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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한글 어떻게 가르치고 활용할 것인가? [전자자료] / 주최: 국회의원 강길부, 국립국어원, 국립한글박물관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강길부의원실], 2017
자료실
전자자료
형태사항
1 온라인 자료 : PDF
주기사항
일시: 2017년 5월 19일(금) 09:30~17:30, 장소: 국회의원회관 제1세미나실
제어번호
PAMP1000053055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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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지]

목차

개회사 / 강길부 3

축사 / 정세균 5

축사 / 유성엽 7

축사/ 송수근 9

축사 / 금용한 12

축사 / 송철의 13

축사 / 김철민 15

1부 훈민정음의 과학적 우수성 17

발제 1. 훈민정음 표준 해설서 제작의 배경과 주요 내용 / 고은숙 18

1. 머리말 19

2. 훈민정음 표준 해설서의 제작 배경 및 과정 19

3. 훈민정음 표준 해설서의 주요 내용 22

3.1. 훈민정음이란 무엇인가? 22

3.2. 훈민정음의 제자 원리 24

3.3. 훈민정음의 자모 순서 31

3.4. 훈민정음의 자모 명칭 32

4. 맺음말 32

참고문헌 34

발제 2. 훈민정음 창제원리와 기능성 한글의 필요성 - 훈민정음 창제와 동양천문도와의 상관성 / 반재원 35

국문초록 36

1. 서론 37

2. 훈민정음 중성의 배열순서가 지금과 다른 이유 37

1) 현행의 중성 순서 37

2) 『훈민정음』의 중성 순서 37

3) 중성은 천문도인 하도에서 기원함 37

4) 중성의 배열순서는 천문도인 하도에서 기원함 40

5) 하도와 오행성의 관계 41

3. 훈민정음 중성의 배열순서가 지금과 다른 이유 42

1) 현행의 초성 순서 42

2) 『훈민정음』의 초성순서 42

3) 초성의 배열순서는 천문도인 낙서에서 기원함 43

4) 낙서와 별자리 45

4. 훈민정음이 28자로 만들어진 이유 47

1) 훈민정음 28자와 28수 천문도 47

2) 세종의 천문지식 48

5. ㅋㅌ과 ㅎㅊ에 획을 더한 모양이 서로 다른 이유 50

1) 천문도로 본 초성의 가획(加畫) 원리 50

2) ㅋㅌ은 음도(陰道), ㅎㅊ은 양도(陽道) 50

6. 기능성 한글을 위한 합용병서 원용 예 52

1) 영어의 V=ㅽㅣ 52

2) 일본어의 ん은 'ㆁ'(콧소리)이다. 53

3) 중국어의 권설음 53

6. 결론 54

참고문헌 55

발제 3. 세종의 지식생산과정과 창의적 인재양성 / 박현모 56

I. 위대한 창조의 시대 57

II. 세종시대 지식생산 과정 58

III. '우리 안의 세종(Sejong-in-us)', 오늘날 어떻게? 59

읽을거리 : 정인지, 질문을 기다리다[麟趾待問] 59

토론 1. 15세기 과학기술 기적을 이룬 세종 리더십 / 손욱 63

토론 2. 훈민정음의 과학적 체계성과 확장성 / 연규동 74

1. 국문 원고에서 75

2. 영문 원고에서 76

3. 훈민정음의 과학성과 체계성 77

토론 3. 훈민정음의 창제 원리와 체계성 / 알브레히트 후베 78

2부 훈민정음 창제원리의 교육과 활용 81

발제 : 초·중·고의 훈민정음 창제 원리 교육 현황과 과제 / 이지은 82

1. '훈민정음' 교육 현황과 과제 논의의 필요성 83

2. 교육 현황 : 교육과정과 교과서 내 '훈민정음' 내용 83

1) 2009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과 교과서 83

2) 2015 개정 교육과정 88

3. 향후 과제 91

1) 교육과정 91

2) 교과서 92

3)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93

참고문헌 93

토론 1. 한글 창제 원리 교육의 필요성 / 박형우 94

토론 2. 한국어교육 분야에서의 한글 창제 원리 적용 방안 / 이보라미 102

1. 들어가며 103

2. 한글 자모 교육에서의 훈민정음 창제 원리의 적용 103

3. 한국어 발음 교육에서의 훈민정음 창제 원리의 적용 106

4. 나가며 108

참고문헌 108

토론 3. 한국어교육 분야에서의 한글 창제 원리 적용 방안 / 김슬옹 110

목차 111

1. 머리말 112

2. 해례본 교육의 갈래와 실태 112

2.1. 해례본 교육의 갈래 112

2.2. 해례본 교육의 실태 115

3. 해례본 교육 내용 구성 요소 119

3.1. 해례본의 역사적 맥락에 대한 내용 구성 예시 121

3.2. 서지와 원본 발견 맥락 교육에 대한 주요 내용 요소 123

3.3. 《훈민정음》해례본의 가치와 활용에 대한 내용 요소 124

3.4. 보급과 활용에 대한 내용 요소 131

3.4.1. 책을 통한 보급 보급 유통 131

3.4.2. 문화 콘텐트로서 보급 활용 요소 133

4. 교재 중심의 교육 활용 방안 135

4.1. 다양한 강독 교재 개발 135

4.2. 정책 제안 143

5. 마무리 145

참고문헌 146

3부 훈민정음을 활용한 산업화·세계화 149

발제 1. 한글의 ICT융합을 통한 언어 산업 활성화 / 신부용 150

I. 언어산업에 눈 돌리자 151

1.1. 언어산업이란? 151

II. 대한민국와 언어산업 152

2.1. 대한민국의 염원 152

2.2. 대한민국 언어산업의 가능성 153

III. 언어산업 활성화방안 155

3.1. 가능성저해요소의 극복 155

3.2. 언어산업 육성 방향 156

3.3. 단기구체적 방안 156

VI. 요약 및 결론 159

발제 2. 인공지능의 씨앗! 한글 말뭉치 사업 확대의 필요성 / 홍혜진 160

1. 서론 161

2. 인공지능과 말뭉치 161

3. 말뭉치 구축 현황 162

4. 말뭉치 구축의 확대 방향 165

5. 결론 166

참고문헌 166

토론 1. 인공지능 시대의 한글, 한국어 정보 처리 기술 / 장원준 167

토론 2. 한글 글꼴 산업의 현황과 전망 / 황정혜 173

1. 글꼴 산업의 현황 175

1.1. 글꼴 산업의 규모 175

1.2. 글꼴 유통의 잘못된 이해 179

2. 글꼴 산업의 변화 181

2.1. 글꼴 사용자의 요구도 변화 181

2.2. 모바일 다운로드 글꼴 182

3. 글꼴 산업의 전망 183

[뒷표지] 1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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