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1)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EduNext. 7, 4차 산업혁명 시대, 초중등 실용 통계교육 방향 모색 [전자자료] / 주최·주관: 국회의원 박경미, 국회 교육희망포럼, 국회 4차산업혁명포럼, 통계청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박경미의원실], 2017
자료실
전자자료
형태사항
1 온라인 자료 : PDF
주기사항
일시: 2017. 8. 28 (월) 14:00, 장소: 국회의원회관 제1세미나실
제어번호
PAMP1000054291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지]

목차

환영사 / 황수경 3

환영사 / 박경미 4

축사 / 송희경 5

축사 / 신용현 6

축사 / 박춘란 7

주제발표 8

주제발표 1. 4차 산업혁명시대, 통계교육의 방향 / 이경화 9

4차 산업혁명시대의 특징 10

지능화, 기계의 인간화 10

가상화, 시뮬레이션 11

초연결, 빅데이터 11

우리나라 초·중·고 통계교육에 대한 비판 12

4차 산업혁명시대의 통계교육 13

(개인과 사회에) "유용한" 통계교육 13

"도구"로서의 통계 14

"공유"와 "비판" 14

"통계적 추리" 15

4차 산업혁명시대, 통계교육의 주요 방향 요약 15

무엇을 어떻게 바꾸어야 한다는 것일까요? 16

통계적 질문이 없는 수업 16

가르치고 배우는 것은? 17

교사의 역할? 학생이 하는 일? 17

통계적 질문이 있는 수업 18

도구와 공유 18

비판과 추리 19

해석과 탐구 19

통계를 사용(경험)하는 수업 20

실용 통계교육의 추진 전략 20

교재(좋은 과제) 21

모델(현실적합성 제고) 21

연수(지원 체계 구축) 22

참고문헌 22

주제발표 2. 초중등 실용 통계교육 추진 현황 및 정책방향 / 안종선 24

미래 사회는… 25

미래 사회에 대비하는 교육의 역할 25

통계교육의 현실 27

실생활 중심 통계교육 추진 28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통계 영역〉 29

통계교육 정책 방향 31

프로젝트형 통계 수업 추진(2016년) 32

통계교육 정책 방향 33

통계교육 패러다임 변화 34

주제발표 3. 학교 통계교육 수업방식 변화와 통계청(통계교육원)의 역할 / 최정수 36

통계소양 요구 사회 37

통계소양이란? 37

왜 통계소양을 필요로 하는가? 38

초, 중등 학교 통계교육 변화 38

통계청(통계교육원)의 통계교육 39

1. 성인대상 39

2. 학생대상 39

3. 교사대상 41

4. 초,중등 학교 통계교육 지원 44

통계전문기관으로서의 통계청(통계교육원)의 역할 46

배경 및 근거 47

초,중등 실용 통계교육 지원 47

실용통계교육 지원 사례 48

앞으로의 추진 과제 50

토론 및 질의응답 51

토론 1. 통계학계에서 바라보는 학교 통계교육 / 박헌진 52

토론 2. 수학교육계에서 바라보는 학교 실용 통계교육 / 고은성 54

1. 통계교육의 변화는 피할 수 없는 현실이다. 54

2. 통계교육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변화해야 하는가 55

참고문헌 56

토론 3.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통계교육 방향 / 정영호 57

토론 4. 학교 현장에서의 실용 통계교육 / 김은하 61

1. 초·중·고 '과정중심 통계수업' 모델의 개발 및 적용 61

1) 과정중심 통계수업 61

2) 초·중·고 '과정중심 통계수업'의 적용 62

2. 공학도구의 개발 및 통계교육 포털사이트 운영 63

3. 실용 통계교육 전문가 양성 64

4. 수평적·수직적 고리의 연결을 통한 실용 통계교육의 완성 64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