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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TV 대출 광고 인식 조사를 통한 합리적인 규제 방안 연구 세미나 : 발표자료집 / 주관: 금융소비자원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금융소비자원, 2015
형태사항
145 p. : 도표 ; 30 cm
주기사항
일시: 2015.4.28.(화) 10:00~11:40, 장소: 은행회관 2층 국제회의실
제어번호
PAMP1000053649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지]

발행사 / 조남희

목차

주제발표 : TV 대출광고 인식조사를 통한 합리적 규제 방안 연구 / 최종한 ; 손호중 ; 이혁 5

요약 21

I. 서론 44

1. TV 대출광고 현황 및 연구 배경 44

2. 선행 연구 분석 및 주요 연구 방법 49

II. 국내 TV 대출광고 시장과 갈등 분석 52

1. 시장규모 및 관련 법규 52

2. 시장 특징과 광고 명암 67

3. 대부금융협회의 광고 자율규제 현황 71

4. 강제 규제를 둘러싼 갈등들 73

5. 해외 주요국의 TV대출광고 관련 규제제도 현황 95

III. TV 대출광고의 효용성 인식 연구 106

1. 광고 텍스트 분석 및 키워드 106

2. TV 대출광고에 관한 소비자 인식 조사 109

3. 설문 심층 분석 및 소결 129

IV. 결론 및 제언 134

1. 불법, 허위광고 규제 강화 134

2. 자율 광고 규제 및 서민금융 역할 재조명 135

3. 기타 제도적 프로그램 확립 135

4. 마무리 및 제언 137

V. 각주 및 참고문헌 138

부록-설문지 140

[뒷표지] 143

〈표 1-1〉 대부업 이용자의 자금용도 45

〈표 2-1〉 주요 케이블업체 광고현황 52

〈표 2-2〉 종편 및 종편미디어렙의 광고매출 관련 자료 미제출 사유 53

〈표 2-3〉 대부업 광고 매체별 집행 현황 55

〈표 2-4〉 광고절차 58

〈표 2-5〉 광고관련 기타사항 58

〈표 2-6〉 광고심의필 표시 59

〈표 2-7〉 준법감시인의 사전승인만으로 변경 가능한 사항 59

〈표 2-8〉 저축은행 광고 시 금지사항 59

〈표 2-9〉 광고표시 예시 61

〈표 2-10〉 광고절차 62

〈표 2-11〉 광고관련 기타사항 63

〈표 2-12〉 기타 금지사항 63

〈표 2-13〉 광고표시 예시 65

〈표 2-14〉 광고심의 총괄 현황 71

〈표 2-15〉 광고심의 현황 72

〈표 2-16〉 주요 심의결정 사례 - 사용 금지 표현을 중심으로 73

〈표 2-17〉 금융업권별 대출광고 규제 현황 78

〈표 2-18〉 연령별 대부금융 이용현황 86

〈표 2-19〉 금융 및 보험업 중분류 및 소분류 유발 계수 90

〈표 2-20〉 시기열 '금융서비스' 유발 계수 91

〈표 2-21〉 연도별 대부업 서민금융의 생활 및 사업 활동을 위한 대출 규모 92

〈표 2-22〉 연도별 대부업 서민금융의 산업연관분석的 경제적 유발 효과 93

〈표 2-23〉 대부조건 광고 시 필수기재 사항 96

〈표 2-24〉 광고 및 마케팅 시 금지되는 표현 97

〈표 2-25〉 필수기재사항관련 일반규정 97

〈표 2-26〉 계몽용 문구표시 98

〈표 2-27〉 방송 시간, 총량 및 방영 시 유의사항 98

〈표 2-28〉 연도별 심의 신청건수 99

〈표 2-29〉 광고 모니터링 결과 99

〈표 3-1〉 신용대출 브랜드광고 메시지 및 주요 특징 107

〈표 3-2〉 인구통계학적 특징 112

〈표 3-3〉 급전 필요시 자금 확보 방법 1순위 조사결과 113

〈표 3-4〉 급전 필요시 자금 확보 방법 2순위 조사결과 113

〈표 3-5〉 신용도가 낮은 사람들이 이용 가능한 금융기관의 필요성 114

〈표 3-6〉 신용도가 낮은 사람들이 이용 가능한 대출기관 선호도 1순위 115

〈표 3-7〉 신용도가 낮은 사람들이 이용 가능한 대출기관 선호도 2순위 115

〈표 3-8〉 대출상품 정보획득의 방법 116

〈그림 1-1〉 대부업 인지 매체 조사 45

〈그림 1-2〉 대부이용자 신용등급표 47

〈그림 2-1〉 초등학생대상 대출광고 인식 조사 69

〈그림 2-2〉 광고업계 기여 87

〈그림 2-3〉 소비자금융업 SOV 변화 88

〈그림 2-4〉 대형업체 위주 성장 업계고착화 89

〈그림 2-5〉 대부업 서민금융 강화의 경제적 메커니즘 91

〈그림 2-6〉 연도별 대부업 서민금융의 실질 경제성장률 기여폭 93

〈그림 3-1〉 케이블 TV 대출광고에 대한 관심도 117

〈그림 3-2〉 대출광고 시 채널변경에 대한 인식 118

〈그림 3-3〉 대출광고의 긍정적 인식에 대한 인식조사 결과 119

〈그림 3-4〉 대출상품 정보부재시 금융소비자의 행태 120

〈그림 3-5〉 금융기관 TV대출광고의 종류 121

〈그림 3-6〉 법률규제 인지여부 122

〈그림 3-7〉 자율규제 인지여부 122

〈그림 3-8〉 TV 대출광고에 대한 규제강화에 대한 견해 123

〈그림 3-9〉 청소년 경제관념에 TV대출광고가 미치는 부정적 영향 124

〈그림 3-10〉 대출조장의 주된 원인이 TV 대출광고이다 125

〈그림 3-11〉 청소년에게 가장 유해한 광고 125

〈그림 3-12〉 과소비 조장광고 126

〈그림 3-13〉 불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광고 126

〈그림 3-14〉 정서적 거부감이 생기는 광고 127

〈그림 3-15〉 TV 대출광고에 대한 소비자들의 태도 128

〈그림 3-16〉 대부회사에 대한 인지도 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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