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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주제 귀농ㆍ귀촌과 농촌 사회복지 6
1. 2017년 귀농ㆍ귀촌정책 추진 실태와 향후 계획 / 김귀영 7
01. 귀농귀촌정책위치 9
1. 추진 배경 9
2. 추진 경과 10
3. 주요 성과 및 미비점 10
02. 종합계획('17~'21) 11
1. 여건 및 전망 11
2. 귀농ㆍ귀촌 실태 및 시사점 12
3/2. 종합계획 비전 및 목표 13
03. 2017 추진 실태 13
1. 청년층의 농업 창업 지원 특화 14
2. 교육체계 개편 및 내실화 14
3. 귀농ㆍ귀촌 저변 확대(정보제공) 14
4. 일거리/주거 등 안정적 정착 지원강화 15
5/4. 지역주민과의 융화지원 강화 및 지원체계 개편 15
04. 향후 계획 16
1. 종합계획 목표달성을 위한 예산 기반 사업 추진 16
2. 종합계획 시행 완료 후 변화된 모습 17
2. 농촌 지역공동체의 재조직과 귀농ㆍ귀촌: 사회자본론의 관점에서 / 김정섭 18
1. 서론 19
2. 인구사회학적 변동과 서열화된 이중 사회적 배제의 장소로서 농촌 23
2.1. 인구 총량 변화와 생활 서비스 접근성 23
2.2. 농촌 지역사회의 인구 구성과 사회적 배제 31
3. 새롭게 출현하는 지역공동체 조직의 형식 36
3.1. 귀속 원리를 따르는 공동체 조직에서 사회적 목적과 경제적 목적을 지닌 사회적 경제 조직으로 36
3.2. 농촌의 사회적 경제 조직 현황 40
3.3. 사회적 배제에 대한 농업 부문의 대응 사례: 사회적 농업(social farming)을 중심으로 51
4. 귀농인ㆍ귀촌인과 농촌 지역공동체 내 사회적 관계 64
4.1. 인적 자원론 대(對) 사회 자본론 64
4.2. 농촌 지역사회 내의 조직과 귀농인ㆍ귀촌인 66
4.3. 농촌 지역사회 내 연결망 구조와 귀농인ㆍ귀촌인 71
5. 결론 74
참고문헌 75
3. 귀농ㆍ귀촌이 농촌 지역사회에 미치는 영향 분석 / 김경인;박대식 79
Ⅰ. 조사개요 81
Ⅱ. 조사결과 82
1. 응답자 기본적 특성 82
2. 조사 지역(마을)의 특성 83
3. 농업 및 비농업 분야 소득활동 83
4. 귀농ㆍ귀촌에 대한 태도 84
5. 귀농ㆍ귀촌이 농촌 지역사회에 미치는 사회적 영향 88
6. 귀농ㆍ귀촌이 농촌 지역사회에 미치는 경제적 영향 89
Ⅲ. 결론 및 시사점 91
4. 사회복지 부문 우수사례: 설악산 배움터 / 이주상 93
지방(농촌)과 키워드 95
지방을 사랑하지 않는 지방 96
인제군과 강원도의 미래 97
우리는 누구? 우리는 어디에 있나? 어딜 향해 가나? 무얼 위해서? 100
작은 시도들 둘 102
꿈 106
제2주제 귀농ㆍ귀촌과 농촌 교육 및 문화 107
1. 귀농ㆍ귀촌 첫걸음을 위한 교육의 역할 / 김기흥 108
귀농귀촌, 왜 중요한가 109
지역 주민의 귀농인에 대한 인식 110
홍동의 다양화 하는 귀농귀촌 110
귀농귀촌의 정의 111
전국 귀농귀촌 연령대별 가구주 즘감률과 구성비 112
충남의 귀농 가구(2014년, 2015년 비교) 112
교육 타겟은 누구로 해야 하나? 113
정부의 귀농귀촌 정책 변화와 교육 지원 113
충남의 귀농귀촌 정책 변화와 교육 지원 114
충남 지자체 사례 114
