 NCS기반 교육과정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17
1. 국가직무능력표준(NCS)에 대한 질문 17
2. 학과 내 교육과정 운영현황 관련 18
3. 학습성과기반 교육과정과 NCS기반 교육과정의 비교 19
III. 결론 및 정책제언 23
1. 연구결과 24
2.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 28
3. 향후 연구과제 및 정책적 제안 29
토론 32
간호학과 학습성과기반 교육과정 vs. NCS 기반 교육과정 / 이해선 32
핵심문제 33
연구분석 자료에 바탕한 토론자의 문제 제기 33
NCS 기반 교육과정에 대한 간호과 교수님들의 의견 검토(NCS 기반 교육발전을 위한 대토론회 자료) 34
결론을 대신한 제언 35
간호학분야의 학습성과기반과 NCS기반 교육과정 / 심범식 37
간호교육제도 개선을 위한 토론회 토론문 / 권재길(내용없음) 44
간호교육제도 개선을 위한 토론회 토론문 / 백승민(내용없음) 45
간호교육제도 개선을 위한 토론회 토론문 / 김명희 46
간호교육제도 개선을 위한 토론회 토론문 / 박소영 51
1. 의료인(간호사) 교육 관련 법령 현황 53
1) 고등교육법 53
2) 의료법 55
2. 간호학 분야 교육과정 문제의 발단 56
1) 교육 정책 전반에 대한 콘트롤 타워 부재 56
2) 의료인 교육에 대한 특수성 및 전문성 고려 부족 57
3. 제도 개선을 위한 제안 57
1) 정부의 관련 지침 개정 필요 57
2) 의료인 양성 컨트롤타워 마련 58
3) 기타 제언 58
참고문헌 59
간호교육제도 개선을 위한 토론회 토론문 / 최성부(내용없음) 60
간호교육제도 개선을 위한 토론회 토론문 / 손영래(내용없음) 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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