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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인사말 / 오세정 3
축사 / 박지원 4
축사 / 주승용 5
[발제] 한국 고등학교 체제의 전환 탐색 : "자율 진로/직업 탐색형" 미래학교 체제로 전환 / 조영달 6
1. 목적과 필요성 7
2. 제도의 제안 11
3. 제도 실천의 성공 여건 조성 20
4. "자율 진로/직업탐색형 학교 체제"의 기대효과 21
[참고자료 1] 학제의 변천과정 23
[참고자료 2] 학제개편에 따른 학생들의 진학 흐름도 24
학생과 학교교육 시뮬레이션(시나리오) : 새로운 교육체제에서 '가나'와 '다라'가 학교를 거처 사회인이 되기까지 25
[토론 1] 한국 고등학교 체제의 전환 탐색 : "자율 진로/직업 탐색형" 미래학교 체제로 전환 / 이성대 29
1. 고등학교 체제 전환, 의미있는 시도 30
2. 예상되는 문제점과 대안 32
[토론 2] 학제개편 - 뒷받침이 중요하다/ 이기정 35
[토론 3] "한국 고등학교 체제의 전환 탐색"에 대한 토론 / 김성기 38
[토론 4] "한국 고등학교 체제의 전환 탐색"에 대한 문제 제기 - 대입 공정성 추락, 사회불평등 심화ㆍ고착화, 사회적 갈등 확대 우려 / 안선회 42
1. "자율 진로/직업탐색형" 미래학교 추진 의도 검토 43
2. 발제자 제안의 모호성 : 분명한 설명이 없음. 모호함 44
3. 발제자 제안이 가져올 교육문제 심화 : 공정성ㆍ정의라는 시대정신과 역행 45
4. 교육공약으로서의 발제자 주장에 대한 정무적 판단 46
5. 종합적 판단 47
〈표 1〉 학생부종합전형에 대한 국민 인식 : 매우 부정적 44
〈표 2〉 서울 주요 대학 학생의 소득분위 분포 46
〈표 1〉 학제 변천과정(1945-1951)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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