농업인 양성 플랫폼 1_젊은협업농장 115
농업인 양성 플랫폼 2_풀무학교 전공부 115
일본 사례: 신규취농자 추이 116
일본 취농 지원 정책 추이 116
일본 교토 사례 117
일본 교토의 취농 관련 지원 제도 117
농립수산업 잡카페(교토시내) 118
인력양성 실천농장 118
귀농사레 ① 다케야마 씨(가메오카시 거주, 취농1년차) 119
단고농업실천형학사(교토부 교단고시) 119
귀농사례 ② 니시자키씨 120
제언 120
2. 귀농ㆍ귀촌인의 지역사회 참여와 재능 활용 / 마상진 122
귀농ㆍ귀촌인 연령, 학력 124
귀농ㆍ귀촌인 학력 124
귀농ㆍ귀촌인 전문성 125
귀농ㆍ귀촌인 동기 125
귀농ㆍ귀촌인 지역 참여 126
귀농ㆍ귀촌인 농외 활동 128
귀농ㆍ귀촌인의 소득 129
참여 장애요인 130
시사점 130
청년 농업인 기본소득 131
진안군 귀농귀촌지원센터 131
삶의 질 서비스와 귀농ㆍ귀촌인 재능 활용 132
3. 교육 부문 우수사례: 철딱서니 학교 / 유영일 133
1. 농산촌유학 활성화 목적 134
2. 다양한 아이들의 성장 지원 135
3. 농촌교육 활성화 체계구축 135
4. 면단위 교육공동체 마을통째로 학교 136
5. 철딱서니학교 농산촌유학의 목표 136
6. 철딱서니학교 농산촌유학 프로그램 운영 방향 137
7. 번암면 느티나무 생활문화교육복지 협동조합 137
8. 번암느티나무 협동조합 중장기 계획 139
9. 교육공동체 여럿이 함께 가는길은 역사 139
4. 문화 부문 우수사례: 구례군민극단 마을 / 이상직 140
출발 141
과정 및 연혁 142
공연 사진 142
극단 마을의 특징 143
관심과 기대 144
현재 그리고 앞으로 144
종합토론 145
판권기 3
〈표 1〉 농촌 지역의 대중교통 버스 운행 현황 28
〈표 2〉 농어촌 서비스 기준 핵심항목 이행 실태 30
〈표 3〉 농촌의 고령 인구 33
〈표 4〉 농촌의 노인 독거 가구 현황 33
〈표 5〉 농촌의 조손 가구 현황 34
〈표 6〉 농촌의 다문화 가구 현황 34
〈표 7〉 농촌 지역의 커뮤니티 비즈니스 및 사회적 경제 조직 설립 추이 42
〈표 8〉 법률적 지위에 기초한 농촌 커뮤니티 비즈니스 및 사회적 경제 조직 분류 45
〈표 9〉 조직 유형별 관련 정책 사업 분포(복수응답 허용) 46
〈표 10〉 농촌 지역 사회적 경제 조직의 최우선 설립 목적 48
〈표 11〉 농촌 지역 사회적 경제 조직의 사회적 목적과 실현 수단(복수응답 허용) 48
〈표 12〉 귀농인ㆍ귀촌인의 지역사회 적응에 역할을 하는 조직 67
〈그림 1〉 농촌 인구 및 일자리 감소의 구조 24
〈그림 2〉 전라북도 진안군 마령면의 인구 추이와 주민 생활 서비스 공급 축소 25
〈그림 3〉 농촌 인구 변화 추이 26
〈그림 4〉 읍ㆍ면 인구와 사업체 수의 상관관계 27
〈그림 5〉 사회 속 인간의 교환 제도들과 공준 40
〈그림 6〉 농촌 지역의 협동조합, 마을기업, 인증사회적기업의 증가 추세(누적) 43
〈그림 7〉 지역사회 연결망 구조 유형 73
글상자목차
〈글상자 1〉 완주 로컬푸드 협동조합의 사회적 경제 부문 내 협동 50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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