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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에너지경제연구원 연구성과 발표회 [전자자료] / 에너지경제연구원 [주최] 인기도
발행사항
울산 : 에너지경제연구원(KEEi), 2017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형태사항
1 온라인 자료 : PDF
출처
외부기관 원문
면수
69
제어번호
PAMP1000053638
주기사항
일자: 2017.03.24(금), 장소: 강남 메리츠타워 아모리스홀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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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제1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에너지 시장정책 방향 5

에너지결합 서비스를 위한 전력시장 변화 / 이유수 6

1. 전력 소매시장과 에너지 결합서비스 8

2. 해외 사례 및 시사점 10

1) 미국 10

2) 일본 11

3) 유럽 11

4) 해외 사례의 시사점 12

3. 소비자 설문조사 12

1) 에너지 결합 서비스에 대한 선호도 조사 13

2) 설문조사 주요 결과 13

4. 소비자 선호분석 결과 15

1) 설문자료의 분석 : 모형 설정 및 효용가치 추정 16

2) 소비자 선호분석 결과 16

5. 전력시장 변화를 위한 정책방향 17

1) 소비자 성향과 전력 소매시장 구조 17

2) 전력 도소매시장의 설계와 소매경쟁 가능성 18

3) 전력 소매시장에 대한 정책적 기능 18

ICT 융복합 에너지수요관리 전략 / 김지효 20

1. 배경 22

1. 대내외 여건 22

2. 당면 과제 23

3. Global Trend 23

2. 개념 및 특징 24

1. 개념의 진화 24

2. ICT 융복합 수요관리 25

3. 사업 영역 25

4. 비교 26

3. 현황 26

1. 기술인프라 27

핵심 기술 27

세계적 추세 27

2. 빅데이터 28

개념 및 특징 28

활용 분야 28

인프라 29

4. 정책방향 29

1. 균형 잡힌 정책 조합 30

2. 정책방향 : 기술 인프라 30

3. 정책방향 : 에너지 빅데이터 31

제2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에너지신산업 발전 방향 32

전력신사업 유형과 성장 잠재성 / 박찬국 33

1. 전력 신사업 유형 분류 토대 35

1. 연구 배경과 목적 35

2. 모폴로지 상자를 활용한 전력신사업 유형 검토 36

3. 비즈니스모델 부문 모폴로지 상자 응용 사례 36

4. 비즈니스모델 개념과 구성요소 재정립 37

5. 전력신사업 개념과 주요 사업 영역 38

6. 국내외 전력신사업 사례 검토 38

7. 분산자원 부문 모폴로지 상자 구성 39

8. 소비자서비스 혁시 부문 모폴로지 상자 구성 39

2. 부문별 전력 신사업 유형 40

1. 재생에너지 부문 비즈니스모델 40

2. 에너지저장 부문 비즈니스모델 42

3. 에너지관리 부문 비즈니스모델 43

4. 소비자서비스 혁신 부문 비즈니스모델 45

5. 전력 신사업 비즈니스모델 경로 분석 시사점 46

3. 국가별 전력 신사업 환경 47

1. 국가별 전력 신사업 환경(경제적 환경) 47

2. 국가별 전력 신사업 환경(기술혁신 환경) 48

3. 국가별 전력 신사업 환경(제도적 환경) 48

4. 주요 정책문제 질의와 시사점 49

4. 전문가 심층 면담 49

1. 전문가 면담을 통한 전력 신사업 발전방향 정교화 50

2. 전문가 심층면담 주요 질문 50

3. 전문가 심층면담 주요 결과 51

신재생에너지 전원 발전 방향 / 이철용 55

1. 신재생에너지 국내외 비교 57

발전믹스 현황 57

발전믹스 전망 58

[참고] 발전믹스 변화 58

OECD 신재생에너지 보급 순위 59

국내 신재생 보급이 저조한 이유 59

독일 사례 60

2. 소비자 관점에서 바라본 전원 믹스 방향 60

연구의 배경 61

새로운 접근 61

소비자가 인식하는 발전 속성 62

(1) 전력 가격 62

(2) 미세먼지 배출 62

(3) 잠재된 위험 63

(4) 전력공급 안정성 63

(5) 온실가스 배출 64

(6) 에너지 원료 수입의존도 64

컨조인트 분석 65

Latent Class Model 추정결과 65

3. 신재생에너지 확대를 위한 제언 67

SWOT 분석 68

경매 제도의 확대 필요 68

계통안정성 확보에 관한 연구 시급 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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